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Node & Express
Web Development with Node & Express
- 저자 - 이선 브라운 (지은이)
- 옮김 - 한선용 (옮긴이)
- ISBN : 9791162244227
- 가격 : 28,000원
- 2021-05-01
- 한빛미디어
책소개
진화한 자바스크립트와 노드, 익스프레스 완벽 가이드 자바스크립트 개발 스택의 핵심인 노드와 익스프레스로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자. 웹사이트 개발 과정을 살펴보며 익스프레스 기본 사항을 설명한다. 서버 사이드 렌더링부터 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SPA) 사용에 적합한 API 개발까지 웹 개발의 모든 것을 다룬다.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한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엔지니어를 위해 다중 페이지와 하이브리드 웹 앱을 익스프레스로 구현하는 모범 사례도 함께 제공한다.
노드와 익스프레스로 구현하는 가장 모던한 웹 애플리케이션 모던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선 노드와 익스프레스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두 핵심 기술의 다양하고 유용한 도구를 활용하면 기존보다 훨씬 더 좋은 코드와 구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노드와 익스프레스로 예제를 직접 구현해보면서 웹사이트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봅니다. 웹사이트 구현에 필요한 템플릿인 핸들바와 미들웨어, 인증과 권한 부여, 서드파티 연결부터 유지 보수 계획을 수립하는 법까지 웹 개발 타임라인에 필요한 순으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예제를 따라 하다보면 어느샌가 본인만의 웹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는 수준까지 실력이 업그레이드되어 있을 겁니다.
후기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웹서버를 만들어보면서 구조를 알아가는 방식이 좋았다. 뷰, 레이아웃 그리고 핸들바에 대한 개념을 여러 튜토리얼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었고 기존에 이해가 안가던 부분의 개념을 익힐 수 있었다. 기존에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헷갈렸던 개념들이 직접 예제를 통해 실행해보고, 여러 방식으로 응용해보니 더 깊이 와닿는 것 같다. 프론트엔드의 재미, 백엔드의 재미 각각 재미요소가 다양한 것 같다. 백엔드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었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이번에 명분이 생겨서 공부하게 되었는데 재밌는 것 같다. 명분이었던 한빛미디어 서평단을 통해 노드와 익스프레스 책을 읽게되어 자연스럽게 공부를 하게되어서 좋았다. 확실히 기능을 캡슐화하면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유지보수성이 개선되고 테스트도 쉬워진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테스트 코드의 중요성 또한 깨달았다. 그리고 요청 헤더 같은 경우도 페이지를 방문할 때 서버에 URL만 보내는 것만이 아닌것이 아니라 어떤 언어로 되어 있으면 좋겠다는 정보를 서버에 보낸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