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 스님과 함께하는 내 마음 다시보기
혜민 지음, 이영철 그림 / 쌤앤파커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으면서 어떤 깨달음 같은걸 얻어서 고개가 끄덕여지고 공감되어 구절구절 소장하고 싶어지는 책을 좋아하는데.. 유명하기도 하고 이 책이 그럴 책 같아서 선택하였는데, 정말 책장을 넘길 수 록 내 선택이 참 괜찮았음을 알았다.

책의 형식이라기보다 혜민스님이 트위터에 올려서 많은 대중에게 마음의 안식과 치유, 용기와 위안이 되어준 그런 글들을 모아 만든 책이였는데.. 그런 점은 조금 아쉬웠다. 약간 숙어들 모아 놓은 듯한 구성이..

이 책이 내 마음을 다시 보는 책이라는데 정말 운전을 하다가도, 그리고 집에 앉아 문득 있다가도... 혜민스님의 말씀대로 한번 내려놓고 비워보고 가만히 멈춰보았다. 생각을 안해야지..하는 생각부터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처럼.. 쉽지는 않았지만 무언가 과거와 미래로부터의 집착은 버릴 수 있었던 것 같다.

좋은 말씀들, 좋은 조언들을 책을 읽는 중간중간에 핸드폰 사진기로 찍어 담았다.. 심심할 때 한번씩 넘겨보며 내가 무엇 때문에 지금 힘들지 돌아보고 치유받고 위안삼기 위해.. 그리고 평소 마음가짐부터 내려놓고 마음을 항상 직시해주면서 항상 행복할 수 있게 스스로 노력하고 싶다.

내가 좋아서 사진으로 담아놓은 구절 중.

. 다시 이 독후감을 열어보며 기억하고 싶은 것들...

우리는 첫술에 배가 부르길 원하죠. 첫 책, 첫 음반, 첫 영화, 첫 전시회부터 기적처럼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랍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런 지적은 없습니다. 원인 없는 결과가 없듯, 치밀한 부석과 노력, 그리고 연륜에서 나오는 내공이 없다면 어떤 일도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서 있는 말에는 채찍질을 하지 않습니다. 달리는 말에만 채찍질을 합니다. 윗사람이 혼을 낼 때, 내가 지금 잘하고 또 잘가고 있으니까 더 잘되라고 하는 경책으로 생각하고 감사히 받아들이세요. 그렇게 하면 내가 더 크게 됩니다.

당신이 아름다운 이유는, 다른 사람보다 더 멋있고 더 능력있고 더 매력적이기 때문이 아닙니다. 세상에서 당신 같은 존재가 당신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당신을 당신부터 사랑하십시오.

사랑을 하면, 배려를 합니다. 벼려는 남을 위해 무언가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참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숙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내 앞에 있는 분 역시 나와 마찬가지로 행복을 추구하는 똑같은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가끔은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도 내려놓을 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잊지 마십시오. 내가 옳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우리가 같이 행복한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 정치인이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할 것인가는 그 사람이 하는 좋은 말보다는, 그 사람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것들과 그 사람이 지금껏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더 정확하게 드러납니다. 사람은 자신이 하는 대로 살지 않습니다. 그동안 살아온 방식대로 살지요.

사람들을 쉽게 쉽게 무시하는 사람은 사실, 본인 자신이 사람들로부터 무시 당할까봐 두려워서 그런 언행을 하는 것입니다.

뭐든 첫 단추를 잘 끼워야지 일단 이렇게 대강 해놓고 나중에 바꾸자라고 하면 실제로 생각처럼 잘되지 않아요. 왜냐하면, 나중엔 지금처럼 의욕이 넘치지 않을 수도 있고 지금과 달리 혼자 해야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고 그러므로 더 귀찮아질 수도 있고 처음상태에 그냥 익숙해져 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 이사한 다음 어느 정도 정리한 후에 집을 내 마음에 맞게 천천히 고치겠다고 마음먹지만 실제로 이런 경우 이사하고 몇 년이 지나도 고치지 못하고 한참을 그냥 살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