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와 일상 - 천천히 따뜻하게, 차와 함께하는 시간
이유진(포도맘) 지음 / 샘터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커피를 줄여나가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커피는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어버렸고

그렇지만 커피를 줄여야 한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의해 이젠 차를 먹어야 하나...

차를 먹어야 한다면 어떤 차를 먹어야 하나... 싶다가도 차는 1도 모르는데...(녹차, 메밀차 말고는...콤부차 ㅎㅎ)

하다가 우연히 나에게 오게 된 요 책 <<차와 일상>>

천천히 따뜻하게 차와 함께하는 시간이라고 적혀있는 이 책은 책 표지만 봐도 엄청 깔끔하고 차에 대한 내용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표지에 있는 곳을 가보고 싶다. 카페같은 공간이 집에 있는 걸까? 라는 생각을 했다.

티 소믈리에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이 책을 보면서 티 소물리에에 대해 알게 되었다.

(티소믈리에 검색해서 봤더니 풍미가 가득한 차 설명이 많아서 잘 구경했다 ㅎㅎ)

여러가지 다양한 차들을 구경할 수 있는 이 책은 나에게 커피가 아닌 다양한 차를 소개했다.

향과 차가 뒤섞이는 시간을 차근차근 느껴보는 것

<향을 맡고, 차를 음미해나가는 시간> 차의 잔향을 느껴보면서 자연의 향기를 함께 느껴보는 것

그런 방법. 그런 내용. 그런 감성을 담은 책이다.

책마다 아침의 차, 오후의 차, 저녁의 차, 주말의 차가 나눠져있었는데 너무 쌈박했다.

색다른 차례를 봤고 중간중간 나왔던 맛있는 디저트는 차와 어울릴 거야 생각하면서도

디저트가 더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 ㅎㅎ


알지 못하는 차가 많지만 읽다보면 뭔가 알 것 같은 차도 있지만

전혀 감도 안오는 맛도 궁금한 차도 많았다...

이래서 사람은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냥 읽는 것만으로도 그 차의 분위기나 풍미를 느낄 수가 있었는데

진짜 먹어보고 싶은 것도 몇개나 되었다... 기회가 되면 꼭 먹어봐야지... 하는 차도 메모해 두었다 ㅎㅎ

그 중 집에서 해먹을 수 있는 차를 찾았는데 ~ 한번 꼭 해봐야겠다며 와인을 찾았고, 만들어 먹었는데

와인 향이 너무 강했다... 심지어 식혀서 먹어야했는데, 너무 먹어보고 싶은 생각에 식혀서 먹지 않아서 ㅎㅎ

(제대로 안읽은 부분도 있는 것 같다. 마음만 급했던 나...)

뜨거운 차와 차가운 얼음. 그리고 이도저도 아니게 된 비싼 와인... 그리고 강한 와인의 향... 먹고 취해서 바로 잤던 거 같다

식혀서 먹어야 해서 시간을 두고 만들어놓으면 좋을 거 같다...


나 홀로 편안히 쉴 수 있는 그런 시간에 나는 어떤 것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오늘도 창밖의 공기와 햇살과 하늘, 저멀리 보이는 산등성이에서 이 계절을 느낀다.

주말 아침에는 지금 이순간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여유를 누린다

되게 편안하게 적혀있는 글들은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저 부분의 글을 읽었을 때, 창문을 열고 공기를 느꼈다. 그리고 너무나도 화창하고 좋은 날씨를 누렸고, 하늘에 뭉게뭉게 있는 구름도 보았다. 더 멀리 보니 산등성이도 보이고 밭도 보인다. 가만히 앉아있다가 여유를 느껴보았다.

따뜻한 이 날에 여유있게 커피가 아닌 오셜록... 차 한 잔을 했다. 매일 책을 읽거나 무언가를 할 때 커피를 마셨는데 뜨거운. 차를 마시니 뜨거운 것을 마시지 못하는 나는 뜨거운 차가 따땃해져서 마실 수 있을 정도로 기다렸다. 그 기다림의 시간에 책을 읽고 밖을 쳐다보고 여유를 느껴본 것 같다.

책에서 볼 수 있듯이 계속, 매일 티포트에 차를 한 잔 우려내고 마음에 드는 찻잔을 꺼낸다. (마음에 드는 찻잔을 꺼내는 것부터 시작이다, 어떤 찻잔을 꺼내서 매일 색다른 기분을 내게 만든다) . 책에서의 저자는 차의 맛과 향, 차도구와 차 의식 등 차 생활에 서툰 나같은 사람을 위해 차 상식 노트와 간편한 차의 레시피를 적어주었다. 그리고 차와 함께하는 일상에서의 느낌을, 감정을 나누고자 이야기한다.

이제부터 커피를 줄이고 차를 시작하는 나에게는 다정한 안내서가 되어 차와의 일상으로 오라며 나를 이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가 담겨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