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미래 초등 2-1 초등 수학의 미래
전국수학교사모임 미래수학교과서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초등학교 입학하는 딸아이는 연산과 교과수학 1학년을 모두 시켜 봤었기에 2학년때는 어떤 걸 배우나 궁금도 하고 해서 2-1 수학의 미래라는 교재를 같이 보기로 했습니다. 2학년 쉬운 연산 문제집을 한 번 보았었기에 아이가 잘 해 낼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시작해 보기로 했죠.

비아에듀에서 발간한 내가 주인공이 되는 수학 개념교과서 - 수학의 미래라는 교재를 한번 훑어보고는 구성에 깜짝 놀랐습니다.

으으잉? 문제가 별로 없네?

그런데 객관식이나 단답형이 아니라 단계별로 머릿속에 생각을 구체화시켜서 서술 시키는 형태라서 또 한 번 놀라게 되었어요.

책을 진짜 소설책 읽듯이 정독을 쭉 해보고는 이 책의 백미와 책이름앞의 수식어가 왜 '내가 주인공이 되는 수학개념교과서'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교재 제목이 수학의 미래라고 지은 이유도 수학공부의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뜻인것 같네요.

이 신개념의 교재는 전국 수학교사모임에서 연구팀을 만들어서 3년간 11명의 교육 전문가와 선생님들이 치열하게 연구하고 토론하여 개발 했다고 합니다.

제가 교재의 내부를 살펴보니 단원 시작하기- 기초개념 기억하기- 생각열기(과정위주)-개념활용- 표현하기-선생님놀이-단원평가 순으로 한 단원이 마무리가 되고 있는데요.

도입부에는 무엇을 배울지 확인하고 스스로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도록 1~10일차 날짜 기입란이 있어요.

각 단원별로 주제를 확인 시키는 테두리이구요

기억하기부분은 이전 배운 내용과 연결고리를 찾아 공부 준비를 하는 부분이예요. 공부전에 미리미리 확인한다면 내가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면서 학습이 가능하겠죠?

생각열기는 이 책의 백미예요...!!!

새로운 개념을 만나기 전에 탐구하고 생각해야 풀수 있는 열린질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개념연결과 추론이 어렵겠지만 책을 끝날때 쯤에는 든든하고 자신감 생길것 같네요. 자기만의 자유로운 생각을 써 보면서 생각하는 힘을 키울수 있는 이 책의 핵심 파트예요~~~!!!

개념활용에서는 생각열기에서 나온 개념을 정리하고 예제를 통해 기본기를 쌓는 단계예요. 개념의 핵심요소는 여기에 모두~~

표현하기부분은 새로배운 개념을 혼자 힘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이전 개념을 연결해보면서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과정이예요. 수학이 부분부분을 보다보면 숲을 놓칠 수 있는데 이책에선 생각해보는 파트가 많아서 머릿속으로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작업을 많이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 놀이에서는 자기가 공부한것을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또는 친구에게 설명 해 보는 단계로 자기가 알고 있는것을 설명해내는 발문법을 착안한 교재는 처음 보네요.. 신선하고 아이에게 선생님 역할을 맡게해서 자신감도 쑥쑥 키워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네요.

그러고 마지막으로는 단원평가가 10문제 내외로 2편이 실려있습니다.

일반문제와 심화형 문제가 있는데 문제도 간결하지만 중요한 개념을 스스로 생각해 보게끔 해주는 문항들이네요.

전반적으로 아이는 문항수가 적어서 좋다고 하지만 그보다 아이가 학습을 계획하는 과정에서부터 과정별로 생각해내고 쓰기를 시키면서 스스로에게 발문해볼 수 있게 하면서 참 공부를 느낄 수 있게 한다는 점이 신선하고 자율 학습이 가능할 것 같다라는 기대감으로 가득차네요.

선생님들이 직접 만드신 책이라 그런지 아이들에게 진짜 필요한 교육법을 많이 연구하고 쓰신 노력이 많이 보이네요. 종전에 보지 못했던 형태를 시도한 국내 유일무이한 진짜 자기주도 학습교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 후 남기는 진실한 후기입니다.

#비아에듀, #수학의미래, #초등수학추천, #자기주도수학교재, #교사추천수학교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