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그리 보스
길군 지음 / 좋은땅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이고 싶은 상급자가 있다

죽이고 싶었다는 글이 적혀있고, 직장 상사가 미웠던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담았다고 했다



죽이고 싶은 상급자를 만나보지 못했다면 거짓말이고

이 책에 흥미조차 없었겠지만 현 시점 보자마자 읽고 싶은 느낌이 들었다




책 표지를 보면서도 직장상사가 미웠던? 미운 게 맞는 건지, 증오인지, 싫은 건지는 봐야 알겠다는 생각과

결국 죽이고 싶다고 했는데 죽인걸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책을 한 장 넘기면,

“어떤 관료주의 체제든 그 안에는 ‘수준 낮은 권위주의자’가 많다.” - 조단B. 피터슨

라는 글이 적혀있다.

저 말이 왜 이렇게 와닿는지… 정말 너무 맞는 말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죽이고 싶지 않은 상급자가 더 많을 것이다… 라는 저 말

죽이고는 싶지 않은 상급자가 실제로 죽일 수는 없으니깐 죽이고 싶지 않은 상급자를 의미하는 건지

내 손을 더럽혀가며 죽이고 싶진 않다는 말인건지?

실제로 죽이고 싶지 않은 좋은 상급자가 많다는 것인지 참 많은 의미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책은 흥미롭게 구성되어있었다.

“자신에게 솔직한 사람만 보시오”라고 말하며 이 책 자체는 위험하다고 이야기를 한다.

돈 벌고 싶지 않은 사람, 사랑받고 싶지 않은 사람이 존재하는 것일까? 경고라고 적혀있어 더 읽고 싶게 만드는 책이었다.


경고를 통해 나의 고민이 돈이라면 흥미로운 책이 될 것이고 나의 고민이 사람이라면 그 자신의 이야기로 가닿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아무래도 사람이 고민이라고 생각했고, 서문부터 마음에 아주 와닿았다.



<목차>





책에서는 경고도 하고, 에필로그도 읽지말라고 한다

보지말라고 하니깐 더 보고 싶었지만, 나는 끝내 참고 책을 읽었다.



앵그리 보스라는 책은 반어적 표현의 책이다. 상급자들의 마음을 어렵게 하는 하급자를 말하는 책이다.

상급자와 하급자의 처지를 바라보고 독자의 권위를 높이는 것이 목표인 책이라고 한다.

꽤나 흥미롭고 즐거운데, 서문이 너무나도 마음에 들었다

“권위 있는 것과 권위적인 것”은 다르다!



아 행정 인턴의 일화 일부만 보더라도 재미있는 부분이 많았다.

어딜가나, 직급이 높은 사람은 그렇게 자기자랑을 한다. 책에서도 그렇다.



여러 팀장들이 나오는데 한 번쯤은 만나 볼만한 사람들이었다

1. 식충이 팀장, 멍청하고 게으른 상급자, 쓸데없는 것에 꼼꼼해서 주변을 힘들게 하는 자

이랬다 저랬다 하면서 본인이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조차 못해서 계속 서류를 수정하게 만드는 자

정말 배울 것 없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무능하고 무지한 사람이 상사일 때, 심지어 무능력할 때, 부하직원은 죽을 맛이다.

근데 꼭 있다…



2. 멍청하고 부지런한 상급자, 내가 왕년에 말이야…(입다물어줘… 안궁금해)

자기자랑, 허세는 물론이요, 자기 시대와 지금의 시대를 운운하며, 와 정말 재앙이다.

나는 위에 있는 사람이니 하라면 해! 소리지를 줄만 아는 생각할수록 저것도 싫네

꼭 이런 사람도 있다.



1,2를 더한 사람도 있고, 무지하고 무식한데다 게으르고 멍청한 사람.

도대체 어떻게 상급자 자리에 올라갈 수 있었을까? 의문마저도 들게 만드는 사람

아마 아주 나의 가까운 곳에 있다. 물론 뭐 어딜가나 그런 사람은 있으니

나라고 없으리란 법은 없다. 근데 그게 너무 씁쓸한 현실인 것 같다.






프롤로그 한 부분에도 이렇다…



행위의 책임은 그 명령을 수행한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책임은 이를 명령한 권위자에게 있다.

그러나 하급자들도 몰랐다는 이유로 그 책임을 피할 수는 없고, 그 행위의 주체가 자신임은 부정할 수 없다.



명령을 수행한 자가 누구건 간에 그 책임은 나에게 있다. 행위의 주체가 나이기 때문이다.

현실이 그렇다.

책에서는 현실에서 볼 만한 상급자의 유형을 이야기하고, 상급자와 하급자의 입장에 대해서 적어두었다

나는 하급자의 입장이라서 그런지 상급자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읽으려고 해도

하급자의 생각과 상황을 더 생각하게 되었고, 상급자의 입장이 불편했다.

결론적으로 나이를 먹고, 그 자리에 오르게 되면 다들 저렇게 변하는 걸까 하는 불편감과

자리가 사람을 저렇게 만드는 걸까 하는 생각에 답답함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권위는 책임지는 순서라는 말

참 맞는 말인데, 현실에서는 권위는 인정받고 싶고, 책임은 전가하고 싶은 그런 사람들과 함께한다.

하급자가 권위를 인정하는 것으로 더 큰 책임을 요구할 수 있다는 말 나는 믿지 않는다.

더 큰 책임을 요구하며 권위는 아주 조금 인정해주겠지, 아니 어쩌면 인정해주는 척하고 더 많은 권위를

누리는 것은 상급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책임지면 된다고 하지만, 책임.

