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987 6월민주항쟁 ㅣ 천천히 읽는 책 64
오진원 지음 / 현북스 / 2023년 7월
평점 :

1987 6월 민주 항쟁
오진원 글 /현북스
천천히 읽는 책 공모전 1회 수상작 1987 6월 민주항쟁 이다. 이 작품의 작가 오진원님은 어린이가 안전할 권리, 민주주와 선거, 방정화-어린이 세상을 꿈꾸다 라는 작품들을 쓰셨다.
현북스의 1979부마민주항쟁과 함께 한국현대사의 한 사건을 중심으로 현대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나는 죄스럽게도 이 내용을 전부 다 알고 있지는 못했다. 이한열열사나 박종철군의 이야기는 영화나 다른 책들을 통해 들은적은 있으나, 그들의 하나의 행동이 어떤 역사적흐름을 시작하는 물꼬였다는것은 모르고 있었다.
결국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민주화는 한명 한명 희생된 시민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것이다.
한명의 권력자가 군림하기 위해 많은 국민들을 아랑곳하지 않고 무력으로 밀어내는 모습에 분노가 올라왔다.
결국 우리는 스스로 쟁취하게 되었다. 호헌철폐, 직선제 쟁취.
[대통령은 국민의 보통, 평등, 직접, 비밀선거의 의하여 선출한다. -헌번 제67조1항]
결과는 아쉽게도 다시 노태우 대통령이 당선되었으나,
[국군은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토방위의 선성한 의무를 수행함을 사명으로하며, 그 정치적 중립성은 준수된다
-헌번 제5조 2항] 에 의해 '내란및 군사 반란혐의'로 재판을 받게 된다. 하지만 제대로 심판을 받지못하고 사면되었고, 우리의 민주화는 아직도 진행중이다.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헌법 제 34조 6항]
1987년 6월 새로운 헌법이 만들어지고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졌듯이, 헌번 제 34조 6항의 헌법대로 우리나라의
국민이 보호되고 안전한 나라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책을 통해 역사적 사건들을 되짚어 보는 시간이 되었다. 특히 많은 사진들이 같이 실려있어, 그 당시의 상황을 더욱 잘 이해할수 있었다.
개개인이 작은힘이 모이면 엄청난 힘이 된다. 우리는 그렇게 역사를 만들어내고 있다.
책의 마지막에 한눈에 보는 6월 민주항쟁과 민주화의 역사를 순차적으로 잘 정리하고 있고 있다.
이 책과 더불어 1979부마민주항쟁을 같이 읽으면 아이들도 더 이해하기 쉬울듯 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