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빅 씽 The Little Big Things - 사소함이 만드는 위대한 성공 법칙
톰 피터스 지음, 최은수.황미리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남들이 부러워할만큼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이나 개인에게 성공 비법을 들어보면 놀라게 되는 점이 있는데, 그건 의외로 가장 기본적이고 사소한 것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다는 부분이다. 너무 사소해서 의식하지 못했거나 대수롭게 여기지 않은 것에 그들은 눈여겨보고 실천했다는 것인데, 이 책에 소개된 많은 사례를 통해서도 알수있지만 성공 뒤에는 '반드시 무엇인가 작지만 소중한 특별함이 숨겨져' 있었다. 사람들은 성공 뒤엔 남들이 모르는 비밀이 숨겨져 있을거라고 예상한다. 대박 맛집의 양념비법처럼 며느리에게도 가르쳐주지 않을 그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성공을 이룰수 있었던 거라고 말이다. 그래서 쪽집게 과외처럼 성공한 이들의 특별한 비법만 콕 찝어 알고 싶어하고 궁금해한다. 

그런데 그들이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여정을 보면 그 특별함이 의외로 사소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선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업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백만장자들이 종사하는 비즈니스 대부분이 일상적인 평범한 업종이었다. 고물상인,세탁소,경매인 등 인데 이들이 성공할수 있었던 건 사소한 서비스를 하나 더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거나 현대적 감각에 맞게 사업을 했다는 점이다.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리츠 칼틀의 창업자는 '고객 충성도 100퍼센트 달성'을 목표로 했는데, 불황기에도 움츠러들지 않고 현장 중심의 경영 혁신을 이루어냈다. 위기에 위축되지 말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임하는게 중요하다. 또 실패를 지나치게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영화 감독 우디앨런은 "한 번도 실패하지 않았다는 것은 새로운 일을 전혀 시도하지 않았다는 신호다." 라고 말했다. 실패에서 무엇을 배웠는지에 따라 좋은 실패와 나쁜 실패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스스로를 최고의 상품으로 만들수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의 능력에 달려있다. 내가 자신감이 넘치고 즐거워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신체 운동 뿐 아니라 정신 운동도 겸해야 한다. 긍정의 힘을 기르기 위해선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다른 책에서도 이런 조언을 많이 들었다. 확실히 신체가 건강해야 활기차게 삶을 보낼수 있는 것 같다. 또 친절과 정중함, 품위있는 행동을 유지해야 한다. 철학자 플라톤은 "친절해라. 우리가 만나는 사람은 모두 힘든 싸움을 하고 있다." 라고 했다. 우리는 매일 삶의 힘겨움에 버둥거리며 살고있다. 그런 이들에게 친절함을 보인다면 나 또한 친절함을 얻을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사회 시스템이 기계, 디지털화가 됐다고는 하지만 사람들은 메일 한통 보다는 전화 한통에 마음이 열리고, 꽃 한송이에 따뜻한 관심을 받는다고 느끼며 호감을 표시하게 된다. 이런 마음을 간파하고 콕 끄집어낼 때 자연스레 열광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경쟁자들 앞설 차별화된 능력을 갖고 싶다면 남을 앞설수 있는 탁월함을 뜻하는 엑설런스를 지향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삶의 방식이 되도록 해야 한다.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을 파악하고 모든 분야에서 최고가 될수 없다는것도 인정해야 한다. 잘하는 것 이외의 것은 그것을 잘 할수 있는 사람에게 맡기면 된다. 모든걸 잘 할순 없다는걸 인식해야 내가 온 힘을 바쳐 임할수 있는 일에서 성공할수 있다. 훌륭한 리더가 되고싶다면 모든 것에 감사할줄 아는 마음도 가져야 한다. 큰 기업의 리더라면 카리스마가 있어야 겠지만 감사하는 마음이야말로 조직원 뿐 아니라 고객에게 큰 만족감을 줄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사소해서 실천하지 않았던 것부터 변화를 준다면 하루의 업무가 달라질 것이고, 나의 일에서의 엑셀런스를 이루어 낼수 있을 것이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지속 가능한 성공을 안겨줄 51가지 핵심 비즈니스 전략이 소개되어 있다. 읽어보면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습관화 하기, 미소 짓기, 먼저 사과하기, 고객에게 전화하기, 부드러움으로 승부하기,도전하고 시간 관리 잘하기 등등이 적혀 있다. 성공의 비밀은 거창한게 아니었다. 아주 사소한 것부터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자신의 엑설런스를 가진다면 자연스레 얻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