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몽상가 달리의 녹아내리는 시계 걸작의 탄생 12
박수현 지음 / 국민서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기 '초현실주의의 왕'이라 칭송되는 작가 살바도르 달리.

달리의 일생의 배경과 더불어 그의 꿈속 세계 <기억의 지속>의 탄생 이야기를 그의 작품들과 어울어 놓여진 멋진 책을 소개 할 까 합니다.



어릴때 죽은 형이름을 물려받은 달리는 남과 다른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길 바랬습니다.

또한, 어릴 때 살던 바닷가의 기이한 암석을 사람, 괴물등을 보고도 단순하게 치부하지 않고 다양하게 상상해가며 그만의 세계를 만들어 갔습니다.




한때는 피카소를 동경해 화풍이 피카소를 닮아갔지만 깊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자기만의 세계를 개척하기위해 찾아나서게 되는 길에서 많은 몽상가들을 만나게 되었어요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는 없는 기이한 일이지만 모든 것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한계를 뛰어 넘은 것이죠.


꿈속에서 본 듯한 세상을 작품으로 그려 보며기존 그림들 보다 훨씬 더 창의적이르고 믿게되며 꿈속의 세상을 담아내려 노력했습니다.




꿈속세상을 그림으로 재현하녀 매일 다른 세상으로 여행하는 거라 느끼며 창작에 몰두하던 달리는 미술, 영화제작까지 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탄생한 그만의 초현실주의




표지의 그림인 <기억의 지속>은 살바도르 달리의 멋진 공상이 빚어낸 현실과 환상이 뒤섞인 그림이예요.

무얼 그릴까 생각하던중 시계와 저녁에 먹은 치즈가 겹쳐졌어요. 시계는 단단한 모양이지만 시간은 손에 잡히지 않는다는것을 녹아내리는 치즈에서 착안해낸것이죠. 영원히 잊지못할 그림이 되길 바라며

기억의 지속이라는 제목을 단 이 그림은 호불호가 있지만 눈에 보이는 현상이나 인물을 표현해내던 사실주의등과 또다른 한장르를 개척해낸 큰 업적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초승달 처런 솟은 콧수텸은 달리의 상징이 되었고

편협되지 않은 무수한 주제를 예술로 녹여낸 기발한 그의 예술 세계는 오늘 날 많은 예술인들의 귀감이 되고 있어요.



달리의 삶에 대한 자세와 예술의 세계를 쉽게 들여다 볼 수 있는 동화형태로 엮어진 책으로 아이들이 어렵게만 느끼는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예술 작가를 친근하게 만날수 있어 참 좋네요~



아이도 읽으면서 그림을 똑같이 그려내기보다는 자기만의 느낌과 스타일로 그려내보고싶다고 포부도 밝히네요~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본 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



#꿈꾸는몽상가달리의녹아내리는시계, #국민서관, #살바도르달리, #초현실주의, #책세상맘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