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를 바꾸는 착한 국제 조약 이야기 ㅣ 세계를 바꾸는 착한 이야기
서선연 지음, 성배 그림, 배성호 교과과정 자문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9월
평점 :
<세계를 바꾸는 착한 국제조약 이야기>
<세계를 바꾸는 착한 국제조약 이야기>는 어린이들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알게 되고, 또 다양한 문제 상황이 어떻게 조율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가 담긴 책입니다.
7개의 에피소드가 등장하는데 모두 세계 곳곳에 사는 또래 친구들이 화자가 되어 자신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멀리 아프리카 콩고에 사는 넬리의 이야기와 뉴질랜드의 키리의 이야기가 낯선 문화와 사회적 이슈를 다루고 있음에도 어린이 독자들이 흥미롭게 읽어 나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콩고에서 콜탄광산으로 끌려가 일하게 된 넬리의 이야기를 통해 작가는 어린이들의 노동 착취 문제를 알려주고 있어요.
어려운 가정 형편과 빚 때문에 광산에 끌려가 일을 하게 된 넬리는 열악한 작업 환경과 처우 때문에 위험한 지경에 이르는데요. 다행히 넬리는 국제 단체와 콩고 정부의 개입으로 나쁜 사업주에게서 풀려나 가족에게로 돌아가게 되었어요.
하지만 넬리 말고도 전세계적으로 아직도 많은 어린이들이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위험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고 있어요.
<좀 더 알아볼까요?>라는 추가정보 코너를 통해 실제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어린이 인권 착취의 실태와 이러한 이슈와 관련된 '유엔 아동 권리 협약' 같은 국제조약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여러 나라들이 공존하고, 상생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조약들이 주욱 나와있는 나열식 정보를 접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이야기를 통해 현실의 문제를 살펴보게 됩니다. 구체적 사례와 덧붙인 알짜배기 정보들을 통해 현재 국제조약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운영되어야 할것인지, 보완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나름의 생각들도 덧붙이는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환경보호와 습지 보호를 위한 '람사르 협약'에 관한 파트입니다.
각 에피소드들이 초등교과와 연계된 내용을 담고 있고, 해당 학년과 관련주제까지 명시되어 있어서 교과 공부를 하면서 함께 보면 더욱 좋을 내용들이에요.
리우선언, 교토의정서, 파리 기후 변화 협약........환경 관련한 국제 조약들이 소개되어 있는 페이지.
이밖에도 난민지위에 관한 협약, 국제노동기구 협약, 유네스코 문화 다양성 협약, 핵 확산 금지 조약 등을 더 다루고 있습니다.
국제화, 세계화 시대라 위의 이슈들은 어린이들도 뉴스에서 쉽게 접하던 내용일 거 같아요. 궁금했지만 잘 알지 못했던 내용들까지도 이번 기회에 꼼꼼히 알아갈 수 있겠죠?
이야기는 삽화와 함께 수록되어서 아이들이 낯설게 느끼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고, 조약을 설명하고, 주제를 확장한 사실을 전달하는 페이지에는 사진자료도 충실히 싣고 있네요.
이야기를 좋아하는 친구들도 지식정보 읽기에 흥미를 가진 친구들까지도 모두를 만족시킬만한 책입니다.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는 점점 나로부터 확장된 세계를 공부하도록 사회과 교과과정이 짜여있는데요. 아무런 연결고리 없이 갑자기 관심을 외부에 두는 일은 어려울 거에요.
책을 읽으며 여러나라의 또래 친구들이 겪고 있는 이야기에 마음이 움직이고, 더 좋은 세상을 꿈꾸면서 조금씩 아이의 세계가 확장되도록 도와주는 일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