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라는 세계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살 것인가
켄 베인 지음, 오수원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평점 :
당신은 공부하고 있나요?
당신에게 공부란 무엇인가요?
학창 시절에 했던 공부와 지금 머릿속에 떠오르는 공부는 그 개념이 꽤나 다르다. 교과서와 문제집을 쌓아두고 무조건적인 당위로 할 수밖에 없던 공부에서, 벌이 꿀을 따듯 인생이라는 꽃밭에서 이리저리 마음대로 꽃술에 몸을 들이미는 공부로 바뀌었다.
진작에 이런 공부를 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안타깝지만 시키는 대로 하는 공부밖에 몰랐던 아이는 '공부다운 공부라는 세계'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몰랐다. 인생을 가른다는 무자비한 시험들이 연이어 닥쳐오니, 누가 알려줘도 다른 공부를 시도하기란 어려웠을 것도 같다. 그러니 지금이라도 이전과는 다른 공부의 세계에 들어서게 된 것이 놀랍고 감사하다.
《공부라는 세계》는 입시를 위한 공부가 아닌 인생을 위한 진짜 공부를 이야기한다. 세계 최고의 교수법 전문가이자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로 알려진 켄 베인 교수가 공부의 본질과 진정한 배움의 태도를 총망라했다. 성공이란 무엇인지, 어떤 배움을 선택할 것인지, 무엇을 생각하고 받아들여 질문할 것인지, 그리하여 어떻게 삶을 마주하고 세상과 연결될 것인지, 독자의 선택을 묻는다.
원제목 "What the Best College Students Do"에서 알 수 있듯, 《공부라는 세계》는 대학생의 공부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입시 전략을 가르치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공부의 본질이라는 큰 그림 안에서 공부의 올바른 목적과 방향을 알려주기에 공부에 대한 철학과 마인드셋 같은 어마어마한 무기를 얻을 수 있다.
"근본적으로 우리의 목적은 깊이 있고 열정적이며, 즐겁고 창의적인 배움을 촉진하는 것이다. 점수는 물론 중요하지만, 올 A를 받는 데만 골몰하는 사람은 깊은 배움을 얻지 못할 공산이 크다. 깊이 있는 배움에 집중하는 사람은 누구나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29면
저자는 "깊이 있는 공부"를 권한다. 전략적으로 당장의 높은 성적을 추구하고, 피상적으로 질문을 풀기 위해 공부하는 방식은 결국 공부에 흥미를 잃게 한다. 그들에게 공부란 지루하고 불안한 것이다. 공식에 맞춰 정답을 찾아 A를 받을지언정, 정작 원리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지식이 삶에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다섯 문단짜리 글 정도는 척척 써내지만, 그 글이 자신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깊이 배울 의도가 있어야만 깊이 배울 수 있다.
"누구나 유일무이한 존재입니다." - 120면
세상 어떤 누구도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저마다 다른 누구도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 고유한 존재로서 나만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자신이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 힘은 내면에서 창조되기 때문에 자신이 누구이며, 자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자신을 잘 이해할수록 자신감이 높아지고 배움을 향한 동기부여 방법을 스스로 찾게 된다. 깊이 있게 배우고 성장하며 창조적인 삶을 지속하는, 생산성 높은 사람이 되어가는 것이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분야를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원하는 삶을 찾아가는 멋진 사람들의 머릿속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재미있었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교수의 믿을 만한 30~40년 연구와 큰 성공을 거둔 100명(노벨상 수상자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까지) 과의 인터뷰를 통해 가지각색으로 다른 인생의 이야기들을 만나니 무척 흥미롭고 뜻깊었다. 사례가 풍성하게 곁들여져 이야기책을 읽듯 술술 넘어가면서도 메시지가 쏙쏙 들어온다. 역시 교수법 전문가다운 책이다.
"그들이 부단히 노력한 것 또한 틀림없겠지만,
그럼에도 지식을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았더라면
그들 또한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을 것이다.
배움은 경험에서 오지 않는다.
배움은 경험을 성찰하는 데서 시작한다."
- 241면
인생은 공부하듯 평생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왔기에 《공부라는 세계》가 알려주는 공부의 세계는 잘 사는 법을 새긴 금은보화가 가득한 보물단지 같았다.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으로 공부를 좁히지 않고, 하나뿐인 인생을 살아가는 여정으로 공부를 넓게 펼쳐 이 책을 읽기를 바란다. 삶의 본질과 맞닿은 공부의 의미 속에서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도서지원 #공부라는세계 #켄베인 #다산초당 #공부법 #어떻게살것인가 #어떻게공부할것인가 #공부태도 #공부의본질 #깊이있는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