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한 파일럿 - 파일럿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직업공감 시리즈 9
캡틴박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진난만한 아이들에게 꿈을 물어보면 새처럼 날고 싶다라는 답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 같다.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가는 건 정말 멋지고 행복한 꿈중에 하나 일 듯 한데 아이들이 좀 자라기 시작해서 꿈이 구체화 되기 시작할 무렵 파일럿을 꿈꾸기도 할 것 이다. 내가 어릴때 인기있던 드라마 중에서 '파일럿'과'창공'이 있었다. 둘다 하늘을 나는 비행기를 조종하는 기장과 공군이야기 였었는데 학창시절 정말 많은 남자 아이들의 선망의 대상인 직업이었을 것이다.

거대한 70톤가량의 비행기를 날아 오르게 하고 비행기 운항의 총책임자로써의 카리스마, 그리고 드라마나 광고에 주로 나오는 장면들 중 하나인 공항에서 트렁크를 끌며 제복수트를 차려입고 멋지게 걸어나오는 모습이 동경의 모습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다.

멋진 유니폼 속에 숨겨진 진짜 파일럿의 이야기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아담북스에서 직업공감시리즈 9번째로 출간한 파일럿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인 <비상한 파일럿>은 실제로 한국항공대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공군 출신에 제주항공, 이스타항공을 거쳐 현재 태국 타이라이언에어에서 근무중인 캡틴 박이 지은 책이다.

본인의 실전 근무 경험들을 책속에 녹여내어서 진로와 직업군 선택에 고민과 번민이 많은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듯한 팁을 많이 전수해 주고 있다.

사람들에게 하늘위에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파일럿은 정말 대단해 보이고 매력적으로 보인다.

겉에서 보이는 멋짐멋짐의 모습뒤로 그들이 가진 그들만의 또다른 일의 힘든 부분도 있는데 형이 설명해주듯이 차분하면서 실제적으로 그려진 부분이 참 좋았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파일럿의 삶은 실제와 다른 점이 많이 존재 하고 있을 텐데 이 책의 매력중에 하나는 QnA코너가 있어서 예비 파일럿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질문 대답형태로 정리해 두어서 진짜 파일럿들의 보람, 고충, 노력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수 있도록 해주었다.

파일럿을 꿈꾸는 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유투브 채널 '캡틴박'을 운영하면서 받은 많은 질문들에 대해 질문자의 나이, 상황에따라 다른 대답이 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하고 인터넷 검색으로 찾는 정보가 잘못 된 것들이 많아서 올바로 교정해 보고 싶기도 해서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장에서는 파일럿이 어떤일을 하는지, 파일럿이 갖추어야할 신체,정신적인 요건들, 행장, 조정석에 관한 이야기들을 실었고 제 2장에서는 파일럿 채용 절차와 경쟁률, 파일럿이 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를 담고 있다.

3장에서는 실제 파일럿들의 생활과 직업에 대한 진실혹은 거짓에 대해 서술했고 마지막 4장에서는 파일럿으로 생활하는 현실과 매력, 이 직업의 전망과 미래에 대한 관망을 솔직하게 담았다.

"파일럿은 비행기가 바람을 잘 타고 날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이야.

파일럿의 사전적인 의미이다. 파일럿들이 자신의 직업을 만족하는 이유중 하나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배우고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좋은 보수와 함께 사회적 시선에서 직업가치가 높이 평가 되는 점도 들 수 있을 것같다. 그리고 비행하면서 세계의 여러 나라를 머무를 수 있다는 장점도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

파일럿의 아침부터 마칠 무렵까지 일과를 엿볼 수 있고 간접적으로 일에 대한 실제적인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같아 좋다. 파일럿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를 얻어 볼 수 있는 본인의 홈페이지, 항공사별 수 통계, 항공뉴스사이트등... 을 담아놔서 한 책으로 맵을 짜기도 좋을 것 같다. 그밖에 크고 작은 팁들을 꽉꽉 눌러 담아 놔서 직업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고 파일럿 생활 모든 영역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멋진 책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전반적인 시장이 침체기에 놓였으나 그 중 삶의 존폐 위기까지 오가는 존폐 위기업종이 있다. 바로 여행업계관련 산업이 아닐까한다. 여행사는 물론이고 공항마다 비행기 자체의 결항이 많고 비지니스가 아닌 관광 목적으로 외국으로 가는 비중은 거의 안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은 좀 힘든 상황에 놓여 있지만 언젠가 다시 크게 활성화 될 여행~항공관련 업계들!!!

누구에게나 꿈은 존재한다. 그리고 그 꿈을 쫓는 사람들의 모습은 하나같이 다 소중하고 보석같이 빛이 난다.

파일럿을 꿈꾸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리뷰는 업체로부터 비상한 파일럿 책을 무상 제공받아 읽고 난 느낌을 솔직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이담북스, #비상한파일럿, #파일럿이되는방법, #파일럿가이드북, #직업공감,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