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를 배우는 과학 실험 50
세실 쥐글라.자크 기샤르 지음, 권지현 옮김 / 미세기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기에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니 부작용이 참 많다.

아이와 매번 놀이만 할 수도 없고해서 학습적인 부분을 알아보다가 좋아하는 과학 분야 책 읽기와 과학실험을 채워 주어야 겠다고 생각하고 알아보았다.

 

다른 서평에도 있지만 내가 과학을 좋아하다보니 아이와 보는 책도 과학 관련서와 실험 책이 많다. 그런데 보통의 책들은 초등 저학년 아이가스스로 읽어내기보다는 내가 읽어서 아이에게 이야기 해주는 형태가 많았다.

미세기에서 출판된 원리를 배우는 과학실험 50은 불필요한 설명은 줄이고 그림만 보더라도 완전 이해가 잘 되는 가독성이 참 좋은 책이다.

글을 잘 읽을줄 모르는 아이들도 그림을 보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이고 각 페이지마다 집에서 해볼수 있는 특색있는 동일 원리 실험 방법이 실려 있어서 참 좋은 것 같다.

 

아이들은 언젠가 크면 과학이라는 분야를 학교에서 학습으로 익히게 되어 있다. 그러면 원리도 모르고 외워서 익혀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 내가 학창시절에 그렇게 공부를 해보니 지루하고 힘들어서 과학이라는 즐거운 영역이 정말 골치아픈 과목이 되었었다. 그래서 내아이는 과학이 그저 지루하고 골치아픈 학습이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원리임을 이해 시킨다면 그저 공부가 아닌 진짜 과학의 묘미를 만날 수 있을거라고 확신한다.

이 책은 크게 6가지 아이들의 많이 가지는 호기심있는 주제를 가지고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공기/ 물/ 하늘과 땅/ 건물짓기/ 전기와 자석의 힘/ 소리와 이미지

비싼 실험 재료들과 과학 교구가 아니더라도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상적인 컵, 물, 종이, 베이킹소다, 판지, 자같은 걸로도 과학의 원리를 쉽고 즐겁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한 주제들이 참 알차는 것을 느꼈다.

순차적으로 하는 것 보다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를 먼저 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예전에 공구로 사두었던 청송 과학교구에 있던 것도 접목해서 같이 해주니까 아이가 더 신나해서 보람이 느껴졌다 ^^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소개해 보려고 한다.

우리 아이는 착시라는 주제를 가장 좋아했다.

눈은 우리를 속이나요?

같은 길이의 선이라도 놓여져 있는 방법에 따라 주변에 따라서 달라져 보인다는 사실이 아이에게는 참 신기한 일인가보다. 몇번이고 자를 꺼내서 재어보고 잘못 재었나 싶어서 다시 재어보고 ^^ 직접 해보고나서 집에 있는 착시카드를 이용해서 다시 한번 실험해보고.. 역시 아이들은 자기가 좋아 하는 분야가 나오니 몰두를 한다.~

글밥많고 알아야 할 개념이 많다면 공부가 될 텐데 자기가 좋아하는 부분을 글보다는 그림으로 보고 이해를 하니까 더 쉽게 와닿는지 자꾸만 꺼내서 본다~

종이는 단단한 가요?

직접아이와 책을 겹쳐서 당겨보니 겹겹이 되어 쉽게 빠지지 않았다. 아이도 글로 보는 것보다 직접 책 가져와서 먼저 해보자고 하고 열성적으로 하니 나도 보람이 느껴진다~

겨우 휴지 심지 4개로 10여권의 책을 올려놓았는데 어떻게 무너지지않고 잘 서있는지 너무 신기하네요.

힘의 분산을 이렇게 간단한 원리로 설명해 낼 수 있다니~

화산이 뭐예요?

간단한 화산실험은 집에서 해 본적이 있는데 아이가 할때마다 너무 신나고 즐거워 했던 기억이 난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반응시키면 이산화 탄소가 생기면서 분출하는 원리로 미취학 아이들도 참 신기해하고 즐거워 하는 실험으로 꼭 해보길 추천한다.

공기가 있다는건 어떻게 알아요?

우리는 항상 공기와 가까이 하고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기에 그 실체를 아이에게 설명해주기는 쉽지 않다.

부채질을 해본다거나 풍선을 불어보면 공기의 흐름, 공기가 모이는것을 바로 느낄 수 있다.

아이 혼자서 준비해서도 해볼 수있는 실험 위주로 많이 실려 있기때문에 혼자 해보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자기가 해본 결과를 부모 앞에서 설명해보면서 한 번 더 곱씹어 볼 수 있고 자신감 생기는 계기가 되어 좋을 것 같다.

#미세기, #원리를배우는과학실험50, #책세상맘수다, #초등과학실험, #유아과학실험

< 본 서평은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어보고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