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T 트렌드 2023 - 웹3가 바꾸는 미래
김지현 지음 / CRETA(크레타) / 2022년 11월
평점 :
IT 관련해서 세상이 하루하루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시대흐름에서 IT트렌드를 아는 것이 미래를 파악하는 통찰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 해 주고 있어서 나같은 IT 초초보자들에게도 IT흐름을 파악하고 각각의 이슈와 산업에 대해 전반적인 파악을 하기에 좋은 책이다. IT분야 교수이자 26년동안 IT 커리어를 쌓으신 작가라서 그런지 IT에 대해 무지한 나도 이 책을 읽기에는 어려움이 없었다.
현재 진행중인 IT 분야도 소개하지만, 향후 시행할 가능성이 있는 IT 분야들도 소개되어 있어서 미래를 파악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통닭집을 하더라도 IT분야를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은 매출과 관계가 크다고 생각되어 진다. 향후에 나에게 수입이 될 것들은 싫든 좋든 IT와 연결되어 있을꺼라 생각되어진다. 향후 시행될 가능성이 큰 IT 분야에서도 나에게 생각 할 거리, 돈이 되는 분야, 내 직업과 매치할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하게 펼쳐져있었다.
이 책에서 자동차를 주제로 이야기가 나온다는게 예상 밖이었다. 자동차 관련 IT기술도 너무 새로웠고, 신기했다. 해외 기업부터 우리나라 대기업까지 예시를 들어주니 이해가 더 쉽게 되어서 좋았다. 각종 신문에 자동차산업규모가 작아질 것이라 예측도 있지만, 이 책을 읽어보니 자동차산업도 그 자리를 지키면서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확장되어서 지금부터 산업규모가 더 커질 수 있겠구나..생각 해 보았다.
웹3이라는 세계가 곧 펼쳐질 것이고, 웹3으로 진행되는 과정중에 해결해야 될 문제들도 언급되어져있다. 도표를 활용하여 정리된 자료들도 과거와 현재, 미래를 파악이 한눈에 들어와서 좋았다. 내가 관심있는 플랫폼에 대한 설명과 가상화폐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있다. 현재 플랫폼의 모습이 미래에는 어떻게 바뀌는지, 향후에 변화되는 플랫폼 시장에서 중요한 키워드들도 공부 할 수가 있었다. 아직 검증 되지 않은 비지니스에 현혹되지 말자는 작가의 메시지도 인상깊었다.
이 책을 통해 IT 트렌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세부키워드들을 하나씩 공부하고 싶어지는 책이다. IT 트렌드 2023에서 나온 향후 트렌드들이 우리집에서는 어떤 식으로 변화되어질까? 궁금하기도 했다. 그리고 내가 하고 있는 일들과 융합하여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IT분야를 함께 생각하면서 읽어보니 책이 더 재미있게 다가왔다. 가상경제 웹3의 시대에 내가 어떤 일들을 해야될지, 어떤 분야를 공부해야 될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기도 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