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데일 카네기 지음, 최미르 옮김 / 가로책길 / 2022년 4월
평점 :

당신은 지금 어디 살고 있는가?
오로지 현재에 집중하며 살고 있는가?
지나간 과거의 어느 한 자락을 부여잡고 끙끙대고 있는가?
아직 오직 않은 미래의 어느 지점의 불안감으로 잠 못 이루고 있는가?
우리가 인간으로서 효율적인 인생을 살게 해주는 지침은 어느 시대이건 있다.
기원전에 어느 철학자가 한 말이 21세기를 사는 당신에게 커다란 위안과 함께 방향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비바람과 홍수에도 끄덕하지 않는 튼튼한 성이 개미에 의해 무너질 수도 있다. 그건 인생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인생을 잘 살피고 보호하는 방법을 몸에 익히자. 어는 순간 몰입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근심 걱정을 사라지고 나의 마음은 평온해질 것이다.

대중 연설가로 인기가 있던 데일 카네기는 가지 관리에 대한 교재를 직접 만들겠다고 결심한다. 그리고 오랜 연구 끝에 1948년 <자기 관리론>을 출간한다. 이 책은 출간된 지 70년이 지난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그가 말해주는 경험과 사례의 이야기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조언과 교훈을 얻어 가자.
1. 걱정에 관해 알아야 할 기본 사실
2. 걱정하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3. 평화와 행복을 불러오는 태도
4. 걱정을 극복하는 완벽한 방법
5. 다른 사람의 비판에 상처받지 않는 방법
6. 걱정과 피로가 몰려올 때 활력을 일으키는 방법
7. 돈 걱정을 줄이는 방법
목록
이 책을 '걱정을 어떻게 극복했나?'에 대한 이야기다. 책을 읽다 보면 새로운 사실은 없다. 다만 우린 우리가 아는 것을 실천하지 않았을 뿐이라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이 책은 당신에게 인생의 활력과 영감을 불어넣을 것이다.
내 인생의 대부분은 일어나지도 않은 끔찍한 불행들로 가득했다.
p30 몽테뉴
걱정만큼 급속도로 사람을 노화하게 하고 얼굴을 추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미국에서 전염성이 강한 다섯 가지 질병으로 죽는 사람보다 자살로 죽는 사람이 더 많다 바로 '걱정'때문이다.
걱정을 해결하는 방식은 간단하다
1단계. 두려워하지 않고 현재 상황을 솔직하게 분석해라.
2단계. 최악의 결과를 예측해 보고, 필요하다면 결과를 담담하게 받아들여라.
3단계. 차분한 마음으로 생각한 최악의 결과를 바꾸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여라.
흔쾌히 사실을 인정하라. 그 과정을 기꺼이 받아들여라. 이미 일어난 일을 인정하는 것이 모든 불행과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첫 단계다.
p37
1. 사실을 확인하라.
2. 사실을 분석하라.
3. 결정을 내리고 나서 그것을 실행하라.
p61
세상 모든 걱정 중 반 정도는 결정을 어떤 근거로 내려야 할지에 대해 충분히 지식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1. 내 걱정은 무엇인가?
2. 그 일에 관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p65
이 두 가지 질문을 생각하지 않고 답을 찾으려 한다면 당황해서 방황만 할 것이다. 명확하게 기술된 문제는 이미 절반은 풀린 것이다. 확고한 결정을 내리면 걱정의 반은 사라지고 결정을 실행하면 나머지 40%의 걱정도 사라진다.
마주한 문제를 너무 오래 생각하면 반드시 혼란과 걱정이 생깁니다. 지나친 조사나 생각을 많이 하면 오히려 해가 되기도 합니다. 결정을 내렸다면 뒤돌아보지 말고 실행해야 합니다.
p69 석유 사업가 웨이트 필립스
우울에서 벗어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 줄 아는가? 걱정할 틈이 없도록 바쁘게 움직이면 된다. 사람의 뇌는 하나씩 집중할 수는 있어도 동시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쟁의 충격으로 신경 쇠약증에 걸려 후송된 장병들에게 내려진 처방은 '정신없이 바쁘게 지내라'였다. 사소한 것에 신경을 쓸 만큼 우리 인생을 길지 않다. 그러나 우리 인생을 뒤흔드는 커다란 일은 이런 사소한 일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주변 상황 자체가 우리를 행복하게 하거나 불행하게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실하다. 그 상황에 반응하는 태도가 곧 감정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수는 천국도 지옥도 우리 안에 있다고 말했다.
p111
우유 컵이 쏟아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조심해라. 그러나 우유가 쏟아졌다면 슬퍼하지 말고 그것을 완전히 잊어라. 과거는 그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다.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은 당신이 아니다. 당신의 생각, 그게 바로 당신 자신이다.
p141 노먼 빈센트 필
인간은 일어난 일 때문이 아니라 일어날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 탓에 더 큰 상처를 받는다.
p151 몽테뉴
모든 것의 시작은 내 마음이다. 문제는 결국 문제가 아니다. 내 마음속에 있는 감정이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내 인생은 진흙탕만 볼 수도 있고, 찬란한 밤하늘의 별을 볼 수도 있다. 특별한 비법은 없다. 오랜 격언이 담고 있는 그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그대로 실천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실천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아는 것이 곧 실천으로 되지는 않는다.
무신론자인 나는 종교에 대한 믿음 부분은 약간의 저항감도 있지 않았지만 그 믿음으로 인해 신경쇠약, 불안이 없어지고 일상이 평온해진다면 나도 성경을 곁에 두고 믿음을 담아 진실하게 기도하는 생활을 시도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가장 힘든 시간은 아주 찰나에 불과합니다. 그 순간이 지나면 결국 행복한 미래가 찾아옵니다.
p240
몸에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서 검사를 하면 결과는 깨끗하다. 그러나 환자는 위궤양, 심장질환, 암 환자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며 괴로워한다. 이의 원인은 모두 감정이다. 불안, 걱정, 분노를 다스리자. 실질적으로 나의 고민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돈은 우리 인생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돈을 많이 벌고 적고 벌고의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쓰는 냐가 관건이다. 절대 도박하지 말고 미래를 대비해 저축하고 보험 들자.
과로한다고 사람들이 쓰러지는 건 아니다. 사람들은 분산된 힘과 걱정 때문에 쓰러진다.
p301 미국 대법원장 찰스 애번스 휴즈
#자기계발 #처세술 #삶의자세 #성공학의모든것 #데일카네기자기관리론 #데일카네기 #가로책길 #리뷰어스클럽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다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