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도 있는 삶을 위한 인문학 - 의미 있게 가치 있게 지속가능한 나로 사는 법
유명훈 지음 / 더블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밀도 있는 삶을 위한 인문학


책 표지부터가 자연느낌이 물씬 났다...!


저자에 대한 소개를 통해 저자는 대단한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고,

"지속가능한 삶이란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에 더 집중하는 태도, 내 삶을 가꾸어 우리가 행복한 상생의 고리를 만드는 습관,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건강한 삶을 방해하는 것에 대한 예방, 우리의 다음 세대까지 좋은 것들이 이어지도록 하는 기술이다"라는 부분을 읽었을 때, 책 내용이 어렵겠는데? 라는 생각을 했었다


코로나19상황이 지속되면서 다양한 삶의 변화들이 생겨나고 있다. 다양한 것들이 없어지고 새로 생겨나고 신경쓰지 않았던 것들을 신경써야하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이 뉴노멀이다", "지속가능한 라이프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등의 말을 많이 듣게된다. 얼마 전에 읽은 라이프트렌드와 비슷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책을 읽는데 더 많은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 완벽한 것을 만들기 위해 기다리기 보다는 뭐라도 하는 편이 낫다


밀도 있는 삶을 위한 인문학 책은 ↑에서 말하는 것 처럼 우리의 삶을 좀 더 바라보며, 뭐라도 하기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안내를 한다.



저자는 지속가능한 라이프를 이야기할 때 우린 현상의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다른 책에서도 값싼 제품에는 누군가의 눈물이 담겨있다, 비싼 제품을 친환경적이라고 거짓으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한 것을 본 적이 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원을 아끼면서 생산자의 안전과 권리가 보장되는 제품, 그리고 소비자 스스로 이런 제품을 선별하고 선택하는 기준을 확립해야한다는 것. "책임있는 소비자"로서의 시대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 것들, 아무렇지 않게 바라보는 것들의 이면에는 환경오염, 보호받지 못한 생산자, 안전하지 않은 노동자 들이 다 스며들어있었다. 단순히 어떤 것들을 포장하기 위한 제품들, 유명한 브랜드, 유행하는 것들을 위한 소비에서 벗어나야 함을 안내하면서 의미와 가치가 있는, 나 자신을 표현하고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이길 소망한다.


지속가능한 삶은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부터 찾아 실천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된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쓰레기를 줄이기, 전기, 물 등을 아끼기 등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것을 먼저 찾아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 이 것이 습관화가 되어갈 때쯤 사회와 환경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 해결방법을 고민하는 것, 좀 더 윤리적이고 건강한 방법으로 방향을 틀어보는 방식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좋은 생각을 많이 하는 내가 되어, 나의 사고를 주변 사람에게도 끊임없이 영향을 준다. 자연스럽게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 집단의식이 생겨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좋은 생각을 하는 사람,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해보았지만, 좋은 문화, 좋은 분위기, 환경에 대한 문제인식을 더 살펴보게 된 것은 사실이다. 특히 안전문제, 여전히 많은 노동자들이 다양한 안전 상의 문제로 인해 죽음을 맞이한다. 여전히 많은 죽음 앞에 변화하고 있는 것은 적어보였다.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죽음에 관심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물론 나도. 내가 아니니깐, 나도 살기가 힘드니깐의 이유로 나의 안전도, 타인의 안전도 보장받지 못하는 사회에 머무르고 잇는 느낌을 받았다. 책에선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다면 사회시스템 역시 변화하며, 그 또한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빨리 그런 날이 오기를 바라며 나 또한 생각이 많아졌다)


