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야 - 기도로 밤을 뚫다
이규현 지음 / 두란노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철야 #이규현 #수영로교회

#기도 #금요철야의비밀

#목회자필독서 #두피플 


최근 한국교회에 대한 평가는 ‘기회’보다는 ‘위기’에 가깝다. 어쩌면 앞으로 기회는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절망도 느껴진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교회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 공동체라는 개념과 정체성이 모호해졌다. 모임이 법적으로 금지되었고, 법을 어기면서까지 모이려는 교회를, 세상은 이해하려 하지 않았다.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은 있지만 현실은 이웃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를 신앙으로 포장한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교회는 비정상적인 집단으로 오해되었다. 이런 와중에 가장 먼저 줄어든 것은 함께 모여 기도하는 시간이었다. 주일예배 만큼은 대면 / 비대면 예배 가리지 않고 확보하려 애썼지만, 시간을 줄여야 한다면 그 외의 예배 시간들이 조정되었다. 그중 금요철야는 가장 우선적으로 전환되었다.


이규현 목사는 다시 철야의 영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한다. 밤 9시에 모여 고작 11시까지 기도하는 시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야 즉 밤을 새워 하나님 앞에 엎드리고, 엎드려 울다 지쳐 잠이 들고, 그렇게 깨면 다시 그 자리가 기도의 자리가 되는 철야의 영성이 회복되어야 한다고 외친다. 편의주리, 편리주의가 만연한 한국교회 그리스도인들이 배부른 영성?을 버리고, 다시금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영적 야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때는 이전의 금요철야가 그립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할머니, 어머니 세대들이 방석과 이불을 가지고 교회로 향하는 그림을 추억하는 분들이 적잖다. 기도하지 않으면 버틸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엎드려 울기라도 해보자는 심정으로 나간 것이다. 그렇게 문제가 해결되었다기 보다 하나님 앞에 모든 설움을 쏟아 놓는 행위를 통해 그 마음이 위로를 받고 해결을 받았다. 


이제는 부르짖어 기도하는 사람들을 찾기가 쉽지 않다. 고상하게 앉아 묵상기도를 한다든지, 기도문을 외는 것으로 기도를 대체한다든지, 그마저도 머리를 앞뒤로 흔드는 행위가 기도의 전부가 된 시대다. 간이 절이도록 하나님을 찾는 백성이 없으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실 이유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회자들은 성도들을 기도하는 자리로 이끌어야 할 영적 책임이 있다. 금요철야 설교를 위해 진액을 짜 넣으며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결연한 각오로 선포해야 한다. 기도하면 좋고 안하면 말고 식의 선포는 지양해야 한다. 그 시간이 아니면 안 된다는 심정으로 열정적으로 선포해야 한다. 은혜 받은 사람은 기도의 문이 열린다. 설교단에서부터 먼저 하늘의 문이 열려야 한다. 그럴 때에 기도의 불길이 강단을 넘어 회중에게까지 전달되고 활활 타오르게 될 것이다ㅏ.


이규현 목사는 철야기도가 회복되어야 하는지, 회복을 위해 수영로교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한 기도의 결과로 어떤 은혜들이 있었는지 현장의 에너지를 그대로 전하고 있다. 정필도 원로목사는 살아 생전에 기도의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유지를 받들어 이규현 목사의 중심에도 기도 영성이 자리 잡고 있다. 기도 외에는 교회도, 목회도 수가 없다. 오직 하나님 앞에 무릎 꿇는 열심만이 한국교회를 다시 살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확신을 갖고서 외친다. 철야가 답인가?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야의 영성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타개할 여러 방법 중에 하나는 있을 것이다. 한국교회의 부르짖음이 사라진 위기를 철야기도의 영성을 되찾고, 부르짖음을 통하여 기회로 바꿀 있어야 것이다. <철야> 한국교회의 꺼져가는 철야 영성에 기름을 부어 되살리는 역할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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