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 평전 - 경험하고, 생각하고, 사랑하라
사만다 로즈 힐 지음, 전혜란 옮김, 김만권 감수 / 혜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인간의 조건', '전체주의의 기원'. 그녀의 저작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하지만 벽돌책과 어려운 전개로 포기를 고민하게하는 글들이 많다. 그러기에 그 글을 집필한 작가 '한나 아렌트'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했다. 글들을 이해하려면 먼저 그녀를 만나봐야할 것 같았다.

그녀는 시인이었고, 저널리스트, 철학자, 그리고 여자였다.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라는 말이 있다면 그녀의 인생은 '경험하고, 생각하고, 사랑하라'로 표현할 수 있달까.

시대의 걸작은 시대의 비운과 함께하는 것인지, 그녀의 유년시절은 평탄치 않았다. 아버지는 일찍 병으로 죽었고, 러시아계 유대인은 그녀에게 고난을 주었으며, 두번의 세계대전에서 '유대인'이란 글씨는 죽음의 고비를 넘기게 했다.

하지만 그녀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사랑했다. 어머니인 마르타는 '유대인으로써 질척을 받는다면 유대인으로써 맞서싸울것'을 주문했고, 어머니의 끊임없는 교육은 한나를 옛철학부터 현대 철학까지 여러 글들을 탐독함으로써 그녀를 생각하게 했다.

'아모르문디'. 세계를 사랑하라. 평생 근의 화두였던 이 5글자를 통해 그녀가 얼마나 사랑에 충만한 사람인지도 볼 수 있다. 인간의 낙관적인 생각의 힘과 세속적인 현대 사회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서슴지 않았던 그녀였지만, 이 역시 세상을 사랑했기에 오히려 직설적인 비판을 내놓을 수 있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이 시작은 그녀의 초기 논문 주제가 '사랑개념과 성 아우구스티누스'임에서 예견할 수 있다. 그 누구도 다루지 않았던 사랑과 아우구스티누스를 연결시킴으로써 그녀의 사상의 발전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인생을 되돌아봤지만 아직도 그녀의 글은 어렵다. 다만, 어떤 시대적 상황에서 위대한 글들이 태어났는지 감히 짐작할뿐. 하지만 한나 아렌트라는 인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한나아렌트평전 #사만다로즈힐 #혜다 #몽실북클럽 #몽실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