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 바로 쓰는 AWS 입문 - 핵심 리소스를 통해 쉽게 입문하는 AWS 가이드
김성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책 뒷 표지에 나와있는 것 처럼 AWS에 대한 핵심들이 가득 담겨져 있는 책이다. 실제로 배포까지 실습해볼 수 있어서 좋았고 업무를 하면서 자주 본 AWS 환경이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은 GCP, Azure 등 클라우드 플랫폼이 다양한데 왜 AWS를 사용하는게 좋은지부터 시작한다. 


AWS로 어떤걸 할 수 있지 구체적으로 나와있는데 처음 AWS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그림이 대략 그려질 것 같은 내용이다. AWS 사용시 IAM이라는 개념을 이직하고 처음 알게 되었는데 얕게만 알고 있던 유저/그룹/역할/정책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뤄서 기존에 헷갈리게 알고 있던 부분을 잡아줘서 좋았다.


그리고 많이 들어봤을 EC2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기재되어있다. EC2가 구체적으로 어떤건지는 나 또한 궁금했던 부분이라 상세하게 살펴봤는데 아래와 같이 생각보다 심플하며 비용 지불 방법도 다르다.


이론에서 끝나지 않고 S3 버킷을 실제로 만들어볼 수 있는 친절한 가이드가 책에 포함되어있어서 기본기를 익히기가 좋다. 그리고 금액처럼 유의해야할 부분에 대한 세부적 설명이 포함되어있다. 자주 접근하지 않은 데이터는 사용자의 오브젝트 접근 주기를 분석하는 지능적 티어링 버킷이 세 가지 티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넣어두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이건 데이터 분석가로써 데이터를 추출할때 알고 있으면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RESTful API가 어떤건지 대부분 알고 있을텐지만 조금 더 상세하게 아이콘 및 그림이 많이 사용되어서 이해가 수월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CI/CD처럼 개발자가 아니면 모를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떤식으로 이뤄지는지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되어있어서 좋았다


책 제목처럼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WS 가이드 북이라 생각한다. 회사에서 AWS를 사용하고, AWS와 완전 무관한 직군이 아니면 읽어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될 책이다. 읽어두면 협업시 서로간 커뮤니케이션이 유연하게 될 것임을 확신한다. 이 책 덕분에 AWS에 대해 이전보다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아서 만족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