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마음 언어 - Language of the Mind
이은경 지음 / 치읓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만나는 내가 아이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잘 이끌어가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이 많이 들었다.

최근 수퍼비전 내용으로 적극적인 공감이 때론 잘못된 이해로, 미숙한 상태로 남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키울 수 있으며 아이의 마음언어를 알아갈 수 있다’ 라는 책의 문구가 너무 궁금하기도 하고,

아무런 정보없이 아이를 키웠던 엄마가 아동심리전문가가 되었다고 말하는 부분을 보고 책이 너무 읽고 싶어졌다.

 

“내 아이의 마음 속에 있는 진짜 언어를 꺼내라”

아이들은 마음 속에 어떤 언어를 품고 있을지, 어떤 말로 표현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한 번 더 하게 되었다.


시작부터 몽글해졌다. 아무것도 모르던 어른이 아이를 가지고, 아이를 키우면서 전문가로, 작가로 살아간다는 것, 아이의 마음을 알아가기 위해 부단히도 연습하고 연구했다는 말을 통해 나도 ‘마음을 읽어주려고 노력했는가?’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소통이 중요하다고 아내의 글과 아내의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했던 것, 그리고 말은 덤덤하지만 응원이 담긴 남편의 글로 책은 시작되었다. 꾸준히 고민했던 부부의 모습들이 담겨있어서 좋았다.
 


책 표지는 갈색이지만 책 내지는 분홍색이라 뭔가 다른 책을 읽고 있는 기분이 들었다. 책의 목차는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짧은 글들로 이루어져있다.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점은 아이를 키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책으로만 배워서 되지 않는다는 거지만, 책을 읽으면서 노력하고 바꿔어나가는 모습들이 책 속에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양육자가 책을읽는다면 좋은 결과로 이끌어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표지와는 너무 상반된다. 그렇지만 내가 좋아하는 색상이 함께 있어 좋았다. 오른쪽의 카드는 책과 함께 온 헬퍼카드이다. 헬퍼카드는 양육자에게 하고자 하는 말을 적어둔 듯한 느낌도 들고, 질문이 담긴 카드도 있었다. 카드는 양육자에게 ‘조금만 더, 한 번 더 생각을 해보자’ 하게 만드는 듯 했다.
 

책에서는 가장 먼저 부모와 아이 모두를 위한 연습을 함께 안내하며

‘부모로서 항상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헬퍼이다’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는 것 부터 시작한다. 가장 많이 알고 있지만 쉽사리 되지 않는 부분은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의 손을 놓지말자. 아이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을 때까지 열 번이고 스무 번이고 재 도전해야한다” 이 부분은 상담에 있어서도 매한가지지만, 쉽지 않다.
 


(자주 볼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예시가 적절했다)

아이가 짜증을 내는 상황에 부모는 왜 이렇게 짜증이 났을까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지만, 그것에 대해서 말하기 보다 “짜증내지마, 도대체 왜그래?”라는 말을 하는 경우도 때때로 있다. 짜증을 받아주고 싶지만 부모도 사실 힘든 부분이라 짜증이 더 나기도 한다. 아이가 부모에게 짜증을 내고 화를 낼 때, 아이는 엄마에게 짜증을 부리는 게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 대한 사실 그것에 화가 난 것이다. 이를 알고 있는 부모도 있을 것이고, 아이의 짜증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부모를 향한 짜증이라고 받아들일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이를 키우는 것은 사랑이지만, 사랑은 어렵다. 훈련이 필요하다.

책에서 하루에 5분, 마음 언어를 꺼내라고 제인 넬슨 박사의 4가지 제안법을 꺼내두었다.

1. 머릿속에 답을 정해놓고 질문하지 않는다.

2. 부모 먼저 솔직하고자 노력한다.

3. 거짓말 속에 숨겨진 문제를 해결한다.

4. 거짓말을 무시하고 “호기심 질문”을 해본다.

