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별 독서법 -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임수현 지음 / 디페랑스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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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자주, 너무 많이 읽다 보면 내가 책을 읽는지 책이 나를 읽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
'장르별 독서법'은 우리가 주로 읽는 책의 장르를
철학, 역사, 경제·경영, 정치·사회, 문학으로 나누었다.
단순하고 피상적인, 누구나 생각하고 아무나 말할 수 있는 내용을 말하지 않는다.
실체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말한다.
각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이고 정보성 가득한 예시까지 똑부러지게 들어 준다.
그리고 이에 따라, 각 장르를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을 바로잡을 수 있다.

최근 서평단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오히려 독서의 방향성을 잃고 있다는 생각,
닥치는 대로 읽어서 남는 게 없는 건 아닐까 하는 기우에 잠기려는 와중이었는데
그 걱정을 단번에 타파할 수 있어 나에게는 너무나도 필요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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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장르별로 다르게 집필됩니다. 어떤 장르인지에 따라 핵심적인 문제의식과 방법론이 각기 달라진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내가 고른 책이 어떤 장르인지에 따라 읽는 순서와 독서 포인트도 달라져야 합니다. 모든 책에는 다 계획이 있기 대문이지요. 어떤 책에든 저자의 특정한 주장이 장르에 따라 특유의 형태로 담겨 있으며, 독자에게는 이러한 계획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효율적으로 읽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의도와 전략을 간파하여 책 전체를 '내 것'으로 재탄생시키려면 장르별로 차별화된 독서 전략이 필요합니다.
6p

일상의 철학적 물음에서 한 걸음 더 깊이 들어가면 본격적인 철학이 시작된다. 철학의 세계에서는 그 어떤 것도 당연하지 않다. 또 무엇을 떠올리든 우리의 감각기관으로 느낄 수 있는 것 너머에 있다. 매 순간 물질과 감각에 사로잡힌 채 숨 가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그 무언가를 탐구하는 철학이라는 학문이 크나큰 도전일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천천히,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거창하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읽을 필요는 없다. 문제의식 없이 고전에 달려드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유발한다. 그보다는 일상 속에서 문득문득 떠오르는 사소한 질문들로부터 사고의 깊이를 한 뼘 한 뼘 점진적으로 키워 나가는 것이 좋다. 현학적인 연구보다는 생활 속에서의 사고 훈련이 철학을 시작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68p

역사는 본질적으로 해석의 학문이다. 역사책을 읽으며 독자는 저자의 고유한 해석과 주장을 발견해 내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사실로부터 의견을 분리해 내고, 저자의 주장이 타당한지, 근거가 정확하며 설득력이 있는지, 나아가 나의 의견은 어떠한가를 사고하는 과정이 역사 읽기의 핵심이자 본질이다.
167p

단지 이론을 위한 이론은 의미가 없다. 단순히 이론을 암기하는 것은 현실의 삶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것은 과거보다 미래다. 과거의 데이터에 기반해 도출된 이론의 틀을 넘어설 수 있게 하는 동력은 직관과 상상력, 그리고 창의력이다. 유연한 사고를 통해 현재를 정확히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경제·경영 독서의 생산적인 방향성이다.
178p

※ 헤스티아(@hestia_hotforever)가 모집한 서평단에 당첨되어 다반 (@davanbook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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