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야마다 도모오 지음, 조해선 옮김 / 비타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요 며칠, 피로와 스트레스에 찌든 하루하루를 보냈다. 자고 일어나는 게 힘들고, 먹어도 허하고, 졸리고, 집중력도 바닥. 지금까지와 다름없는 방학이면 그러려니-하고 넘겼을텐데, 이제 임용 준비로 공부를 하다보니 스트레스가 더 컸다. 스트레스는 달달한 간식이나 야식으로 풀었고, 먹고 자기만 하고 공부는 하지 않는다는 것에 다시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계속되었다. 스스로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던 때였는데, 타이밍 좋게도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이 도착했다. 책을 받은 날 끝까지 슉- 다 읽어버렸다.


 이 책의 저자는, 학문과 스포츠로 유명한 스탠퍼드 대학의 스포츠의학 센터에서 트레이너로 오랜 기간 활동했다고 한다. 이 책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스탠퍼드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들을 담아낸 것이다. 벌써 신뢰도가 팍팍! 올라간다.


 저자는 피로를 예방하고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네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복압호흡(복식호흡과 다르다.)

둘째, 적절한 수면과 활동

셋째, 바른 자세

넷째, 성장형 마인드셋


 보다시피 엄청나게 특별한 방법은 없다. 그동안 많이 들어봤던 내용이고, 기본적인 내용이다. 정직하게, 기본에 충실해야한다는 깨달음?을 다시 한 번 얻는다.


 이 중 가장 생소하면서도 저자가 강조한 것이 '복압호흡'이다. -이 파트를 읽으면서 그동안 내 피로의 원인(중 하나)이 호흡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년 10월 말 없던 비염이 갑자기 생기면서 호흡이 어려워졌는데, 알레르기가 아니어서 약도 잘 안듣고,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 입으로 숨쉬고, 얕은 호흡을 하니 앉아서 공부하는데도 숨이 차서 힘들었다. 지금은 증상이 많이 완화되었는데도 그새 습관이 되었는지 호흡을 얕게 하거나 입으로 숨을 쉬고 있었던 것이다.- 복압호흡이란 복식호흡과 숨을 내쉬는 방법에서 다른데, 복식호흡은 숨을 내쉴 때 배를 집어넣는 반면 복압호흡은 배를 부풀린 채 숨을 내쉬는 것이다. 이 호흡법은 몸의 중심을 안정시켜 신체의 불필요한 부담을 줄인다고 한다.


20190127_105104_Signature.jpg


 운동선수들에게 이 호흡법을 시키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되어 허리 통증도 사라지고, 더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한다. 사실...책을 보면서 따라해봤는데, 조금 어렵기도 하고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다. 계속 이런 호흡을 유지할 필요는 없고, 하루 한 번만 의식해서 해보라고 하니 매일 연습해봐야겠다.


"우리는 1분 동안 평균 12~20회 호흡한다. 이를 계산하면 우리는 하루에 어마어마한 양의 호흡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숨을 들이마실 때뿐 아니라 내쉴 때도 배를 단단하게 부풀리자. 1일 3만 번, IAP호흡법을 통해 피로를 덜어낼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놓치지 말자."

-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78~79p



 또 하나 흥미로웠던 것은, 우리 신체는 비대칭이기 때문에 아무런 조치 없이 가만히만 있어도 몸의 전체 균형이 무너져내린다고 한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서는 피곤한 날일수록 더더욱 20~30분 간 유산소 운동을 하고, 운동 전후 '초기화 동작'을 하라고 권한다. 흔히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이라고 말하는데, 이에 적절한 동작들도 친절하게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지라고 권유한다. 성장형 마인드셋이란, '자신의 능력은 노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고방식이다. 전에 읽었던 <완벽한 공부법>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었는데, 간단히 스스로의 변화 가능성을 믿으라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겠다. 저자는 성장형 마인드셋과 함께 '초단기목표'를 설정해 피로를 최소화하고 틈틈이 회복 시간도 마련하라고 말한다. 단기목표, 성장형 마인드셋은 공부 관련 항목에서 자주 접했는데, 신체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라는 것이 재미있었다. 두뇌든, 신체든 내가 하는 것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일을 하다 보면 무리하는 날도 있기 마련이지만, 그것을 '당연한 일상'으로 받아들이지는 말자. 피로에 강한 몸을 만들려면 이 점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스탠퍼드식 최고의 피로회복법> 226p



 최근 피로에 찌들었던 나를 생각해보면, 저자가 안좋다고 하는 걸 다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건강하지 않은 음식, 불규칙적 수면, 움직이지 않기, 가슴으로 호흡 등등... 본능과 충동이 이성을 앞서 알지만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이 또 오더라도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두어야겠다.

 이 외에도 좋은 팁들이 많이 적혀있으니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사람,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적절한 때에 적절한 책을 만나게 됨에 감사하다. 하루하루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책에 적힌 것들을 하나하나 실천해야겠다. 우선 틈틈이 움직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부터! 수면패턴은 조금씩 되돌려야지. 건강하고 활기찬 나날이 되도록! 파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