집의 개념과 범위를 확대하여 생각해보고 있다. 인간은 소유한 것을 지켜내거나 더 가지기 위한 치열한 과정 속에서 살아간다, 그 이면에는 나의 자녀와 다음 세대에게 좀 더 나은 삶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참 맞는 말이였다. 인간으로서 가지는 본능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부를 물려주는 삶을 위한 것에서부터 우린 제대로 된 것들을 안내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졌다. 좀 더 나은 삶을 물려주는 것이 단순히 재산을 넘겨주는 것일까? 에 대한 반박을 하고 싶었나보다. 어쩌면 내가 지금 사회에 대한 불만이 많은 것일 지도 모르겠다. 얼마 전 7세가 강남의 아파트 3채를 샀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어이없기도 했고 한편으론 부러웠었나보다. 지금은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도 "돈이 다야, 돈이 인생의 전부다, 다 돈만 있으면 된다" 식의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물론 돈이 많으면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하고 싶은 것도 걱정없이 할 수 잇음에 좋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다 알리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의 이야기는 계속해서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평생을 저런 이야기들로 살 지도 모른다. 그건 그렇게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고, 이에 대한 반박을 할 게 없다. 정부 정책이나 금융제도, 사람들의 시선이 이젠 돈과 집으로 보여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에는 전세집과 매매집, 아파트 이름 등으로 친구를 사귄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는 세상에 두려움을 느끼곤 한다. 우리의 생각은 틀렸고 사회시스템과 정책도 틀렸다. 많은 시간 우린 고민하고 걱정하며 해결가능한 방법들을 구축해나가야한다. 계속해서 오르는 아파트와 무지막지하게 만들어지고 있는 아파트, 줄어드는 인구, 1인 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변화들에 우린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한다. 좀 더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로 말이다.


교육과 학습/ 우린 정말 교육과 학습의 민족인데, 정말 학습을 위한 교육, 교육을 위한 학습만 하는 민족이라고 생각했다. 배운 것을 다 써먹지 못해도 무조건 남들과 비슷하게는 따라가야하고, 좀 더 많은 것을 배워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겨내길 바라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간과했던 교육에 대해 부분은 상담을 하면서도 청소년들에게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먼저 생존과 안전에 대한 교육, 나는 참고로 배운 적이 별로 없었다.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거란 생각과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우린 안전의식도 부족하며 현실적인 대응도 하지 못할 것이란 말은 정답이다. 최근들어 안전에 대한 교육이 필수화되면서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등을 필수교육으로 넣어두었지만, 이전이라면 굳이 생각해보지 않아도 될 교육이었다. 왜냐면 우리나라는 그런 사고들이 일어나지 않을 사회라는, 나름 안정적인 사회라는 인식이 여전히 존재했으니깐, 두번째, 세계시민의식, 나는 지금 제일 필요한 것이 이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이번년도의 날씨는 미쳤었다. 이게 지구 온난화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구나의 표본이었다. 윤리성과 도덕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세계시민의식, 경제적,사회적, 환경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나부터 실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나와 다른 다양한 생각과 가치를 존중하고 소통하여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회, 성숙한 사회로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것, 틀린게 아니고 다른 것이란 것을 받아들이기가 왜그렇게 어려운 걸까?, 세번째, 가치있는 행복추구에 대한 교육, 이 또한 정말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너무 경쟁 위주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너무 어린 시절부터 경쟁을 위주로, 성적을 중심으로 살아가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이 자살율이 oecd국가 중 1위다, 자살 또한 높은 상태이다. 다큐를 보면서 25초에 1명씩 죽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심각성을 더 많이 느꼈던 것 같다. 내가 만나는 청소년들도 마찬가지다. 행복에 대한 감정을 잘 모르겠다, 행복할 시간이 없다. 행복이 뭔가요?, 어떤 것을 해야 행복한가요? 라는 것을 물어보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그 때 처음 느꼈던 것 같다. 오랜 시간 내가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질문을 해보는 것, 행복은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세가지 교육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실펀하는 태도로 이어지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과, 필수적이나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나의 마음은 비슷할 것이라 생각한다.



글은 강압적이고 강요적이지 않다.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노력해보는 것은 어떤지, 다음 세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는 않을지에 대해서 조곤조곤 설명한다.

지속가능성을 바라보는 건강하고 적극적인 시각이 생기길 바라며, 좀 더 뉴노멀 라이프의 올바른 방향을 찾고, 밀도있는 삶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랄 뿐이라는 작가의 말이 많이 와닿았던 책이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학생들에게 잘 가르쳐줄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좀더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같이 토론하고 고민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가 담겨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