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 새움 세계문학전집
다자이 오사무 지음, 장현주 옮김 / 새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양 속의 애정

[사양/다자이 오사무 저/장현주 역/새움]

 

다자이 오사무

  다자이 오사무의 대표적인 소설이라고 하지만 내가 알고 있던 것은 인간실격뿐이었다. 인간실격과 더불어 다자이 오사무의 소설인 사양을 읽기 전 마음의 준비가 사실은 필요했다. 5번의 자살시도로 세상을 떠난 다자이 오사무. 늘 인간의 존재에 대해 고민하고 괴로워하며 살다간 인물로 회자되는 다자이 오사무는 인간실격이 사소설(私小說)로 언급되듯 자신의 소설 속에 자신의 삶을 깊게 투영하였는데 사양 또한 그러리라 생각되었다. 자살로 삶을 마감한 사람 중 우울하지 않고, 기쁨에 파묻혀 죽는 사람이 얼마나 되리. 사소설은 그래서 더 읽는 데에 많은 감정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다자이 오사무의 그런 점이 그 시절 일본 젊은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는지도 모른다. 인간의 어두움 즉, 자신의 어두움을 쉽게 드러내지 못할 때 다자이 오사무는 드러내기 때문이다.

 

다자이 오사무는 특별한 존재였다.

우리의 존재 근거를, 살아갈 이유를, 다자이의 문학에 걸었다.

_오쿠노 다케오(문학평론가)

 

사양; 새로운 것에 밀려 점점 몰락해 감

  사양이라는 단어는 생소하지만 생소하지 않은 단어 같았다. 내가 아는 그 사양일까 하는 생각에 검색을 해 보니 새로운 것에 밀려 점점 몰락해 감을 뜻하는 단어라는 것을 알았다. 책 속의 일본 최후의 귀족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전쟁이 패배로 막을 내리고 세상을 급속도로 변해갔다. 더 이상 작위는 의미가 없었다.

  일본 귀족으로서의 자존심과 변해가는 세상에 대한 타협심 사이에서 어느 한 곳으로의 정착을 하지 못한 채 주인공과 어머니는 부유하듯 흘러갔다. 자존심이었는지 귀족으로서의 긍지였는지 또 다른 무엇이었는지 사실은 알지 못한다. 소설 속 누구나가 직접적으로 말한 적이 없고 행동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다. 다만 어머니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고귀하며, 우아한 귀족으로 보는 가즈코에게서 그런 느낌을 받았다.

  가즈코는 어머니에 대한 애정으로 어머니를 보살피려 애쓴다. 어머니에 대한 가즈코의 순수한 사랑을 보면 볼수록 점점 의문이 들었다. 가즈코 자체가 변해가는 세상에 과거를 놓지 못하고 변해가는 세상과 연결하는 억지 봉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머니의 우아함, 고결함, 아름다운을 지키기 위해서는 가즈코는 현실에 타협해야만 했다. 자신의 어머니를 위해서? 자신의 귀족 어머니를 위해서? 하지만 가즈코의 어머니 또한 가즈코를 위해 자신의 일부분을 포기하려 했음을 이즈로의 이사를 통해 알았다.

 

가즈코가 있어서, 가즈코가 있어 줘서, 나는 이즈에 가는 거야. 가즈코가 있어 줘서

 

애정

  마약과 술에 중독된 남동생이 살아 돌아오고 어머니가 병에 걸려 쇠약해지면서 점점 가족은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다. 가즈코의 삶의 목적은 여태껏 어머니였다. 어머니 한 사람을 위해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맹목적이게 어머니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어머니를 사랑해왔다. 어머니를 잃게 될 것이란 것을 느끼는 순간부터 가즈코는 한 번 보았던 남자를 떠올린다. 부인과 자식이 있는 그에게 구애의 편지를 보내지만 답장은 오지 않는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가즈코는 자신이 직접 남자를 찾아가기로 하고 이즈를 떠난다. 가즈코는 남자를 만나고 하룻밤을 보내 결국 자신이 원하던 아이를 갖게 된다. 하지만 가즈코가 남자를 만나던 그 밤 동생 이즈미는 목을 매단다.

  이즈미는 변해버린 세상에 녹아드려 하지만 녹아들지 못했다. 귀족도, 민중도 아닌 존재가 되어버린 이즈미는 결국 죽음을 선택한다. 이즈미의 유서 속에서 가즈코는 이즈미가 사랑했던, 사랑했지만 누군가의 아내였던 여자를 알게 된다.

  변해가는 세상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도, 적응하려 했던 사람도. 그들에게는 애정이라는 것이 삶의 목적이자 방향이었다. 사랑하는 어머니를 위했던, 언젠가 떠나갈 사랑하는 남자를 대신할 그의 아이를 원했던 가즈코도, 귀족이라는 둘레에서 벗어나 민중이 되고자 했던, 누군가를 사랑했던 이즈미도, 이 둘을 사랑했던 어머니도, 어머니를 사랑했던 이 둘도. 사실 사양은 몰락을 말하고자 했던 동시에 몰락 속에서 저마다 지니고 있던 애정이 있었음을 말해주려 했던 것일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