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임해성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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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말보다 글로 소통하는 시대다. 소셜 미디어가 확장되면서 온라인상에서 첫 만남은 글이다. SNS에 수많은 글이 넘친다. 글은 읽히는 것을 전제로 쓰인다. 읽히는 글을 쓰기 위해선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글을 써야 한다. 시선을 끄는 제목과 첫 문장이 글의 생명력을 좌우한다. 내용이 간결하고 매끄러운 글이라면 금상첨화이다.


글쓰기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문학적 글쓰기와 실용적 글쓰기. 넓은 의미에서 보면 큰 차이가 없다. 모든 글쓰기의 핵심은 짧고 간결하고 명확한 메시지가 드러난 글을 잘 쓴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직장에서 글쓰기는 필수적인 능력 중 하나이다. 각종 문서작성(보고서, 제안서, 기획서, 이메일 등)은 주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고객과의 의사소통은 대부분 글로 이루어진다.


잘 쓴 글은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말을 잘 하는 사람이 글도 잘 쓴다고 볼 수는 없지만, 글을 잘 쓰는 사람은 말도 잘할 확률이 높다. 말과 글은 밀접한 관계이다.


'비즈니스를 위해 명료하게 사고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한가지 방법은 그가 명료한 글을 쓸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글은 사고의 결과이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생각도 명확하게 한다는 것.


설문조사 결과, 상사들이 가장 좋아하는 문서는 1페이지로 끝낸 글이라고 한다. 상사는 바쁘다. 읽기 쉽고 간단명료하게 쓴 글, 읽는 사람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글은 빠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기업에서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여러모로 유리하다. 업무상 주고받는 이메일, 각종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에서 핵심을 압축하여 잘 드러낸 글은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 논리 정연한 글 속에 자신의 주관이 뚜렷이 드러나고 인간미가 담겨있는 글이라면 더욱 환영받는다.


<직장인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은 직장인에게 글쓰기 능력이 필요한 이유. 글쓰기의 효과적인 방법. 비즈니스 문서작성의 달인이 되는 방법. 글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책 등.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는 타고난 재능도 중요하지만, 기술도 필요하다. 읽고 쓰면서 배우는 것이 글쓰기다. 글쓰기 관련 책을 꾸준히 읽어나가다 보면 팁이 쌓인다. 그 팁을 잘 활용하면 좀 더 나은 글쓰기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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