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하는 교회언니 헵시바의 연애 상담
헵시바 지음 / 두란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시절부터 연애 관련 서적 정말 많이 읽었다. 성경적 연애와 결혼을 해야겠다고 생각해서 책도 많이 보고 배우자 기도도 많이 했더랬다. 근데 사는 게 어디 생각대로 되던가~ 나이는 먹어가고 감정소모 많이 되는 연애에 지치고 사람에 데이다보니 자연스레 배우자 기도도 하지 않고 뻔한 성경적 연애와 결혼 관련 책은 읽지 않고 연애도 손놓고 포기한 상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심리학하는 언니라고 하니까 뭔가 다를 것 같아서 보게되었다. 평소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던터라 쉽게 잘 읽힐 것 같았고 과연 그러하였다. #바운더리심리학 설명하시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전반적인 인간관계도 설명해주시니 진작 이 책을 알았더라면 사람과의 관계에서 너무 가까워서 상처 받고 너무 멀어서 서운함을 안겨줄 필요가 없을 것 아닌가. 


[저는 왜 아직 싱글일까요?]파트를 읽으면서 내 마음을 점검하게 되고 내 안에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잘못된 동기, 기대가 있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대한 기대감을 다시끔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하나님과의 관계도 회복되고 가까워진 것 같다.


성인이 되어 연애를 시작하는 청년, 결혼을 준비하는 청년, 나처럼 인간관계와 연애한 실패한 청년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이미 결혼하신 분들도 읽고 계시던데 청년들에게 결혼에 대해 선한 영향력을 끼쳐주고 싶으시다고 하시더라. 소장하고 평생 옆에 두고 항상 나의 삶을 점검하며 읽어야겠다. 


p69 우리는 먼저, 각각 자기 일을 돌보아야 한다. 성경은 분명히 자기 일을 돌본 후에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라고 한다. 


p123 인격적 성숙의 가장 분명한 기준은 '변화'다. 서로가 더 나은 사람이 되어 간다면 관계를 지속해도 좋은 신호다. 관계를 통해 기쁨이 점점 커지는가, 작아지는가? 관계의 장애물을 극복하면서 기쁜이 커지는 것은 사랑이 깊어지고 있다는 가장 정확한 표식이다.


#헵시바 #연애상담 #두포터 #크리스천연애가이드 #심리학하는교회언니 #두란도 #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