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 우석이 알려주는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법
우석(브라운스톤) 지음 / 토트 / 2021년 10월
평점 :

몇 권의 주식 관련 책을 읽고 그냥 무턱대고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스타벅스 주식을 샀더랬다. 그리고 코로나가 끝나면 여행을 많이 다니겠지 하고 대한항공 주식을 몇 주 샀다. 그런데 나는 내가 커피를 좋아해서 그리고 항공은 망하지 않을 거라는 나의 그 믿도 끝도 없는 믿음. 누가 보면 주식에 많이 투자했나 하겠지만 사실 5주 미만이다. 왜냐 기업 조사를 하기가 너무나도 버거운 것이야. 재무제표, 영업보고서 등에 나오는 외계어에 빙글빙글 돌더란 말이다.

재무관리를 전공하고 <부의 인문학>으로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투자자 우석. 탐욕과 욕망을 버리라고 말하는 그의 말에 귀 기울여보자.
제1장 주식 정보로 기업가치를 분석하는 법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만의 투자법을 만들라는 것이다. 그전에 일단 주식 용어 공부부터 하자. 주식 용어도 모르고 누군가의 추천만으로 투자하다가 호구된다.
제2장 투자종목을 찾는 법
3년간의 영업손실 추이를 보고 대주주의 지분이 30%가 넘어야 한다. 그리고 부채비율 꼭 확인하라.
제3장 시장의 흐름을 알아보는 법
세계 주식 시장에 한국 시장의 비율은 단 2%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러니 세계의 흐름을 항상 예의 주시하고 있어라. 세계시장의 중심은 미국 시장이다.
제4장 초보자가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주식 매수와 매도의 적절한 타이밍을 안내한다. 하지만 성공적인 투자자 되기 위해서는 본능에 반해야 한다. 그것은 살을 깎아내는 고통을 수반한다. 투자자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무데뽀적인 자신감 버려버리고 그냥 인덱스펀드에 10년 이상 장기 투자하다. 그 어떤 것도 인덱스펀드보다 수익률이 높은 것은 없다.
제5장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본능을 극복하라
주식투자에서 돈 버는 비결은 시장이 피로 흥건할 때 매수하는 것이다.
p160
작가 본인의 경험에 의하면 주가가 떨어지면 그 스트레스가 온몸을 공격한다고 한다. 그러함에도 그 공포감을 이겨야 투자에 성공한다. 자기만의 투자법으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남들이 가는 길이 아닌 고독하게 혼자의 길을 가라.
제6장 당신은 투자자인가 매매자인가?
주식을 매수했다면 아주 최소한 분기별로 기업영업보고서의 방향을 읽을 수 있을 만큼은 보유해라. 매매자는 투기자이다. 마켓타이밍을 맞추기도 쉽지 않지만 아주 극소수의 고수만이 살아남는 아주 힘든 비결이다. 대가들의 투자 비법, 차트 공부 등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실전으로 다져진 실패의 경험이야말로 가장 큰 자산이 아닌가 생각한다.
주식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고 있다. 책을 읽고 나도 주식해 볼까가 아니고 그냥 인덱스펀드에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건 안 비밀 ㅋㅋ
"공포를 사고 탐욕을 버려라."
p101
주식을 사는 건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p109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우석 #토트 #리뷰어스클럽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