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당신에게
김수현 지음, Sky Kim 그림 / 샘터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수현 에세이 _ 아름다운 당신에게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몽글몽글한 경험을 하게 해주는 책이다

                                                             

매번 말하지만 나는 딱딱한 책을 너무 좋아한다. 딱딱한 표지에 깔끔한 색의 조화를 이루는 이 책

표지에 나온 파랑새는 무엇을 의미할까? 무슨 의도를 담고 싶었던 것일까? 에 대한 생각을 해보았다.

책을 다 읽고 나니 파랑새의 뜻은 행복이였다.

파랑새의 소설이 생각났다. 파랑새는 행복의 상징이였고 ,

행복을 쫒을 수 있지만 행복을 계속해서 가지고 지니고 있을 수는 없다는 그런 내용이였던 거 같다.

행복은 멀리 있는게 아니니깐,

가까운 곳에 조금씩 스며들어가 있는 거니깐

조금만 주위를 돌아보면 살펴볼 수 있는게

그런 게 행복이니깐

아주 잔잔히, 아주 사소하게, 아주 담백하게 적은 이 책에서는

그런 행복을 들여다보고 웃게 만들고 마음이 울컥하게 만들었다.

아마도 작가는

이 책을 통해 그런 내용을 담고 싶었던 것 같다.

                                                             

추천의 글에서 피천득 선생님의 말씀이 몽글했다

몽글했다고 표현이 되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 말하고자 했던 따뜻한 이야기들을 잘 읽어보라고 하는 것 같았고

이 책을 읽는 기쁨을 줄 것이라고 적은 이 문구에 사랑이라는 게 담겨있었다.

지난 세월을 에피소드로 구성했고, 그 에피소드에는 기쁨, 슬픔, 두려움, 불안 등이 담겨있었고, 그러한 감정에서

행복을 찾아내는 행복으로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가볍게 적은 듯하지만 가볍지 않았던 책이다.

책은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름다운 날들, 아름다운 마을, 하나, 프로테아, 별헤는 밤, 친정으로 구성되어있다.

책의 에피소드는 2장을 넘기지 않아서 좋았고, 적당한 글씨체와 무겁지 않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편하게 읽을 수 있지만 그안에 많은 것을 담고 있었다.

장을 구성하는 페이지는... 이렇게나 귀엽다. 너무 귀여운 것 같다ㅎㅎ


- 책의 구절 중 마음에 와닿았던 부분들 -

엄마, 내가 대신 아프면 좋겠어.

대신 죽으면 좋겠어라는 말을 해드리지 못했다

지독한 사랑

그냥 새벽에 일어나서 이 책을 읽다가 이 부분에서 한참을 울었다.

왜이렇게 이 문구가 슬프고 불안하게 만드는지 모르겠다.

나는 불안해서 자고 있는 엄마의 얼굴을 몇번이나 쳐다봤는지 모르겠다.

지독한 사랑... 말처럼 지독한 사랑인데 그 지독한 사랑이 더 지독했으면 했다.

다시 돌아갈 수만 있다면,

별 헤는 밤

다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엄마가 돌아가시기 전으로

친정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으로, 시아버님이 돌아가기 전으로

엄마의 자궁으로 돌아가고 싶다 라고 적혀있었다.

나는 죽음에 대해서 두려움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나의 죽음이 아닌 내가 사랑하는 이들에 대한 죽음.

그 것을 오로지 내가 견뎌내고 지켜봐야하는 두려움

후회와 그리움과 안타까움을 다 받아들여야 하는 것들에 대한 무서움

책을 읽는 동안, 이별과 죽음과 관련된 글에서는 여러 번 멈춰 책을 다시 살펴보았다.

작가는 남은 삶의 여정은 소중한 것을 모르고 지나칠 수 없도록 사람들과 빛으로 맺어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소중한 것을 더 소중하게 여길 수 있게 해주었다.

자식만큼은 남부럽지 않게 키우겠다는 결의가 드높았던 엄마는

나를 데리고 충무로 뒷골목 간판도 없는 미용실을 찾아갔고,

'세련된 최신 파마머리'를 주문했다.

엄마의 속상함과 아버지는 나를 기다리다 슬쩍 보시고 방에 들어가 벽을 보고 누우셨다

이쁘고 좋은 것을 해주고 싶었던 부모님의 마음이 느껴졌고 부모님의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 몽글해졌다.

내 딸, 내 예쁜 딸

근데 윤시내<열애> 머리, 클레오파트라 머리 라고 해서 궁금해서 네이버를 검색해보았다.

부모님의 사랑도 느꼈지만 작가님의 슬픔도 느낄 수 있었다.

편안한 마음으로 따뜻함을 느끼고 싶다면 요 책을 추천합니다!

아름다운 당신에게 추천하는 책!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으며, 지극히 개인적인 후기가 담겨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