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한국사 질문사전 101가지 질문사전
권사라 외 지음, 이병익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시절까지만 해도 달달 외웠어야 했던 국사과목.

무거운 눈꺼풀을 참아가며 하품과 지겨움이 뒤섞였었던 국사시간,

딱 자기 좋은 오후시간 나즈막한 목소리의 국사선선님의 목소리가 생생하다. "빨간펜으로 셋째줄 줄긋고 넷째줄은 파란색으로 긋는다."...

그렇게 지겨웠고 졸렸던 과목 국사라는 과목을 좋아하게된 계기가 고등학교시절 생겼다.

50대정도의 할아버지 선생님이 국사시간 문을 열고 들어 오셨고 '차라리 잘생긴 남자 선생님이셨으면 좋았을걸'하고 푸념을 할 찰나, 교과서는 멀찍히 던져두시고 혼자서 1인 10역이상의 상황극을 하시는 선생님을 만난 것이다.

연극이나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의 생생함으로 몰입도는 최고,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대사들로 채워진 액티브한 국사시간은 가장 기다려지는 그런 수업이 되었다.

신나게 이야기를 펼쳐 놓으시고는 교과서로 정리를 해주셨고 생생하게 전달이 되어 시험때 깜지해가며 외우던 국사는 끝나고 이야기를 떠올리며 시험문제들을 풀었었고 성적도 좋았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도 한국사의 지식은 어디가서도 빠지지 않는다.

선생님은 항상 수업하실때 질문을 많이 던지셨다. 이럴때 너라면 어떻게 했겠니? ,OO 왕은 왜 이런 외교정책을 내놨을까?.. 물음에 대해 같이 이야기 하고 토론같은 시간도 가지다 보니 그 시대상을 더 잘 이해하면서 뇌리에 박히게 되었던 것 같다.

요즘 어릴때 부터 한글, 영어, 수학,등등많은 부분을 가르치기도 하는데 나는 아이에게 아이 수준에 맞게 한국사를 접하게 하고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내일은 없다라는 말처럼 뿌리를 알고 제대로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아이와 위인전, 삼국유사, 삼국사기등을 읽기도 하고 ' 만들기 한국사'라고 하는 플랩북 만들기 등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사에대해 궁금함을 쏟아 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아이에게도 내게 한국사를 제대로 알려주셨던 은사님처럼 질문을 해보며 같이 생각해보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다.

이미 아이는 어린이 한국사책을 보면서 이건 왜 그랬어? 이건 왜이리 생겼어?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하곤 해서 내가 답을 잘하면 되는 상황이긴 하다 ^^

전 현직 선생님 9분께서 수업시간의 암기로만 접했던 이야기나 수업시간에 쫓져 미처 설명하지 못한 역사지식이나 새롭게 대두되는 학설등을 재미있으면서도 쉽게 전달하기 위해 집필 하신

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한국사 질문사전이란 책이 물을표를 마침표로 바꿔줄 멋진 선물처럼 느껴졌다.

 

나와 아이가 같이 보면서 궁금증 해소도 하고 지식의 수준을 높일 수도 있을 것만 같아 신이 났다.

책은 짜임은 시대 순서대로 나누어 그 시대 문화, 정치, 사회등의 분야에서 알고 가면 더 폭넓게 이해되는 시대상에 대한 내용을 질문에 대한 답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같이 어떠한 한 주제로 토론하거나 이야기 나누어 보고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1주먹도끼가 구석기 시대 세계 역사지도를 바꾸었다고요?

학창시절 국사시간 제일 첫페이지에 구석기시대 대표적인 유물인 뗀석기로 찍개,주먹도끼가 있고 우리나라 연천 전곡리에서도 발굴 되었다라고 배웠던 기억이 난다.

찍개보다 날카롭고 쓰임새가 많아 오늘날의 맥가이버 칼처럼 여러 용도로 사용되던 주먹도끼는 고고학계에서는 불과 몇십년 전까지만 해도 인도의 서쪽지역인 유럽, 아프리카 서아시아지역에서만 제작하였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와 아메리카 일대에서는 사용하지 않았다고 여겨졌다고 한다. 그리서 미국의 고고학자인 모비우스는 구석기 시기 인도 서쪽지역을 주먹도끼 문화권이라고 하고 동아시아 일대 지역을 찍개 문화권으로 분류하며 주먹도끼 문화권이 찍개 문화권보다 발전된 지역이였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런데 1978년 동두천에서 주한미군으로 근무하던 그렉 보웬 하사관이 우연하게 한탄강 강변인 경기도 연천 전곡리에서 주먹도끼를 발견하여 연구 조사한 결과 전곡리 일대에서 주먹 도끼를 비롯한 구석기 시대 유물을 발굴 했다고 한다. 구석기시대 최첨단 도구인 주먹도끼가 기존의 인도 서쪽 지역에서만 만들어져 사용되었다는 주장은 폐기가 되었고 구석기 시대 세계 역사지도를 바꾼 대단한 발견이라고 한다.

8-100 뽀로로가 남북협력으로 만들어 졌다고요?

1998년이후 남북이 경제, 문화, 스포츠 교류도 활발하게 하고 공연도 할 정도로 돈독해져서 남북이 공동으로 작업해 크게 성공한 문화 콘텐츠 사업이 뽀롱뽀롱 뽀로로 애니메이션 제작이라고 한다. 남한의 EBS를 비롯한 4개 회사와 북한의 삼천리 총회사가 공동으로 작업한 결과물이었다니... 아직까지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뽀로로가 이렇게 탄생하였다니,,,

이렇게 교과서에 실리지 않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적 지식을 담기도 하고 역사 뒷 이야기도 알 수 있는 즐거운 101가지 한국사 질문사전을 즐겁게 역사를 알아가고자 하는 많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이 리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 본후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북멘토, #한국사, #101가지한국사질문사전, #한국사추천, #한국사책추천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