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4
로버트 해리스 지음, 박아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무려 1500여년이나 화산재에 묻혀있어 결국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져버린 도시 폼페이. 하지만 우연히 발견된 폼페이의 모습은 놀라움과 경악 그 자체였다. 발굴된 문화 유산은 그 당시 폼페이의 경제가 얼마나 번창했는지를 알려주었고 높은 기술력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눈길을 모은건 바로 인간 화석이었다. 미처 도망가지도 못한채 화산재에 묻혀버린 사람들의 고통스런 표정과 몸짓이 화석안에 담겨있었기 때문이다. 그 당시에 벌어진 끔찍한 일이 생생하게 느껴질만큼 충격적이고 가슴아픈 유물이었다. 그만큼 화산폭발은 폼페이에 살고있는 사람들을 한순간에 잿더미로 만들만큼 무시무시했던 것이다.

작가는 화산폭발이 일어나기 4일동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화산폭발의 징후가 이곳저곳에서 발견되지만 사람들은 아무것도 깨닫지 못한다. 처음 나타난 징후는 도시에 물이 끊어진 것이었다. 게다가 물에선 유황냄새가 강하게 나 물고기가 죽어나갔다. 땅이 흔들리고 샘이 땅 속으로 흘러 들어가기 시작하는 등 심상치 않은 일들이 연이어 벌어졌다. 하지만 사람들은 비극의 징후를 읽어내지 못한채 여전히 탐욕스런 생활을 해나갔다. 그리고 베수비우스 산에서 폭발이 일어났을땐 이미 늦어버린 후 였다.

전임 수도기사가 갑자기 행방불명 되어 급히 파견된 수도기사 아틸리우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혼자서 동분서주한다. 하지만 결국 도시에 물은 끊겨버렸고 곳곳에서 발견되는 현상은 이상하기만 했다. 뭔가 비밀스럽고 큰 일이 일어날것 같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아직 알지못했다. 주변의 도움없이 아틸리우스 혼자 알아내기엔 역부족 이었다.

그런차에 폼페이에선 물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곳을 찾게된다. 소문대로 호화롭고 아름다운 도시 폼페이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였다. 온갖 사치스런 일들이 횡행하고 화려한 장식으로 건축된 건물들은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그중에서도 노예 출신인 졸부 암플리아투스가 짓고있는 목욕탕,사우나 시설은 단연코 최고였다. 목욕탕은 로마인들에게 특별한 곳이었다. 만약 물을 자유롭게 사용할수 없었다면 로마의 번영은 없었거나 늦춰졌을 것이다. 물이 없다면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과 지위까지 위태로울수 있었다. 놀라운 수도 기술이 있었기에 번영이 이루어지고 안정적이고 화려한 문화가 꽃피울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인간이 이룩한 문명은 자연의 거대한 힘 앞에선 아무것도 아니었다. 재산에 눈이 멀어버린 암플리아투스도, 누굴 뽑아도 차이가 없는 정치인들과 그들이 행한 부패도, 권력자에게 아첨하는 사람들 모두 다 한순간에 사라지게 만들었다. 도시가 이룩한 모든 것들이 화산 폭발 한방에 무력하게 쓰러져가는 것을 보며 이래저래 마음이 착잡해져온다. 그리고 화산 폭발이 일어난 순간에 사랑하는 코렐리아를 구하기위해 달려오는 아틸리우스의 모습과, 죽음이 눈앞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물건을 훔치는 탐욕적인 사람들의 모습이 너무 대조적이라 마음에 강하게 남았다.

자연은 우리에게 수많은 경고를 주지만 정작 당사자인 우리는 사건이 닥쳐서야 깨닫게 된다. 후회하기엔 이미 많은 피해와 눈물, 그리고 비극을 체험해야만 비로소 알게된다. 오래전 폼페이에 닥친 사건은 인간에 대한 일종의 엄중한 교훈이었다. 하지만 현재 우리들은 그 교훈을 잘 따르고 있는것인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봐야 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