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이야기 - 보통엄마의 외국어교육 특별훈련기
장춘화 지음, 김종성 그림 / 한GLO(한글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 이야기>

장춘화 글

김종성 그림

한GLO

시골 학교 꼴찌를 5개국어 구사, 영/중 의료통역사로 키운 보통 엄마의 외국어교육 특별 훈련기!






우연히 한 카페에 가입해서 다개국어를 교육하는 엄마들에 대해서 알게되었어요. 열심히 카페 활동도 하면서 봤더니 저는 정말 우물 안 개구리였더라구요.

그렇게 슬슬 다개국어에 관심이 생기고 있는 요즘.

<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 이야기> 라는 책을 만나보게 되었어요.






넉넉하지 않은 형편과 아이들의 좋지 않은 성적, 그리고 한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는 개구쟁이 아들까지!

야심차게 학원을 안보내겠다고 다짐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다고 해요 ㅠㅠ

전교 꼴등을 하고도 천진난만 하기만 한 아들을 보며 현실을 인정하고 영어를 가르치기로 마음 먹은 엄마. 그리고 교회에 가서 하나님에게 따지듯한 기도에 응답을 받았다고 해요.

"한글로 써서 가르쳐라."

그 응답을 받고 혼자 많은 고민을 하다 남편에게 슬쩍 지나는 말로 "한글로 써서 영어가 될까요?" 하고 물었더니, 남편은 "한글? 쓸데없는 소리 하지 마라!" 며 무시했대요.

그리고 학창 시절 영어 밑에 한글을 쓰기만 하면, 이유도 모르고 매부터 맞았었다며 너무 부끄러운 기억이었다고 하는 남편.

그리고 또, 저자는 중 2때 부터 영어를 한글로 써보기는 커녕 아예 포기한 영포자였죠. 게다가 벌써 나이가 40.

이런 내가 어떻게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겠어 하며 막막하기만 했다고 해요.

중 2때 포기한 영어를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 먹은 엄마.

무작정 영어 밑에 한글로 써가며 시작했어요.

그리고 말썽꾸러기 아들과 딸에게 영어공부 하자며 그냥 한글로 쓴 영어를 읽게 했대요. 그러다 시골에 공부방을 열어 동네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대요.

이 책에는 그렇게 시골 공부방으로 시작해서, 전국 수십만 수강생을 양성하기 까지의 과정을 다 담고 있어요.

책을 읽으며 걱정과 불안이 많던 엄마가 어떻게 변해가는지도 알게 되는 것 같아 너무 재밌었어요 :-)


영포자 엄마가 5개국어를 구사하는 아들, 영/중 의료통역사 딸을 키워내는 과정은 물론 쉽지 않았어요.

선생님들도 자기 자식은 못가르친다는 말이 있죠? ㅎㅎ

저도 요즘 아이와 함께 공부하며 화가 치밀어 오를때가 많이 있답니다 ㅠㅠ

사춘기가 오면 더 하겠죠? ^^;



<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 이야기>를 읽으며 저도 2가지를 다짐하게 되었어요.

먼저 고정관념을 깨자! 그리고 두번 째는 조급함을 버리자!예요.


요즘은 영어로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이 많죠?

대표적으로 영어유치원도 있구요.

한글로 영어를 가르친다고 하면 놀랄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요ㅎㅎ

저도 엄마표 영어를 어떻게 시작할까 하며 많은 글, 영상들을 보았지만 대부분 엄마표영어를 성공적으로 하신분들의 후기를 보다보면 부모님들이 한 분이라도 영어를 엄청 잘하시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그 분들의 공부법을 선뜻 따라가기 힘들더라구요.

내가 그 분들만큼 아이에게 영어를 잘 가르칠 자신이 없어서 그런 것 같아요.

저 같은 진짜 영포자, 영알못 엄마들이라면 내 아이에게 맞춤으로 한글로 영어를 가르친 위대한 엄마 이야기를 꼭 한 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






<해당 도서를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