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교과서 - 당신의 ‘돈 불안’을 없애드립니다
김국현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에 돈이란 있으면 쓰고 없으면 카드 쓰고였다. 나는 돈을 벌고 싶다든가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나의 고고함(?)에서 돈은 천한 것이라는 이미지였을까? 아니면 돈 벌 능력이 없음을 알고 처음부터 포기한 것일까?
마흔이 넘어서야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경제적 안정으로 인한 삶의 여유를 느끼고 싶다. 중년이 된 내 나이와 늙어가는 부모님의 병환 그리고 커가는 아이들의 양육이 그런 생각이 들게 한다. 부자이고 싶다. 2027년 현재 나는 부자다. 과연 나는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중년의 나이에 나는 월급이라는 보험 말고 어떻게 수입을 늘릴 수 있을까? 왜 답이 안 보이는 걸까? 나의 결론은 아직 나의 돈 공부가 미흡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빡세게 마음 부여잡고 열공모드 접속한다. 그리고 달린다.
일단 돈은 먹고사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만 있어야 한다는 생각부터 넣어두어야겠다. 돈은 많을수록 좋다. 벼락부자가 되어보자.ㅋ

작가 김국현은 어려서부터 돈에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그 관심이 직업이 되어 세무사라는 천직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그가 알려주는 돈의 궁극적인 효과와 돈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는 방법 새겨들어 보자.


돈이라는 것이 이 세상 전부를 살 수 없다. 그리고 완전한 행복도 살 수 없다. 그러나 편안한 인생을 사는데 꼭 필요한 존재다.

하나 은행에서 매년 발표하는 부자 보고서에서 부자는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 보유한 가구라고 한다. 이런 부자들은 연간 소득이 2억 원 이상이고 금융자산을 포함해 총자산을 50억 원 이상 보유하고 있다.
p23-24

 

이런 자산을 가지고 있더라도 나의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경우 부자일까? 돈에 대한 바른 개념 장착하고 올바른 저축과 소비 그리고 투자를 공부하여 부자가 되어 보자.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융 저축 이자는 물가 상승률보다 한참 낮다. 이러한 시대에 근로소득은 자산소득을 절대로 이길 수 없다. 예금 이자가 20%였던 화려한 시절을 이제는 잊어라.
일단 생활습관부터 되돌아보자. 통장을 생활통장, 투자통장, 지출통장, 지출통장 +@ 4개로 분류해라. 생활통장은 자유롭게 입출금이 되는 통장으로 만들되 근로소득이나 정기적인 소득 없이 6개월 정도 생활이 가능한 정도의 금액을 모아야 한다. 내가 파산했을 때 수중에 단돈 500만 원을 가지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천지차이다. 생활 통장이 마련되면 투자통장을 만들어라. 이는 일면 종잣돈이다. 이 통장의 돈은 절대로 꺼내 쓰면 안 된다. 이 종잣돈이 어떻게 황금 거위가 되는지 돈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일단 공부하자. 그리고 나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골라라. 절약은 생각보다 힘들다. 지출 건수마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월 지출액을 정해 놓자. 100원으로 정했다면 이는 체크카드 연계 통장으로 옮겨라. 또 하나 아무리 돈이 없더라도 지금 당장 월급의 10%는 무조건 저축하자. 되도록 이면 이른 나이가 좋다. 5년의 차이가 몇 천만 원의 차이를 만든다. 작가는 세무사로서 현장에서 돈의 흐름을 보며 돈에 대한 개념 그리고 철학, 세금에 대한 정보까지도 알려준다. 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책을 한 권으로 요약해 준 느낌이다. 부자 청년이 무지하게 부러운 가난한 중년은 이제라도 머리 질끈 동여매고 돈 공부 시작합니다. ㅋ
누구나 다른 돈 그릇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돈 그릇을 크게 넓히고 돈 시간 여행을 떠나자. 돈의 미래를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책 속에 답이 있다. 고작 커피 3잔 값으로 남의 인생 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는 가성비 끝장인 투자는 책밖에 없다. 책에서 돈 버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경험과 실천으로 옮겨보자. 책은 이 세상 안에 또 다른 넓은 우주이다. 그곳에서 나에게 맞는 정답을 찾아보자.

돈을 안다는 것은 사람들의 생각을 파악하는 것이고, 돈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사람들의 심리를 추적하는 일이다. 기본적인 경제, 금융 공부를 기초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해 주관적으로 체계를 만들어간다면 돈이 흐르는 길을 알 수 있을 것이다.
p33

부자는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다. 언제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여유 있는 삶을 누리는 사람이 부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하지 않아도 풍족한 현금흐름을 가지고 여유 있는 삶을 사는 것이 최종 목표일 것이다. 자산이 많아야 부자인 것이 아니다. 매월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와 그 이상의 돈의 흐름을 갖고 있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이다.
p37

·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라.
·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열정을 가져라.
· 끊임없이 노력하라.
·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하라.
p91

절약은 다른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게 자기 혼자 해야 한다. 의외로 비밀스러운 행위다.
p125

노력을 수치로 바꿀 수 없지만 객관적, 주관적 노력의 임계점이 있다. 객관적 임계점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물리적 시간과 노력이다. 주관적 임계점은 개인의 능력에 따른 한계점이다.
p230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