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 - 2022 최신개정판
이승주.최지희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Q&A형식이라 평소 내가 궁금했던 인사노무관련 지식을 찾아볼수가 있어서 좋았다.내용이 길지않고 짧게 정리가 돼있다보니 빠르게 볼수 있었다.근로기준법 전체를 다루어주니까 가장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쏭달쏭했던 내용들이 올바르게 정리가 되니까 이해가 안가고 기억이 안날떄 반복해서 보면 딱이지 싶다.

일을 하고 대가를 받고 인간답게 생활하고 삶의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제때 쉼이 있어야 하는데 잊고있었던 노동의 가치를 알게되는 효과가 있었다.자영업을 경영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직장생활을 하면서 매번 궁금했던 사항을 노동법 전문가인 공인노무사인 저자가 핵심 요약정라를 해주니까 답답함이 풀렸고 그렇게 어렵지 않아서 좋았다. 목차는 근로기준법의 순서를 따른것 같았고 회사생활에 있어서 이럴땐 어쩌지 뭐지 저럴땐? 이라면서 허둥지둥 대던 경험이 있을것이다.즉 대부분 수당,휴가,휴일 등때문이다.적용이 되는가? 인정이 되는가?의 문제가 직장인들에게는 천원한장,하루휴가,한시간휴식이라도 현재 내 삶에 있어서 크게 다가오기 떄문이다.내가 가장 자주 보았던 목차와 내용은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교부해야 하나?통상임금,평균임금,포괄임금제,연장근로, 명시된 근로조건이 사실과 다를경우 근로자가 취할수 있는 방법은 거의 모든 사람들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한다고 해도 그저 보험약관 보듯이 대충 넘어가거나 아예 도장만 찍고 접어놓고 다시는 보지않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당연 중요한 계약서인데 추후에 내가 하는일과 다른 일을 한다거나 시간을 더 일을 해도 그러려니 하다가 도가 지나치면 그떄서야 불만이 쌓이고 직장스크레스의 근원이 되는 경우가 돼버린다.이 책은 1~2페이지에 걸쳐서 법조문의 내용과 용어의 개념정리,관련판례를 정리를 해놓아서 해야하는지 어떤건지 빠르게 이해가 됐다.부록으로 근로자명부,표준근로계약서,노사협의회회의록,고충사항 접수처리대장 양식이 실려있어서 한번이라도 더 보게 되니까 실무에 도움이된다.

Drop her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