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성교육 하자 - 건강한 성 관점을 가진 아들로 키우는 55가지 성교육법 성교육 하자
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아 성교육하자"

이 책은 성에 관한 많은 지식을 안내하고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이 책을 4가지로 정의해보았다!!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일상생활에서 시작하는 REAL 성교육 안내서",

"건강한 성 관점을 가진 아들로 키우는 55가지 성교육법",

"어린 자녀부터 청소년까지 성교육 지침서"

"리얼. 성교육 가이드. 그 자체. "

소중한 나의 딸을 위한 '딸아 성교육하자'라는 책을 읽고나서 부족했던 나의 지식을 채우고 어설펐던 성에 대해서 채우는 기분이 들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나는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구나... "진짜 세번 읽자" 생각했다... 읽으면서 남자의 몸에 관심을 가져본 적도 없고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어서 책에 있는 그림을 보면서 '와오 나는 진짜 아무것도 모르네...'라는 생각과 동시에... '나중에 진짜 성 상담을 하게 되면 내가 올바른 도움을 줄 수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책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책은 성교육 지침서에 가까웠다. 55가지 성교육법을 적어두었으며 진짜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나름 성에 대한 뉴스를 많이 접하고 성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이기도 하지만 성문제로 일어나는 것에 대한 결과적 사항을 살피긴 하지만, 예방차원이나 문제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깊게 해본 적이 없었다. 지금은 이 책에서의 도움을 통해 성문제에 대한 예방차원, 문제상황, 성교육 등에 대해 도움을 조금..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인터넷 상에 성교육 강사를 찾는 경우가 많다. 주변에 성교육을 제대로 하는 사람을 구하는 것도 어렵지만, 우리나라는 성교육자격요건이 확 있는것이 아니라 어떤 강사를 통해 어떤 내용을 듣는다는 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러명의 성교육 강사님의 이름을 적어두었는데 이석원 강사님도 거기에 포함이 되어있었다~ 강의를 들어보진 못해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책으로 만나뵙게 되니 좋았는데... 강의가 좋다는 평이 많은 이유는 책을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1. 궁금증 해결 2. 문제상황 해결 및 예방 안내 3. 깔끔한 설명 4. 필요한 부분 (진짜 우리가 알아야 하는 부분) 설명이 되어있다.

여성 목욕탕에 남자아이를 데리고 가셨나요?

혹은 남자아이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잠깐!! 여성목욕탕에서 6~7세의 남자아이를 만난 경험이 있는 여성은 공감할 텐데, 꽤나 불편감을 느꼈던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가끔 불편감 뿐만 아니라 불쾌감을 주기도 하고, 아무렇지 않게 아이를 내버려두는 어머니를 보면 답답함과 짜증을 느껴본 적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내 경우에는 뛰어다니는 남자아이도 불편하고 아무렇지 않게 다가오는 아이도 불편했으며, 몸을 쳐다보고 있는 것도 사실 기분이 나빴다 (개인적인 경험이며, 주관적인 감정과 생각을 말함) 근데... 이제는 목욕 분리를 5세부터 해야한다는 사실을 보고 그래도 다행이라는 생각과 5세부터는 목욕을 분리해야한다는 것을 처음알게 되었다.

성별을 분리해줘야하며, 따로 목욕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고 솔직하게 말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또한 자녀의 목욕을 도울 때 함께 옷을 벗는 게 아니고 옷을 입고 스스로 자신의 몸을 닦는 법을 알려주고 스스로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목욕을 분리해서 해야한다는 것을 처음알게 되었다. 나이가 들면서 모르고 지나가서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꼭 필요한 부분이자 부모님들이 아직까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해서 적어둡니다)

부모님의 경우에는 아찔한 상황이겠죠?

<아들이 여자친구와 성관계 한 걸 알게되었어요...>

제목만 봐도 걱정이... 청소년인 아들이 빠르구나.. 하고 넘기기엔... 어우... 어떻게 해야할 지도 모르겠고 섣불리 뭐라하기도 그런 상황에 이도저도 못하고 말도 못해 찝찝함만 생기는 ....부모님들께서도 실제 성상담으로 아들이 실제로 성관계를 맺어서 걱정이 되셔서 전화가 오는 경우도 있지만, 임신을 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전화나 상담센터를 찾는 경우도 많다. 이런 상황은 실제로도 많이 일어나니깐 방법에 대해서는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성관계 계획, 세우고 지켜야할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충분한 동의 후 성관계를 했는지?, 피임을 제대로 했는지? 자녀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관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며, 성관계 계획을 하는 것은 성관계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는 것. 미리 대비하는 것임을 안내해야한다.

아이가 성폭력 가해자가 되었다면? 또는 성폭력의 피해자가 되었다면?

175p(혹여 문제상황에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피해자나 가해자/ 아래의 예시가 실제로도 많이 일어난다. 정말 많이 일어난다... 쉽게 생각하고, 문제라고 보지 않는 경우도 있어 그냥 저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그냥 저냥 넘어가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언제든 성폭력의 가해자.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지만 절대 가해자,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다. 성폭력 문제상황시 대응하는 양육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상황을 인지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

 

"성교육은 필수다" 살아가면서. 지금과 같은 시대에. 아니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말 필수다!(진짜 필수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방대하게 언제 어디서든 찾아낼 수 있으며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성이니깐, 좀 더 전문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궁금했던 정보들, 몰랐던 것들, 꼭 알아야할 정보들을 담고 있는 성교육전문책이니 꼭 읽어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