책임이라는 것이 어떤 것들을 의미하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책에서는 실적이 책임인데,

나의 회사 생활은 내가 하는 모든 것들, 실적, 타인과의 관계마저도 다 책임이다.

시키는 대로 하면 시키는 대로 주관이 없어졌다고 하고,

주관을 이야기하면 뭣도 모르면서 왜 주관을 이야기하냐고 따지고,

가만히 있으면 가만히 있다고 (가만히 있으라매;) 왜 말을 안하냐고 한다.



하급자의 삶은 이런 게 아닌가? 책에서 말하는 하급자의 삶과는 다른 느낌을 받았다.

권위를 인정받고 싶으면 그럴만한 자격을 갖췄으면 좋겠는 바람이다.

권위는 인정받고 싶고 책임도 지는 건 싫고 일은 하기 싫고,

전형적인 현재 상급자들의 마인드라는 생각이 들었다.

밥을 사라는 것도 아니고, 그냥 자신이 해야하는 마땅한 일을 해줬으면 하는 건데,

일 하나 물어보는 것, 하나의 일을 해나가는게 왜이렇게 싫은지를 모르겠다.

진짜 배울 것이라곤 하나도 없는 상급자(나이들면 철이 없어지는게 맞는 말인가?)

뭐든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지 않으면서 불평불만을 이야기하는 상급자

하는 거라곤 하나도 없으면서 드라마, 영화이야기하면서 바쁜 사람들을 모아 회의하자고 하는 상급자

내가 지금 이러한 상황이라 그런지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고 불편하고 답답했다.



86p

고난보다 더 중요한 건 그 순간의 선택이다

사람에게 상처받고 조직을 떠나거나, 성장을 포기하는 사람은 너무 많다. 밥벌이 때문에 세상과 타협할 때도 마찬가지다.

용광로보다 뜨거운 그 지옥 불에서 살아 돌아온 자의 고백이며 버텨낼 것이고 지금 버티고 있다면 아주 잘 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조직에는 성장하는 사람과 성잘할 사람만 남게 된다고 한다.

모든 구성원이 리더로 구성된 조직이 된다고 한다.



버티는 것만이 답이 아닌데, 절대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불평불만인 사람, 성장하는 사람은 감사하는 자세와 태도를 지니고 있다. 아무래도 나는 불평불만에 절 대 성장하지 않는 사람과 성장하는 사람 그 언저리에 있는 사람인데 현재는 불평불만이 너무 많은 사람이라 성장하지 못할 것 같다.

회사가 불평불만인 이유는 상급자로부터 온다. 배울 것이 하나 없는 사람에게서 감사하는 자세와 태도라..

저렇게 살고 있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나에게 감사해야하는 것일까? 아니면 저 상급자보다 더 심한 상급자를 만나지 않아서 감사해야하는 것일까? 아니면 정말 내가 회사에 취업한 것에 감사를 해야하는 것일까?

어쨌든 여러가지 방면에서 이 책에서 나는 많은 반발감과 불편함을 느끼는 건 사실이다.

이건 아무래도 내 안의 어떠한 이슈들이 숨어있는지도 잘 살펴봐야할 문제인 것 같다.



권위자들이 느끼는 건 외로움이라는 말에 많은 공감을 했다.

사실 나는 악할 지도 모르고 악해지고 있는 지도 모른다.

왜냐면 최근 상급자가 유난히 나에게 말을 많이 걸고 있지만,

업무적인 일 이외에는 대답을 꺼린다(눈치가 있으면 이제 일이야기 할만도 한데…여전하다)

아무튼 외로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더 처절한 외로움을 경험했으면 좋겠다.

눈치라는 것도 좀 볼 줄 알고, 상황도 파악하는 시각을 좀 가졌으면 좋겠다.

그래서 더 외롭게 하고 싶다.(상급자와는 공통 관심사 따위는 없고 일상도 공유하지 않도록)



앵그리보스는 빠르게 책이 읽힌다.

재미있고, 상급자의 생각도 생각해보게끔 한다.(물론 이해를 하고 싶지 않다 지금은)

추후에 상급자까지 가서 이 책을 읽게 되면 또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회사의 이야기는 어쨌든 흥미롭다(아주 다양하니깐)

그리고 최근들어 상급자들을 욕하는 다양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회사에 문제들이 많다는 거겠지 ㅋㅋㅋ(그래도 나의 상급자를 따라올 자가 없음에 서운하다)

(이 책의 일부를 같이 일하는 분에게 말씀 드렸을 때, 더 한 게 여기 있는데… 라고 하셨다)



어쨌든 수준낮은 권위주의자에게서 배울 점이란 없음을 깨닫고

스스로 배우며 버티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려고 해봐야겠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매우 지극히 주관적인 서평이 담겨있습니다.


#앵그리보스
#길군
#길상훈
#좋은땅
#angryboss
#죽이고싶은상급자가있다면앵그리보스
#책서평
#상급자의행패
#서평
#상급자를죽이고싶어요
#배울게없는상급자
#소리지를줄만아는상급자
#아무것도모르는상급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길상훈 2023-04-05 0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인걸까?ㅋㅋㅋㅋ시작부터 빵 터졌습니다ㅎㅎㅎㅎ 안녕하세요, 저자 길군입니다^^제가 묘사한 상급자보다 더한 상급자를 만나셨다니ㅜ어휴ㅠ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했고, 솔직한 감상평에 한편으로는 죄송합니다, 독자님 말씀이 맞아요, 버티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니까요. (그 글을 쓸 때 이미 느꼈던 감정입니다) 그래도 <앵그리 보스>로 화두는 몇 개 얻어주신 것 같습니다, 저자로서 장담하건대, 독자님도 머지 않아 참 좋은 상급자가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