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말 - 소중한 딸에게 엄마가 보내는 편지
박미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품절


 

딸아이를 키우면서 나는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의 일기를 모두 모아서 한해에 몇권씩 책으로 엮어 보관하고 있다.

그 안에는 아이를 키우면서의 나의 감정 변화들과 아이의 작은 행동들에도 기뻐하고 감사하던 내가 있고 아이의 하루하루가 고스란히 녹아 있어서 아직도 나에게는 보물이다. 아이도 그 책을 자주 꺼내서 사진을 보며 자기의 어린 시절 모습을 떠올리면서 당시의 기억을 연장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내 글들을 언젠간 딸아이가 읽어보면서 내가 겪었었던 많은 시행 착오들을 아이는 좀 적게 겪게 해주고 싶기도 했고 그 때 그 때마다 문득 해주고 싶었던 말들, 그러나 아직은 이해하지 못할 듯한 이야기를 언젠간 들려주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자꾸 적게 된다.

 

그런 내마음은 보편적인 것이라 생각된다.^^

박미진 작가님의 <엄마가 딸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란 책을 이번주 읽게 되었는데

좀 더 넓은 시야에서 우리 엄마들을 대표해서 우리 딸들에게 우리 젊은 세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전달해주는 메세지가 참 좋았다.

읽다가 글귀마다 형광펜을 칠해놓다가 그냥 이 책 자체를 아이에게 물려주기로 했다. ^^

 

엄마인 작가가 살아가면서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 해주면서 거기에서 느낀 점들을 딸아이에게 간단한 편지형식으로 정리하며 마무리 하는 짧은 이야기 글들로 총 6개의 주제를 분류를 하여 그 소주제로써 서술 하고 있다.

읽다보면 작가, 예술가, 철학자의 말을 인용하여 주옥같은 글귀들이 참 많았고 삶에 귀감이 되는 내용들이라서 새겨읽게 되었다.

 

미래를 꿈꾸며 미래를 위해 가치 투자를 하고 살아가고 있지만 오늘이 없으면 내일이 없는 것처럼 ' 내일이라는 시간을 최소한만 믿어라'라는 글은 오늘을 가치있게 살아라고 이야기 해주는 내용에서 마음이 편안해졌다.

현재는 고생해도 내일을 위해 달리고 있을 우리 시대 젊은 이들.. 지금의 땀방울들이 모여서 더 빛나는 내일을 열 수는 있지만 하루하루의 행복함을 희생시키지 말고 그 안에서 행복함을 꺼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작가는 여성이라도 내가 태어나고 내가 살아 감에 있어 주인공은 나이기에 나를 위해 살고 작은 것에 연연하지 말라고 이야기 한다. 꿈이 있다면 변명에 사로잡히지 말고 진실로 최선을 다하고 노력을 하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또한 나를 둘러싼 타인, 상황, 환경은 마음대로 바꾸기 사실 어렵지만 내결정과 내행동, 내기분은 바꿀수 있기에 생각, 행동 판단, 결정 등 모든 것의 변화점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보고 자신을 컨트롤 해보라고 충고하고 있다.

 

책 내용의 마지막 장을 읽은 뒤 머릿속을 정리해보니 젊음, 사랑,대인관계, 멘탈관리,사회생활등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서 세심하게 조언을 하고 있다. 살다보면 사람관계에서 힘듬을 느낄때도 있고 성공과 꿈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마음이 지칠 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다 엄마가 옆에서 내가 방향을 잘 잡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위로해주고 공감해준다는 느낌으로 읽어보고 싶은 책일 것 같다.

한 번쯤은 들어 봤을 만한 카르페디엠,

 

carpe diem, quam minimum credula postero.

오늘을 붙잡게. 내일이라는 말은 최소한만 믿고...

 

책을 읽고난 후 나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일단 내 아이에게 내가 살아온 순간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싶지만 그걸 겪어보는 것 또한 삶을 살아감에 있어 나라는 사람이 더 다듬어 져서 단단해 질거라고, 아이에게 넘어지지 않는 법을 이야기 해주기보다는 넘어지고나서 잘 일어나는 방법과 상처가 덧나지 않게 잘 아물게 해주는 방법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주고 아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아이의 스스로의 힘을 믿되 내가 살아오며 부딛히면서 얻은 깨달음과 지혜의 한방울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그런 엄마이고 싶다.^^

 

자기것을 온전히 내어줄 수 있는 세상의 모든 엄마와 앞이 불투명해서 조언을 얻고자 하는 세상모두의 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리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은 후 읽어보고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

 

 

#메이트북스, #엄마가딸에게해주고싶은말, #엄마책추천, #책세상맘수다, #책세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