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 노부나가 읽는 CEO - 나를 바꾸는 창조적 파괴 읽는CEO 인물평전편 3
아키야마 슌 지음, 박화 옮김 / 21세기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노부나가가 왜 유명한 인물인지 알았다.큰 성과이다

센코쿠시대 영웅중 도요테미 히데요시와 도쿠가와 이에야스만 알았는데 이 새로운
인물에 대한 탐구를 통해 리더십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해준다.

단순한 진리지만 당시 수많은 장수들과는 달라도 너무 달랐다.
전술의 접근방식이 대부분 무모하다시피하다.목숨에 대한 애걸복걸이 없었다.
그냥 뒤를 보지않고 돌진하는 식이다.무조건적인 귀신들림으로 인해 막싸움하는것만 같았는데 알고보니 그게 아니고 과묵함 속에 있는
간사한 구렁이 아홉마리가 살고있었다.정말 간괴하다는 말이 적당할것 같다.남들이 봤을때는 속을 알수없는 그의성격 말이다.
시작이 우선 좋아서 그런지 자신의 부하들과 상대방의 졸개들이며 장수들에게까지 그에 대한 신비스러움을 간직하게 만들어버렸다
이런 발상은 그의 성장기에 비추어 볼때 살아야 하는 이유가 분명하다.가문의 복수-재건.사실 큰 뜻은 없는듯 하나.그 당시 이게 곧
작은권력의 시작이었다.역습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흥분이 된다.노부나가의 지략의 백미는 기습이다.

적은병력으로 몇배나 되는 적을 물리치기란 지금에 비추어봐도
불가능한 일이다.운보다는 전략전술이 뛰어나야 장기적인 전쟁을 치룰수 있는데 노부나가는 모든것들이 조화롭게 맞물려 운영이 되고
있었다.이렇게 치밀한것이 일본장수 중에서 영웅이 되기위한 조건인가보다.의외보다는 은근히 철두철미한 그를 누가 없앴을까?

그는 역시 굉장히 진보적이었다.예전것들을 갈아치우며 새로운것을 늘 도입하였고 빠른시간안에 적응시켰다.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협력과 잘보이기를 통해 기반을 다져간다.무장들에게 믿음은 생명이니까
작은 욕심은 부리지도 않는 그는 더 큰 욕구를 채우기 위해 잘잘한?것들은 과감히 포기해 버린다.나라면 진짜 고민 많이 했을텐데
단박에 결정하는 노부나가를 보고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도 해보았다.다이묘를 정벌해 갈때마다 더욱 더 빛나는 이상한 눈빛을 상상
해 본다

전쟁소설과 위인전을 좋아한다면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인물전을 통한 리더십을 배울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