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을 끊고 끼어들기 - 사회 구조가 만드는 외로움의 고리를 끊어내는 개인의 연대
턱괴는여자들 외 지음 / TohPress(턱괴는여자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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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움을끊고끼어들기
#턱괴는여자들 #카로우 세지아크 #김규진 #김원영 #김인정 #박초롱 #이연 #이훤 #임동우 #하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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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처음 접하고부터 이 책을 사랑하게 될 거라는 감이 오긴 했지만,
첫 파트인 '들어가며' 장을 다 읽자마자 완전히 반해버렸다.

마치 특별한 것인 듯 취급하지만
누구에게나 닥쳐올 노년의 외로움을 중심으로,
세심하고 다정한 시선으로 지켜본다.

외로움의 땅을 잘 고르고 도톰한 이랑을 만든 '들어가며'로 시작한 책은
김원영 작가의 외로움을 지나
책 전반에 삽입된 양로시설 베타니아의 노인들을 단정하지만 생동감 넘치는 프레임으로 담아낸 카로우 셰지아크의 글,
그리고 그의 사진과 연결된 다섯 작가의 에세이를 실은 후
다시 임동우 작가의 공간과 외로움에 대한 글,
김인정 작가의 장소성과 외로움에 대한 글,
그리고 마침내 (외로움의) '땅을 헤집고 일어서며'라는 글로 마친다.
들어오며 다진 이랑이 보슬비와 따뜻한 햇볕, 다정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단단해졌다.
근래에 읽은 책 중 가장 특별하고 유기성 있는 구조였다.

앞으로 어떤 온도의 시야를 가져야 할지 고민하며 읽었고,
책을 덮으면서는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어떤 생각, 어떤 마음, 어떤 글을 대하고 돌려줄지로 충족한 밤이 되었다.

아직 습하고 덥지만, 가을을 향해 날짜는 달려간다.
여름내 타는 듯한 더위를 식혀주고 아무리 올려다봐도 높다란 하늘과 아무리 걸어도 질리지 않는 선선함을 가지고,
가을이 온다.

🔖
그러니 외로움이 자라는 땅을 촘촘히 파헤쳐 보지 않은 채, 원인을 개인에게 전가하는 방식은 피상적이다. 외로움은 실감하기 전부터 이미 존재하는 하나의 구조체다.
14p

각각의 방은 밝기부터 냄새까지 그 주인의 연장선과도 같았다. 수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그들이 살면서 얼마나 많은 거주지를 거쳤을지는 확실히 알 수 없었다. 사실 그렇게 중요하지도 않았다. '집'에 있는 방들이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었으니까. 그 긴밀한 관계를 생각하면서 마치 각자에게 꼭 필요해 보이는 것들을 실제로 방에서 발견했을 때, 나는 인생에 대한 신뢰감으로 고개를 끄덕였다.
85~86p

수없이 많은 외로움 종을 수집해 보니, 장소와 주체라는 환경만 바뀔 뿐 번식의 원리가 대개 비슷했다. 결국 '나를 투영할 수 있는 이미지가 없을 때', '내가 사회의 일부분이라는 물증이 없을 때' 외로움의 씨앗이 발아했다.
164p

※ 이 게시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은 #서평단 활동의 일원으로,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uck_on_h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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