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영재들의 계산법 - 계산실수는 반으로 줄이고 계산속도는 두배로 키우는
윤희진 지음 / 상상너머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초등영재들의 계산법]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연산은 무한반복 연습해야 한다는 것.
흔히들 갖고 있는 생각이죠.
그래서 어렸을 때 연산 문제집을 풀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있고,
또 아이들에게도 그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문제집을 풀리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계산력의 핵심은 연습이 아니라 원리
그런데 이 책은 계산력의 핵심을 우리가 알고 있던 방법인 '연습'이 아니라 '원리'라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수를 가지고 노는' 수학천재들이라면 배우지 않고도 저절로 알아지는 원리일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 책에 나와 았는 수에 대한 이해를 돕는 원리와 계산법들은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등 1학년 연산의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보수'개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보수에 대한 이야기를 아주 재미있게 설명해 놓았네요.

숫자와 친하지 않은 엄마라 책 중간중간에 풀이식이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엄청 스트레스를 받고, 회피하기도 했었는데요.
이 책에 나와 있는 숫자 퍼레이드는 속도만 내지 않는다면 초등 저학년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식은 볼드 처리가 되어 있고, 글씨체보다도 약간 더 큰 폰트로 되어있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보수란, '각 자리의 숫자의 합이 어느 일정한 수가 되게 하는 수'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더해서 10이 되는 수'들이라고 알고 있으면 되니까요.
보수에 대해 이해하고, 그 다음은 보수를 찾고, 친구를 찾는 감 익히기 단계로.....

풀이 방법을 살펴 보면 덧셈의 교환법칙 때문에 자리를 바꿔 계산해도 값이 변하질 않게 되죠.
그래서 요리조리 자리 바꾸기를 통한 쉬운 계산 하기가 가능해집니다.
머릿속으로 이해하는 걸로 끝내면 안되겠죠.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보수개념에 대한 이해도 꽉 잡고, 응용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실력도 차곡차곡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여러 번 풀어보고, 또 동생도 쓸 수 있게 복사를 해서 풀면 더 좋겠죠....


처음엔 기다란 수의 나열 때문에 겁먹었던 아이도 원리를 알려주고, 연습문제를 풀다보니 금방 미소를 띄네요.
'연속된 수의 덧셈'의 쉬운 접근을 처음 배울 때 이렇게 쉽고 놀라운 방법이 있다니.....하며 놀랬던 기억이 나는데요.
보수의 개념과 관련하여 같이 익힐 수 있게 편집되어 있어서 난이도 를 넘나드는 공부도 가능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무상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