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행복한 미용사입니다
김동하 지음 / 비엠케이(BMK)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꿈이 뭐였을까? 
꿈을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했으며 목표에 달성을 했는가?  
이런 생각을 해보게 한 책.

이 책은 어린시절 엄마를 따라간 미용실에서 미용사가 누군가를 가위질로 아름답게 변신시켜주는 모습을 보며 그 직업을 동경하게 되어 미용사를 꿈을 꾸고 노력을 하여  30여년간 미용업에 종사하고 있는 김동하님이 자신의 신념을 담아 발간하였다. 



나는 미용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일을 하고 있지만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어떤 직업에서든지 적용 가능한 보편적인 이야기를 녹여내고 있다.
미용업은 아니지만 나도 서비스업을 하고 있기에 사람들과의 관계라던지,  직업정신, 경영마인드등을 배우기 너무 좋은 내용들이 많았다. 

일단 이 책에 녹에 있는 동하선생님은 자신의 직업을 너무나 사랑하고 아낀다. 그렇기에 정말 최선을 다하고 나만 잘되려는게 아니라 나와 내 동료들과의 관계를 통해 서로 더불어 성장하려는 마음도 따뜻하게 담겨져 있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역으로 생각해보면 내가 받고싶은 서비스는 무엇인가 생각을 해보고 판단을 하고 친절이 서비스에서 참 중요한 요소이긴하지만 절대적이거나 전부는 아니라고 강조한다. 미용사는 전문적인 기술을 우선시해야하는 사람이기에 기술이나 실력없이 친절로는 고객을 완전히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고객의 컴플레인이 들어왔을 시  평소처럼 밝게 대하는것이 아니라 고객의 마음을 헤아리며 표정이나 마음또한 진정으로 우러나서 실수시에는 정말 사과를 하는것을 이야기 하고 있가. 또 블랙 컨슈머에게는 무조건 굽히는 자세보다는 자신이 한 최선에 대해 설명을 충분히 하고  차분하게 해결하려고 해야한다. 좋은 제품으로 좋은 시술을 잘 받고 가고도 악의적으로 컨플레인을 걸며 환불을 요구하면 사실은 대개 이미지 나빠질까봐 저자세가 되기 쉬운데 최선을 다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인 저자세는 아니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대개의 미용샵을 가면 여러명의 스텝이 같이 움직이는것을 볼 수 있다. 직원의 사소한 옷차림, 화장, 스타일등도 등한시 하며 안되며 샵내 분위기까지 두루두루 챙겨야 한다. 고객들은 지불한 금액만큼의 고급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사람들이다. 무조건적인 가격혜택이라던지 이벤트로는 오래도록 사랑 받기는 어렵다. 지속적인 기술을 연마하고 동료들과 함께 배우고 함께 손맞춰서 일을해야 효율이 나고 시너지가 발생하느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원장이 항상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고 존중 받을 수 있는 또는 롤모델 삼을 수 있는 치프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책은 총 5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각의 서제목들 앞에는 같이 새기면 좋은 명언들이 실려있어서 꼭 메모해 뒀다가 써보고 싶은 말들이 많았다. 

직장인들은 대개 아침 8시 출근해서 저녁 6시정도까지 일터에서 하루를 보낸다. 10시간 이상을 직장에서 근무를 하기에 일하면서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는 시간제외하면 하루 반을 직장에서 일을 하는데 그 일을 하면서 본인의 만족감 그리고 행복을 느끼며 일하는 사람을 사실 그리 많지 않을 것 같다.
자기가 어떠한 직업을 가지든지 직업 의식을 가지면서 내가 동료들과 어떤 하루를 같에 만들지, 내 일터가 좀더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곳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다양하게 생각해보게 한 책이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고 막연하게 행복한 일도 없을 테지만 내가 하는 일이 의미있고 보람을 찾을 수 있다면 그로써 만족하면 되는 것 같다. 
어릴때는 할수 있는 일과 하고싶은일에 대한 이분법적인 걱정이 많았는데 이미 하고 있는 자신의 일에 좀 더 애정을 가지면서 생활한다면 그직장이야말로 신의 직장이 아닐까 싶다. 

이책은 미용사를 꿈꾸는 많은 지망생들을 위해서도 추천하고 싶지만  미욘사을 꿈꾸지 않더라도 자신의 직장을 좀더 행복 충만하게 리프레시 해보고픈 많은크고 작은 일터의 대표님, 직장인들에게도 추천해 주고싶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읽어본 후 작성되었습니다 >

#나는행복한미용사입니다, #Bmk, #김동하, #김동하미용실성공연구소, #책세상맘수다, #책세상, #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