가장 어려운 것은 머릿속에 답을 정해놓고 질문하지 않는 것과 부모가 솔직하게 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미리 질문을 생각하지만 나올 답을 예상하고 질문하게 된다. 결국에 원하는 답변을 얻을 지라도 아이의 마음을 얻지는 못할 수 있다. 참 대화라는 것은 어려운 것 같다. 원하는 답변을 생각하지 않고 말하는 것도 어렵고, 원치 않는 답변을 듣고 싶지 않아 결국은 질문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원하는 답변만을 위한 질문은 없을 텐데 말이다. 아마도 기대와 그 기대에 부흥하고자 하는 것도 대화 속에 담긴 게 아닌가 싶다. 기대에 부흥하고자 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기대를 하고 있음음 알고 있을 때만큼 불안하고 불편한 경우는 없을 것 같다. 그런데 부모자녀 사이에서 그러한 대화를 많이 접할 수 있다. 온전한 성장, 진정한 깊이 있는 대화를 이끌어 나가야하는 데 때론 선이 없고, 때론 거리가 멀어진다.

“부모 자녀 사이의 언어에는 사랑이 있어야 하고, 대화에는 선이 있어야 한다. ”

<중요 포인트 읽어보자>

아이와 함께 고민을 해보는 것 - 아이의 고민을 잘 들어줄 것, 때로는 아이 스스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아이의 자존감을 일깨워주는 것(아주 작은 것이라도 잘한 게 있다면 어떻게 했는지 물어봐주는 것) -비결이 뭐야?

아이와 꼭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야기 나눌 기회를 만들어나가기)

아이의 태도나 행동에 대해서 수시로 발견하여 그 상황을 이야기해주기(벌써 ~했네, 세수를 했구나 등)

(정말 양보다는 질이다. 짧은 시간에도 많은 좋은 사랑을 줄 수 있음을 알고 있지 않는가?)

훈육: 부모가 아이를 언제나 가르치는 것(화풀이하거나 야단치는 것이 아님)

“나는 아이에게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혼을 내고 있는가? 아니면 단순히 화를 내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있었다.

경찰서 사례에서 나는 혼을 내고 화도 내고 있는 사람이였다. 훈육을 할 수 있는 어른인가에 대한 생각을 다시하게 만든 질문이였다. 훈육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보려한다.

아이는 부모의 말에서 마음의 표정을 느낀다.

부모는 아이에게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알도록 행동뿐만아니라 말로도 알려줄 필요가 있다. 말하지 않으면 모른다.

훈육할 상황이 생길 때, 아이가 분별력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기회라고 생각하기, 아이도 나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 부모로서 공감할 것은 공감하고 가르쳐 줄 부분은 잘 가르치고 안내하기

훈육의 상황에서 속 끓는 감정이 생긴다면, 물 한잔 먹기, 잠시 밖을 나갔다오기 등 감정을 잠시 옮겨두기

아이에게 그때의 상황을 설명할 시간을 주기, 아이의 말이 해명같고 거짓말 같더라도 판단하지 않고 잘 들어보기(심문하는 듯한 것이 아니라 정말 궁금하다는 식으로 물어봐주기)

뱉은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으나 바꾸거나 고칠 수 있다. 진심을 담아 잘못된, 부정적인 말을 했다면 빨리 고쳐나가자

괴로워 하는 상태에 머물지 말고 제대로 전해주고 싶었던 진심의 말을 차분히 다시 전달한다면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다

책의 인트로는 남편이, 책의 에필로그는 아들과 딸이 마무리 지은 책이다. 작가는 책을 마무리 지으면서도 온 가족이 다 책에 들어가 있는 느낌과 편안함과 따스함을 느꼈을 것 같다.책을 다 읽고 나니 저자의 삶이 부러워졌다. 저자는 사랑을 많이 해주는 엄마, 아내,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삶, 그리고 사랑을 하는 만큼 사랑을 받고 있는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유익하게 사랑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며 어렵지 않고, 짧게 나마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 주 양육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책에서는 사례도 있고 변화란 모습도 살펴볼 수 있어서 짧은 시간을 내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아주 지극히 개인적인 서평이 담겨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