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재미있는 물리 - 계산식 하나 없는 발칙한 물리 수업
미사와 신야 지음, 장재희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세상에서 가장 쉬운 재미있는 물리
   
학창 시절에 물리과목을 좋아 했었어요. 과목이 사실 딱딱하고 지루하고 너무 인간미 없는 (?) 수식이 많아서 선택과목까지는 하지 않았지만 물리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실때 많은 흥미도 느끼고 실 생활적인 부분에 많이 적용이 되는 개념이 많다보니 그렇게 느꼈던 것이 아닐까 싶어요. 물리를 인문학적관점에서 교양처럼 들어보고 싶었는데 마땅한 강좌가 없더라구요. 그러다가 보게된 책이 미디어숲에서 발간된 세상에서 가장쉬운 재미있는 물리입니다.
 일본 물리학자이자 선생님이신 미사와신야가 쓴 책인데 , 우리나라에 감수를 거친후에 장재희님께서 옮겨 주셨네요.
일상생활속에서 일아나는 힘과 운동의 관계성, 온도와 부피와 밀도, 파장과 전기, 전자기등... 어찌보면 인간 생활속에서 뗄레야 뗄수 없는 밀접한 분야가 아닌가 싶어요. 
그런데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물리파트는 실용주의보다는 사실 학문적 접근이 먼저라서 운동의 법칙등을 외워야 했었기에 문과 성향인 사람들은 물리, 수식등을 듣기만해도 머리가 지끈할 정도라고 하죠. 
이제 물리를 가지고 시험을 칠 필요가 없는 지금, 물리의 인문학적인 관점에서의 공부가 하고싶었어요. 그리고 아이외 어렵지 않은 정도의 지식공유를 함으로써 새로운 상상력의 자극판이 되어 주고도 싶고, 과학이란 분야에 즐거움을 더 얹어주고 싶었어요.
  이 책은 총 6개의 파트 50여가지 주제를 가지고 질문을 던져주고 원리를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주는 형식이예요. 간단한 삽화도 같이 있어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답니다. 
저는 낙하속도가 무게와 상관 관계가 없는 이유에 대한 주제가 흥미있었어요. 보통은 더 무거운 물체가 가속력이 붙어서 빨리 떨어질꺼라고 생각하잖아요. 가설을 먼저 세우고 실험에 대한 과정을 정리한다음 실험후 결과도출, 그리고 결론을 내리는 부분이 과학적 접근 방법이라 아이에게 어떤 원리를 설명해주기 쉽고 과학원리의 접근 방식을 설명해주기도 좋았어요.

그리고 우주비행사는 어떻게 무중력상태훈련을 할까? 라는 주제도 흥미로웠어요. 무중력상태에서의 생활에 익숙해지기위해서 그런 훈련을 미리 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지구내에서는 중력이 작용하기때문에 어려운데 그럼 상태를 어떻게 만들어서 훈련할까? 궁금했었어요. 엘리베이터의 방향에따른 중력의 크기의 변화로 관성력이 작용하는데 이걸 이용해서 무중력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신기했어요. 
영화에서의 우주선 촬영장면도 이렇게 무중력상태로 만들어 한다고해요. 구멍을 뚫은 페트병을 자유낙하중인 상태로 하면 무중력상태가 되기때문에 물이 빠져나가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정도 실험은 집에서 아이와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하나하나의 주제들이 무겁지 않고 일상에서 궁금해했던 부분을 알려주는 상식선에서의 책이라 가볍지만 가볍지않고 무겁지만 무겁지않은 책인것 같아요. 잠깜 외출 시에 가져나가서 몇 챕터씩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초등 고학년이라도 읽어 볼 수 있을 것 같은 주제들과 내용들이라 추천하고 갑니다.

본 후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본 후 진솔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세상에서가장쉬운재미있는물리 #미디어숲 #미사와신야 #장재희 #물리학 #쉬운물리학 #재미있는물리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