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마음이 편해지는 반야심경의 말
우뤄치안 지음, 이서연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하루 한 장 마음이 편해지는 반야심경의 말

세상을 살아가다보니 내가 경험하고 싶지 않은 상황도 겪게 되기도 하고 마음이 불편한 상황을 자주 만나게 된다. 아무리 마음을 다잡으려고 해도 다스려 지지 않을 때도 있고  내 마음 같지 않게 말고 행동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마음을 비우고 편안하게 가지려고 해도 연습이 부족해서일까 소양이 부족해서일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으는 경우도 간혹 있다. 그러다 보면 간혹 마음의 병이 오기도 하고 몸이 아파오기도 한다. 
현대인들은 치열한 경쟁 사회에 노출이 되어 있고 저마다 다른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고 살아내고 있다. 그런데 가끔은 방향은 무엇이고 목적은 무엇인가에대한 생각을 해보게 된다. 
마음을 잘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다가 마음에 딱 꽂히는 제목의 책을 만나게 되었다.

<마음이 편해지는 반야심경의 말>

나는 아주 독실한 불교신자는 아니지만 일 년에 한 두번 절에 방문하게 되면 참 마음이 편안하다. 무슨 말인지도 모르지만 수도없이 들어본 반야심경과 불경들.. 목탁소리와 향내음, 풍경소리까지 내 마음이 맑아지는 느낌을 늘 느끼곤 한다. 
 불교의 경전중에 가장 유명한 반야심경의 말들을 누구나 알기 쉽게 풀어내어 인생에 지혜를 전하는 의미로 대만 우뤄취안이 집필한 책으로 시간을 뛰어넘어 지니는 혜안와 감동을 생생히 전달하고 있다. 

인생은 놀이공원와 같습니다.
대관람차처럼 왁자지껄한 기쁨을 싣고 계속 순환하며 한 번 또 한 번 내려놓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조용한 밤에 세상을 축복하기 위한 빛을 반짝이십시오.

저자가 쓴 머릿글이 너무나 와닿았다. 시작도 하기 전부터 마음을 울리는 글을 보니 울컥한 마음이 들었다.

1.자신을 사랑하기위한 첫걸음
2.인생에서 진실과 거짓을 가려내는 눈
3.인생은 무상한 게 정상이다
4.가장 용감한 자신과 만나는 축복을 누려라

 4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인생에서 참고할 만한 좋은 글귀나 편안한 이야기들을 풀어내주고 있다. 술술 읽으면서 지혜도 느낄 수 있고 마음의 평온을 온전히 느낄 수도 있었다. 

읽을수록 비워지며 맑아지는 머리를 느낄 수 있고 문득문득 전해지는 담담하면서도 강단있는 뼈있는 가르침이 느껴진다.
 
파트3의 글 들을 읽으면서 비움과 내려놓음을 온전히 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많은 수양에 필요할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한없이 부족하고 부족한 그렇지만 온전하기만을 바라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스며드는 삶을 살고싶다. 

본 후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본 후 진솔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더퀘스트
#하루한장마음이편해지는반야심경의말 #우뤄취안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