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 2 : 인공 지능 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 2
이람이 지음, 최우빈 그림, 이철현 감수 / 대원키즈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2 인공지능>






 


전편에서 멋지게 임무를 완성했던 카카오프렌즈 탐정단 친구들이 이번에도 미스터리한 미션을 받게 됩니다.


스마트 시티에 귀신이 출몰한다는 다소 황당한 사건을요.




카카오 프렌즈가 주인공인 책은 우선 스토리가 너무나 재미있습니다.


친숙한 캐릭터들의 개성이 이야기 속에서 다채롭게 표현되고, 사건과 얽혀 재미가 배가 되기 때문이에요.




알리바이를 추궁하는 친구 옆에서 이 사람은 사건과 무관한 거 같으니 커피나 마시자고 말할 정도로 엉뚱한 수사반장 라이언.


오리발이 벗겨져 미친오리로 변하면서 사건 속으로 깊게 빠져들어가는 튜브.


섬세한 관찰력과 기억력으로 벽에 부딪힌 수사의 돌파구를 찾는 어피치.


자기애가 넘쳐나는데다가 사건보다 다른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제이지까지 모두 개성만점에 톡톡 튀는 매력으로 글 읽는 재미를 느끼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인공지능에 의해서 제어되는 스마트시티가 배경이다 보니 이번 편에도 관련된 과학 정보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어요.



"4차 산업 혁명의 모든 정보와 지식이 가득"



추리를 시작하면서 카카오 친구들이 겪게 되는 사건을 따라가다보면 배경이 되는 역사적 사실( 여기서는 1,2,3,4차 산업혁명)도 공부하게 되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핀테크 같은 과학 정보와 사라지는 직업 등에 대한 미래사회 전반에 관한 정보도 얻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앞으로 사회의 모습이 어떻게 전개될 지 궁금했던 친구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교재가 될 거 같아요.


 


이야기 중간 중간에 관련 정보가 이미지와 함께 설명되고 있어요.


어려운 개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가 담겨 있어서 어린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말풍선 속에 등장하는 어려운 용어와 단어들 바로 밑에 친절한 설명이 달려 있어서, 읽다가 모르는 단어를 만나도 걱정할 필요가 없겠어요.


 


스토리가 이어지는 장과 장 사이에는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한 페이지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전 과정을 알려주기 위해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예술가의 등장도 소개하고 있지요.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원리를 사람의 개입 유무에 따라 '지도학습'과 '비지도학습'으로 분류하고,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게 해주고 있어요.


이러한 머신러닝 기술의 발달로 예술의 영역까지도 인공지능이 도전하고,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려 줍니다.




전에 없던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의 윤리, 제도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요.


때문에 인공지능 사회가 향후 어떻게 전개되어 가고, 또 사람들은 어떤 노력으로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갈 지 고민해야 한다는 숙제를 남기고 있네요.




처음부터 마지막장까지 인공지능 사회의 기술, 달라지는 사회 모습 등 어린이들이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카카오친구들이 돕고 있습니다.


과학에 관심이 없는 어린이들도 캐릭터들의 말과 사이 정보글의 도움으로 마지막 장을 덮고나면 '인공지능'시대에 대해 말할 거리가 많이 생겨날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