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판 전부터 굉장히 기대를 많이 했던 책이였고 결과적으로 기대를 충족시킨 좋은 책이었다. 
유시민씨 이름은 많이 들어봤고 책을 많이 낸 것도 알았지만 그의 책을 읽어본 것은 처음이었다. 그런데 왜 '지식소매상'이라 불리는지 알겠다. 전달하기 쉽지 않은 내용들을 술술술 풀어 설명하는 그의 글쓰기는 꽤 두껍고 그림도 없는 이 책에 빨려 들어가 읽게 해주었다.

이 책은 유시민씨가 태어난 1959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 현대사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이 한국현대사의 사건들을 낱낱이 나열하는 방식으로 쓰지 않았다. 이 책에서 나오는 사건과 역사들은 유시민씨가 "2014년 현재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이해하고 가까운 미래에 펼쳐질 상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실"이라고 판단한 것들이다. 읽으면서 그의 생각에 동의하게 되었다. 과거의 역사들은 지금의 모습과 굉장히 닮아있었다. 그 정도가 다를 뿐 사건의 본질은 같은 것을 보며 소름끼치기도 했고 두렵기도 하고, 무력하기도 했다.

이 책의 인상적인 점은 꽤 객관적이라는 것이다. 유시민씨는 '자유주의자'이다. 경제적인 부분에서가 아닌 인간의 자유를 중요시여기고 집단주의, 전체주의를 끔찍히 싫어한다. 집단의 힘으로 개인을 묵살하는 것을 끔찍히 싫어한다. 우리나라에서 보수라 불리는 사람들은 경제적인 면에서는 자유주의자이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전체주의에 가까운 집단우선중심주의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사상을 가지면 대개 진보라 불린다. 하지만 그는 꽤 객관적으로 역사의 명과 암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극과 극으로 평가가 갈리는, 그가 사상적으로 굉장히 반대하는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서도, 그가 장관을 지냈던 노무현 정부에 대해서도, 꽤 객관적으로 말하고 있다. 객관과 주관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넘나드는 느낌이다.

우리나라의 1959년부터 지금까지. 정말 쉽고 잘 정리해놓았다. 특히 민주화운동부분은 저자가 직접 참여해서 그런지 굉장히 자세하고 면밀하게 소개되어있다. 역사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없더라도 대한민국 현대사가 알고 싶다면 꼭 읽어봐야하는 책이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