1979 부마민주항쟁 천천히 읽는 책 59
차성환 지음 / 현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의 작가는 차성환님은 민주화운동을 하다 감옥에 갔었고, 대학을 졸업후 부산에서 살면서 민주공원에서 일하며 부마민주항쟁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하며, 박사학위를 받고 여전히 연구를 지속하고 있는 분이시다.

머리말에 이 책을 쓰도록 권유해주신 이주영 선생님을 언급하셔서, 역시 이주영선생님이시구나, 라며 읽은 독자로서 다시 이주영선생님의 책들을 되뇌어보았다.


우리가 5.18광주항쟁은 많은 영화를 통해 익숙하지만 여전히 잘모르는 한국의 현대사 중 하나의 역사가 이 이 부마항쟁이다.

부끄럽지만 정확한 용어와 사건의 발단, 현대 대한민국에 미친 영향은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부록 한눈에 보는 부마항쟁과 민주화의 역사 연대표를 보면 역사의 흐름을 바로 읽을수 있어서 이 책을 읽기전에 먼저 봐두면 좋을것 같다.


한국의 현대역사는 많이 은폐하려고 했던 부분이라, 80,90년대생에게 학교교육에도 현대사는 미약하게 가르쳐줬기 때문에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것 같다. 이 책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근현대의 역사를 익히고 배워야하는 청소년과 어른에게도 아주 좋은 책이다.

이 책의 순서는

1부. 부마민주항쟁 어떻게 일어났을까?

시초에 대한 이야기로 그 중심은 부산대학교 학생에게서 시작한다

2부. 부마민주항쟁이 바꾼 우리 역사.

부산마산에서 일어난 민주항쟁을 박정희는 무력탄압으로 제압하려고 하고, 그것을 그대로 둘 수 없었던 중앙정보국장인 김재규는 항쟁이 한창 일어나고 있을때 그를 사살한다.

3부. 부마민주항쟁은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줄까?

우리역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우리가 얻은 자유와 민주는 결코 쉽게 얻은것이 아니며, 무수한 희생과 투쟁이 있었기에 우리는 지금 현대의 대한민국을 누리 있다. 이 책에 가장 중요한 교훈인 : 어떠한 권력이 국민을 무시하고 억압하려고 하면 반드시 분노하고 싸울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읽은 후 지금껏 제대로 한국의 현대사를 알지 못했던 자신이 부끄러웠고, 지금의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를 위해 항쟁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지니게 되었다.


이렇게 힘들게 얻은 우리의 자유민주와 인권, 존엄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애쓰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