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이렇게 말했더라면 - 관계의 벽을 허무는 하버드 심리학자의 대화 수업
몰리 하우스 지음, 박슬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ㅡ와닿는 내용ㅡ

ㅇ사회적 관계의 부족은 흡연 및 음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사망 위험에 영향을 끼친다ㅇ42

인간관계라는 것이 힘들다고 느끼는 건 다들 같은 마음이죠. 그렇다고 아예 다른사람들과 교류하지않고 혼자만 살 수도 없고 그렇게 되면 실제로 병이 생긴다고 합니다. 인간은 사회적으로 진화했기때문이죠. 그러니 서로 온정을 나누며 제발 어울려 살아가봅시다!



ㅇ상대에게 어떤 상처를 입혔는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미안하다고 말하는 것은 올바른 사과가 아니다ㅇ126

일단 사과부터 하고보는 것이 그 상황을 모른채 진행되면 잘못된 사과가 될 수도 있으며 제대로 된 사과도 할 수 없기때문에 그런 습관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단 피해를 받은 사람의 마음을 알고 상황을 알고 진심으로 사과를 해야 의미가 있죠!



ㅇ네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어ㅇ231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면 죄책감에 나도 상처받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잘 사과하는 것은 서로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죠. 그러니 정말 진심을 다해 사과를 해야 우리 모두가 상처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ㅇ다시 함께 전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ㅇ260

오래된 사이라면 서로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것도 생기고 미안하고 고맙다는 말을 하기가 쑥스러워지긴합니다. 근데 오래된 사이일수록 분명 서로 쌓인 것도 추억 말고도 앙금이 있을 수 있죠. 그래서 앞으로도 더 오래 함께하고 싶다면 상처받거나 줬으면 서로 이야기하며 풀어가고 서로 더 나아가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하는거죠!



ㅇ좋은 사과를 위한 노력은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본보기ㅇ274

사과라는게 솔직히 인정하기도 말하기도 타이밍도 자세도 너무 힘이 듭니다. 그래서 노력하는 모습이 멋진거고 또 나로 인해 주변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주니까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어린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좋은 사과하는 법을 이미 익혀두면 나중에 어렵지 않게 잘 할테니까 주변에 아이가 있다면 더더욱 신경을 써야죠!



ㅡ마지막 느낌ㅡ

이 책은 사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설명이 담겨져 있습니다. 사과라는게 쉽지않은만큼 이 책도 천천히 읽으면서 한챕터 읽고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내것으로 만들고 그다음에 또 다음 챕터를 읽으며 점점 조금씩이지만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게 될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