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과 반전의 순간 Vol.1 - 강헌이 주목한 음악사의 역사적 장면들 전복과 반전의 순간 1
강헌 지음 / 돌베개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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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헌 그는 누구인가? 음악평론가로 알고 있었다. 강의를 재미나게 한다고 했다. 말을 잘 한다는 말이다. 음악 강의 뿐 아니라 명리학, 와인등 상관없어 보이는 분야들의 강의를 한다고 해서 신기하게 생각했었다. 재밌다는 말을 들었지만 잊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반하다. 글도 잘 쓰고 말도 잘하고 유머도 있다? 요즘 유행하는 뇌색남인가ㅎㅎ 책을 볼 때 챙겨 보는 것 중 하나가 작가이력인데, 검은 표지를 넘기면 나오는 작가 프로필이 범상치 않다.


"전복과 반전의 순간" 제목 참 잘 지은 것 같다. 음악에 관한 책이란 것도 맘에 드는데, 전복과 반전의 순간이라니..읽고 싶어진다. 물리적인 시공간을 뛰어넘고, 사람들을 선동하고 움직일 수 있는 음악의 힘이 잊혀지고 작아져 상업적으로 변한 것 같아서 씁쓸한데. 이 책은 음악사를 통해 전복과 반전의 순간을 돌아보며 다시 그런 순간이 어디로부터 올 것인가를 묻고 있다. 


음악 하면 아이돌 Kpop이 떠오르고(나만 그런가??ㅎㅎ) 인디락이나 재즈? 클래식 정도. 쉴 때나 뭘 할 때 듣고 싶을 때 위로나 유희의 곁다리로 듣는 음악. 가게에서 영업용으로 흘러나오는 음악. 요즘엔 전복이란 단어를 떠올리기 힘든 음악이지만, 이 책을 보면 지금 혹은 바로 내일이라도 "새로운 전복의 가능성"이 음악에 나타날 수 있을 것만 같다. 제일 어둡고 황폐할 때 가장 밑바닥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음악의 "전복과 반전"은 종종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암기과목이란 선입견으로 어렵게 여기고 읽지 않고 피했더니 더 모르게 된 역사, 모르니 더 어렵고의 악순환 중인데 이 책은 역사란 어렵고 딱딱한 것이란 생각을 날려버리는 책이었다. 역사적인 이야기를 이렇게 재밌게도 할 수 있구나. "재즈를 최하위계급의 문화가 처음으로 문화의 주류로 진입한 사건으로, 로큰롤을 10대라는 또 하나의 마이너리티들이 문화의 주인이 된 사건으로" 보는 이런 시선/관점...그 과정을 너무 재밌게 풀어 놓아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저자의 개인적 관점이 녹아들어간 내용들. 맥락을 가지고 사건들을 구성해서 나 같은 사람은 사건만 보고는 알 수 없는 의미를 만들어냈다. 사회역사적 배경들, 숨겨진 사실들을 모아 새롭게 해석해놓았달까. “A가 성공했다가 자살했다.”란 한 문장을 당시 주위 사람들과의 연관과 성공할 수 있었던 사회적 이유와 자살은 음모일 수도 있다는 의심을 모아 글을 썼다고나 할까. 이런 식으로 써놓아서 추리소설이라도 읽듯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


2장 " 청년문화의 바람이 불어오다-통기타 혁명과 그룹사운드"는 이 책에서 가장 재밌게 빠져들어서 읽었던 부분이다. 한국 얘기임에도 불구하고 잘 몰랐던 얘기라, 시대적 배경이나 몰랐던 얘기들이 너무 재밌더라. 김승옥이나 이청준, 산울림, 얼마전 세시봉으로 알려진 송창식 윤형주등...이런 사람들이 나오니까 좀더 생생하달까, 더 가까운 얘기인 듯 해서, 좀 더 몰입했달까.


"아 이래서 그렇게 됐구나" 전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한편, "글쎄 한국판 플레이보이인 선데이 서울에 김승옥 이청준의 소설이 실렸다더라" 등 술자리에서 툭툭 던지면 시선집중되는 그런 잔얘기들도 많은 책. 재미있으면서도 위험한 책. "전복과 반전"이라는 제목에 버금가는 내용들.


처음 책을 펼쳤을 때는 각주가 너무 많아서 깜짝 놀랐다. 하지만 막상 책을 읽다 보니 각주를 챙겨 읽게 된다. 각주 보통은 안 좋아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각주를 소중히 여기게 되다. 박학다식한 저자의 사유여행에 각주를 통해 조금이나마 동참할 수 있달까. 책은 정말 재밌는데 내용을 다 옮길 수도 없고. 이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글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이런 고민을 하게 할 정도로 재밌었다고 생각해주면 좋겠는데.


끝으로, 음악이 혹은 사회가

새로운 페러다임으로 진화할 수 있는 전복과 반전의 힘은 어디에서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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