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비밀 - 너 대화법으로 풀어내는 프레임 전략
이재연 지음 / 마이티북스(15번지)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말의비밀
🖊️#이재연작가
📖#마이티북스 @mightybooks_15th

말 한마디가 인생을 바꾼다. 그 프레임을 장악하라!

말은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이 아니라, 인생을 설계하는 프레임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원리를 알고 싶어 공부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너 대화’라는 개념을 정리해 사람들의 말 성장을 돕고 있는 저자는
“말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라는 믿음으로 여전히 공부하고 있고
이 책에서 영업, 상담, 협상, 갈등 해결 등 수많은 현장에서 ‘너 대화’가 어떻게 판을 바꾸고 인생의 방향을 전환하는지 생생한 사례로 풀어내고 있어요.

말은 정말 내 인생 최대 숙제다... 말만 예쁘게해도 많은 것이 바뀐다는 것을 알지만 말을 예쁘게 하기란 참 쉽지 않은 것 같다. 남한테는 오히려 말을 예쁘게 하는데 정작 내 가족들에게는 그러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 나는 왜 솔직하고 팩트있게 날카롭게 말을 던지는가? 깊게 들여다보면 자동반사처럼 나를 보호하기 워해서가 아닐까 싶다. 사실 상 내 입장에서도 당신네들이 먼저 말을 그렇게 했기때문에 나도 이렇게 하는거야 인데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날카로운 나의 말투만 보이는 듯 싶어 억울한면도 없지 않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 핑계고 상대는 상대고 나는 나이기 때문에 상대가 어찌했던 내가 고쳐야 함을 안다.

이 책은 단순히 말을 예쁘게 하세요. 이렇게 말 해야해요 라고 가르키는 책이 아니다. 저자는 말의 핵심은 프레임과 태도에 있다고 말한다. 말이 곧 프레임이라니 처음듣는 소리다. 프레임은 나의 감정적 습관이다. 습관처럼 반복되는 내 말투에는 내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감정 패턴이 들어 있다. 말버릇은 우연이 아니다. 우리는 내가 자주 쓰는 말로 나 자신을 설명하기도 한다.

나를 보호하기 위해 날카롭게 말을 한 나같은 독자에게 저자는 말의 목표가 나를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보존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해준다. 순간의 승리가 아닌 대화 이후의 흐름까지 책임질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고 상대를 이기기보다 함께 흐를 수 있는 말. 그것이 진짜 ‘전략’이라고 한다.

특히 ‘너 대화법’에 대해 강조한다. 나 중심으로 말하면 나 대화법, 상대방 중심으로 말하면 너 대화법. 아무리 말을 예쁘게해도 나 중심에서 말하면 나 대화법이 될 수 밖에 없다. 너 대화로 긍정적인 대화를 조성하려면 기본적으로 상대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예쁜말로 칭찬을 한다 한들 내 안에 상대를 향한 감정에 존중과 사랑이 없다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 그리고 너 대화가 중요하지만 상대의 잘못이나 실수,비판 등을 하게 된다면 ‘나 대화법’ 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일,사랑,가족,우정,상담 등 인간관계에서 상처없이 설득하고 주도권을 잡아 끌려가지 않는 대화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 쉽게 이해되고 좋았다. 말의 흐름을 바꾸는 순간 관계의 흐름과 인생의 방향이 달라진다. 이젠 실천이다. 단번에 바뀌기란 쉽지않을 것이다. 오늘 이렇게 느껴도 당장 또 날카롭게 이야기하고 있을 나일테니. 그래도 내 인생을 위해 노력해봐야 겠다.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리뷰의숲 #리뷰의숲서평단 #이재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