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jiunpak >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인격 트레이닝 <리더들의 인격수업>이정숙 저자와의 만남을 다녀와서

 

                                                 >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인격 트레이닝  
 
<리더들의 인격수업

 

 

 

  생각해 보면, 내가 저자 강연회에 가게 된 것부터가 사건이다. 나는 애초에 그런 것과는 담을 쌓고 살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나를 강연회로 이끈 것은 두 가지 키워드였다. <리더>와 <인격>이라는 두 단어였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특히나 현대인들은 많은 모임들과 만남이 잦아서 굳이 리더라는 거창한 타이틀이 아니더라도 모임을 이끌어야 할 때가 많다. 나처럼 내성적인 사람도 일로 만난 사람들에게 먼저 이야기를 건네고 대화를 이끌어가야 할 때가 잦으니 말이다.

  나는 원래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느냐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던 사람이었다. 그리고 타인의 시선보다는 내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는 사실에 내심 내밀한 자부심을 가지고 살고 있었다.

  하지만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다 보니 오해를 사기도 하고 사람들과 관계 맺는 일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또한 웬만한 일은 혼자서 짊어지고 가다 보니 일에 허덕이게 되고 성과를 내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사람들과 깊이 있는 인간 관계를 맺기 보다는 늘 고립되어 있다는 생각에 우울해졌다.

  그리하여 찾게 된 오늘 강연회에서 무엇보다 내게 깊은 인상을 남긴 이정숙 님의 말씀은 내면의 인격과 외면의 인격이 일치되도록, 그리하여 내 생각이 남에게 전해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자면, 먼저 내 자신을 잘 알고 나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했다. 이것은 결코 가식적인 내가 되라는 주문이 아니다. 내 인생에서 성취의 목표점을 명확히 하라는 것이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 입지를 굳히고 자신만의 로드맵을 만들어서 이를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브랜드를 정했으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주위에 노출 시키고 필요하면 도움을 받으라고 하신다.

  나는 지금껏 나 혼자서만 잘하면 되지, 하는 생각을 하며 살아왔다. 그야말로 전형적인 A형 타입이다. 그래서 혼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 나는 나 자신을 연출하는 것을 이제 두려워하지 않기로 했다. 그래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음을 나는 뼈저리게 느끼고 있던 참이었다.
 
  또한 내 지식이나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이를 내 주는 것에 대해 인색하지 않고, 어딜 가서도 기죽지 말라고 하신다. 내 자신을 홍보하는 자리는 내가 만드는 거라고 하신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는 상대편이 흥미로운 것을 생각하고 듣는 사람을 중심으로 늘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하신다. 
 
  전문화된 지식을 요하는 이 세상에서 풍부한 대화거리를 두루 익히기에는 힘든 것이 사실이다. 사람은 모든 걸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강연을 들으며 유연한 태도를 지니는 게 인생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내가 모르는 것이 화제로 놓여지면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하고, 친해지려는 마음 자세도 필요하다.

  나는 모임에서 필요 이상으로 경직되어 있던 적이 많았다. 웃는 척만 하는 것은 가식적이라고 생각해서였다. 나다운 것은 가만히 있는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건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어리석은 생각이었다.   
 

  오늘 강연회를 요약하자면 인격 형성과, 인격 업그레이드의 중요성과 그 방법이다.  
 

<인격을 형성하는 방법> 


1. 아무리 말려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을 찾아라
2. 단계별로 치밀한 자신만의 실천 계획은 세워라.
3. 나를 노출하고 나쁜 습관을 과감히 버려라
 

 <인격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내 지식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는 패키지로 주어라
2.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을 홍보하라
3. 대화할 때에는 상대편이 흥미로워 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대화를 이끌어라
4. 자기 책을 출간하라

 
  애플사의 CEO 스티븐 잡스는 말했다. 상품에도 철학이 있어야 하고 자신은 철학 논리로 사업을 키운다고. 그렇다면 우리가 우리 인격을 형성해 가는 과정 속에서도 자신의 철학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타인과 함께 나눈다면, 얼마나 기쁜 일일 것인가.

  오늘 강연회를 나오면서, 지금이 나에게는 변화의 시기라는 생각을 했다. 나에게 있는 열정을 가지고 그것을 실천할 구체적인 방안들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바삐 발걸음을 서둘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