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들의 비밀 ㅣ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이은경 지음 / 가나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아이들은 매일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 학원으로 이어지는 끝도 없는 공부를요.....
그렇다면 학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은 신나게 놀고 있는 걸까요? 학원에 가지 않는 아이들 역시도 대부분 전업맘의 케어 속에서 '엄마표'라는 이름의 또 다른 학습시스템에 갇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매일 공부 하고 있지만, 좀처럼 실력은 늘지 않는 것 같고, 아이들은 물론 부모들까지 모두가 불안한 이상한 현실........
아이들도 부모들도 모두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은 기대와는 점점 멀어지는 상황...
많은 부모들이 이런 문제적 상황 속에서 고민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15년간 초등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본인의 자녀들도 엄마표로 성공적으로 길러낸 한 교사의 이야기가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의 에너지를 아이 습관 만드는 일에 쏟아보겠다'는 마음으로 매일 꾸준히 적어도 1년 이상의 탑을 쌓아가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기한이 정해 져 있습니다. 바로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을 때까지라는 것이죠.
부모들이 대학에 간 아이들의 강의 스케줄을 짜주고, 취업 스펙 만들기를 주도한다는 소식을 들어보셨을거에요.
열심히 공부해서 명문대에 진학하고도 여전히 부모의 힘을 빌리고 있는 이런 아이들을 길러내실 건가요?
아니면 초등 6년의 시기동안 평생 공부를 즐길 줄 아는 진정한 학습자로 세워주실건가요?
'초등' 시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등시기는 아이들이 아직 부모 말을 잘 듣는 황금같은 시기이고, 또 기초를 닦을 수 있는 유일한 시기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어요.
그래서 부모들은 초등 시기에 아이들을 때로 다독이고, 채근하며 매일 공부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겁니다.
15년 베테랑 교사가 제안하는 과목별 공부습관 만들기

국어 - 독서, 글쓰기, 토론, 어휘력 향상에 관한 초등 6년의 큰 그림을 가지고 거대한 탑을 쌓겠다는 느낌으로 접근하기
복습/평가/독해 문제집/글쓰기/글쓰기 포트폴리오/발표/경청/어휘력/독서 논술/토론
독서 - 매일 공부의 힘을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 평생 사용할 두뇌의 힘과 범위 키우는 중요한 역할.
초등 독서 적정시간/만화책/독서 환경/독서록/독서 리스트/듣는 독서

수학 - 하루 한 쪽이면 충분
교과서/단원평가/심화 문제집/연산/선행/사고력 수학

영어 - 일상이 되도록 루틴화하기
교과서/듣기/말하기/읽기/쓰기/단어
사회 - 교과서 복습이 효과적
교과서/단원평가/역사
과학 - 교과서가 가장 훌륭한 교재
교과서/단원평가
매일 공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매일 공부를 위한 과목별 접근법, 1년 플랜까지 마스터한 후 마지막으로 매일 공부가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9가지 원칙을 살펴볼 시간입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고민했던 부분이라 더욱 공감하며 읽었던 내용들이에요.
처음 엄마표를 시작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저처럼 천신만고 끝에 자기 주도 학습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부모님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거 같아요.
왜 그 때 그 방법이 실패했는지 이유를 헤아려 볼 수도 있고, 실천하고 있던 내용이 나올 때는 '내가 잘 하고 있었구나'라고 안심이 되기도 하고요.
공부보다 중요한 3가지- 건강, 예의, 생활습관 챙기기
로봇처럼 문제푸는 아이 만들지 않기
결과는 '무심하게' 과정은 '과하게 칭찬하기'
아이가 직접 선택하고 계획하는 기회 주기
아이의 꿈 일상적으로 나누기
아이 성향에 따라 단기, 장기 보상 선택하기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기
'단호함'과 '다정함' 일관되게 보여주기
아이의 '롤모델' 되기
"공부 좀 잘 시켜보자는 얘기입니다. 진짜 공부를 시키자는 얘기입니다. 시키는 대로 로봇처럼 문제를 푸는 아이로 만들지 말고, 뭐를 알고 싶은지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서 찾아내고 결정하는 아이로 만들자는 겁니다, 제발. 그래서 엄마의 빈틈, 마음의 여유는 정말 중요합니다."
앞 부분의 매일 공부의 방법적인 부분보다 아이를 지도하는 보다 근본적인 가치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마지막 챕터에 먼저 주목하시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네요.
물론 현직 초등선생님이 알려주는 정보이다 보니 교과과정과 연계된 자료와 평가관련한 내용까지 유용한 정보가 담겨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를 어떻게 길러내고 싶다는 좀 더 근본적인 신념과 매일 공부 과정을 관통하는 뚜렷한 생각이 없이는 성공적인 1년을 보내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이 아홉가지 원칙을 꼼꼼히 읽고, 부모님이 먼저 공부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자녀와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발전과 성숙에도 에너지를 쏟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큰 그림을 염두해 두지 않고, 지엽적인 방법에만 매달리고, 아이들을 잘못된 보상체계로 물들인다면 아이 스스로 진짜 공부를 하는 날은 오지 않을 겁니다.
워킹맘으로 수년의 시간동안 아이들과 씨름한 경력자의 이야기는 경솔히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별로 대단해 보이지 않는 하루 하루의 시간이 쌓여 어떤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지는지,
지난한 시간을 견뎌낸 사람만이 아는 것이니까요.

스케줄표대로 완벽하게 끝내는 그런 하루하루의 연속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하기도 쉽지않고 도리어 중간에 포기하기 쉬우니까요.
아이가 습관의 힘을 알게 되고, 성취의 경험을 쌓아가며 자존감을 높여가는 경험을 쌓아가게 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초등 매일 공부의 힘>을 읽고, 엄마 아빠가 먼저 '매일의 힘'을 믿고, 성실한 삶의 태도를 보여주도록 하세요.
저자의 말처럼 자녀와 함께 동반성장하는 놀라운 기쁨을 누리게 되실거에요^^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