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나는 작은 일에 대한 불안과 생각이 끊임없이 있었다. 어떤 날은 고민으로만 하루가 지나는 꼬리물기 담당을 자처하기도 했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마다 불안과 관련된 책을 읽기도 하고 명상을 한다거나 불안에 대한 목록표를 들고 다니기도 했었다. 그러다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표지에서 말하는 현대인의 생활, 직장, 학습, 창업, 인간관계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는 말을 봤다. 창업을 제외하고는 매년 이슈를 가지고 있었던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좀 생각을 정리했으면 했다.

 

불안함이 요동치는 인생을 위로한다는 말과 공자, 논어 등을 보며 다양한 해답이 나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니, 더더욱 읽고 싶어졌다. 그리고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고 하니 얼마나... 있어보이는가... (이 책 들고 다닐 때마다 다들 철학과 관련된 책이나, 엄청나게 어려운 책을 읽고 있다고 생각하시고 말을 아끼셨다)ㅎㅎㅎㅎ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건 "어린 시절에 울 아빠는 매번 공자왈 ~~~ 이라고 했다. "라는 말씀이 생각났고, 한문시간에 그렇게 많이 했었던 논어가 기억이 나지 않아 오랜만에 에세이가 아닌 책을 읽으며 세상에 대해, 어려움에 대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았다. 참 편하게 읽어지는 책은 아니였다. 읽고 멈추고 읽고를 반복했던 책이다

길지 않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편하게 읽을 수 있고 몰랐던 단어들도 알게 되는 마법의 책....

 

학교에서 한문시간에 배웠던 일부의 내용들이 담겨있어서 반갑기도 했다. 일상언어와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논어를 처음보는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읽기 편한 책이다 다만 한자가 나와서 조금 어지러울 수 있다는 점>0<

 

중간에 나왔던 글 중에 아빠가 자주 하는 말이 있었다. 역시 옛날 사람의 말은 맞는구나 하면서도 "정신"의 중요성에 대해서 매번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정신만큼 중요한 게 없는 것 같다. 특히 요즘에는 더더욱 그렇게 느낀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는 말도 여기 어딘가에서 나온 것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현대를 살아가는 내가 최근에 한 가장 많은 생각은 사람들이 악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성악설을 믿지만, 사람들은 점점 악해지고 서로에게 가혹하며, 이유 없는 비난들이 만발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물론 따스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해주시는 분들도 있지만, 자주 보이는 기사들을 보면 그런 것 보다 더 많은 가혹한 일상에 대해서 많이 살펴보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타인에게, 자신에게 가혹하지 않고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려한다. 판단하지 않고 비난하지 않으며 수용할 줄 아는 그런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 내면이 본성이 바른 사람...

신종추원(愼終追遠) : 중자가 말하길 " 마지막을 신중히하고 멀리까지 추구하면 백성의 덕이 후함으로 돌아간다"

죽음을 맞이하고 제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며 우주대폭발을 설명하는 이 부분에서 죽음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실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며 살아가는 나에게 내 삶이 어디쯤 왔는지 표시하게 되면 죽음이 멀지 않다는 것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을 맞이하는 방법을 통해 흘러가는 시간을 소중히 생각하고 좀 더 나의 삶을 진지하고 엄숙하게 대할 수 있게 하며 삶의 질을 높여준다고 했다.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위해 나는 멀리를 추구하였으나 사람마다 이 부분을 읽으면 다양한 생각이 들 듯 하였다. 어쩌면 한 번인 삶에 마지막을 신중히 하는 것, 멀리를 추구하는 것, 결국은 미래를 이끌어가는 백성에게 덕이 돌아온다는 것을 보면 재물이나 명성만을 쫒아갈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동의 가치, 삶의 가치를 통해 살아가면 더 많은 더 좋은 덕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받아들였다. 나이가 들면 얼굴에 살아온 삶이 기록된다는 말을 들었다. 인자한 사람으로 늙어가고 싶다. 재물과 명성을 위한 삶도 생각했지만, 조금 더 넓은 폭을 살펴보아야겠다.

군자불기(君子不器) :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 Antifragile 안티프래질 : 부서지기 쉬운 것을 막아낸다.

유연하고도 단단하게 만드는 덕목을 안내한다. 공자는 말했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으며 아래에서 배우고 위에서 이른다. 불확정성이 가득한 세계에서 다양한 준비를 하고 살았다, 이것이야 말로 안티프래질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쉴 새 없이 직업이 생겨나고 집업이 없어진다. 누구나 이러한 위기에 처할 수 있으며, 이에 우리는 전기적인 삶을 살아야한다는 이야기를 한다. 전기적인 삶.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개인의 꿈을 실현하는 것을 말하며 결국 무한한 가능성을 가져다 준다.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한 문장 안에 깊은 사고와 내면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자아발전을 꾀할 권리가 있음을,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을 두고 있을 것을 안내한다.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하게 바라보는 것이 중요해진 지금, 공자는 얼마나 멀리, 얼마나 깊은 사고를 가지고 있었는지 생각하게 된다.

부지위부지(不知爲不知) :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것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것,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인정하고 지식을 구하는 것. 자신의 무지함을 인정하는 것.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안다고 하는 것과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사회에 있어서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것 같다.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만 될 것 같은 분위기 속에서 나는 그것을 모르는데요 하고 말하는 갑분싸가 되기 쉬우니, 몰라도 모른다 말하지 못하고 입을 다물거나, 어줍잖게 조금씩 떠드는 꼴이 되어버린다. "모르는 건 죄가 아니잖아요"라는 말을 많이 했었는데, "모르는 건 죄다, 남들만큼은 해야한다. 모르면 배워라" 등의 말로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자신의 부족함을 보이게 되는 것 같다. 또 일부는 자신의 무지함을 보이지 않기 위해 그저 잘못된 정보들이 진실된 사실처럼 받아들이며 설명하기도 하고 그냥 그대로 믿어버리고 그 걸 또다시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그런 일들도 반복된다. 결국은 소통조차 되지 않는 결과를 이끌어내고, 잘못된 지식을 받아들일 때 뒤처리마저도 머리가 아프게 된다. 무지함을 인정하고 자만하지 않는 것. 모든 것을 안다는 생각이야 말로 자만하는 것이며 나를 망가뜨린다는 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나는 사실을 구분해낼 능력이 있는 사람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진실과 거짓된 것을 구분할 줄 알고 모르는 것을 겸허하게 인정하는 사람이고자 한다.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이 책은 2천년 전의 논어가 지금까지도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나열하고 있다. 현대인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이야기, 생각, 조언들을 담고 있다. 짧은 글들 속에는 공자의 지혜를 통해 나 자신에 대한 성찰을 하고 문제해결의 길을 열어준다. 어렵게 느껴지는 문장 본래의 뜻을 풀어 찬찬히 설명하며, 옛날 느낌에서 벗어나 현대의 문학들과 함께 융합되어 있는 논어책이라고 볼 수 있었다.

읽으면서 마지막 장에 있었던 구절, 꽤나 마음에 들며 나의 조급함을 가다듬게 만들었다.

멈추지만 않는다면 얼마나 천천히 가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공자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아주 지극히 개인적인 서평이 담겨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