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 자기 주도형 아이를 만드는 초등 저학년 교육 비법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최미혜 옮김 / 애플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번 한 주는 첫째 초등학교 입학으로 하루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를 정도로 정신없었네요

제가 긴장해도 너무 긴장을 했나 봐요

입안에 혓바늘이 돋아서 아직도 다 아물지

않았네요 아이의 첫 사회생활인만큼

엄마는 걱정도 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고민도 되고

이래저래 생각들이 많은 한주였지요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서 꼭 한 번은

읽어보시길 추천하는 책이 있어요

책세상 서평단에서 당첨되어 받은 책인데요

제목만 읽고도 내가 꼭 읽어봐야 되겠다

싶었거든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고

우리 아이가 어떻게 초등학교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엄마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계기가 되었어요








자기 주도형 아이

저도 참 많이 들어보았는데요

엄마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알아서 하는 자기 주도형

아 이게 말이 쉽지 정말 어려운 거더라고요

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습관이 있어야

고학년 올라가서도 스스로 하는 습관이 배어있지

않으면 힘들다는 선배 마마들의 말을 많이 들었지요

애플북스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요즘은 부모님들은 눈에 보이는 성적에만

매달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아이들의 창조성과 사고력이 더 중요한데

그것을 놓칠 때가 많지요

초등 저학년 때는 공부 자체가 어렵지 않아서

기본적인 내용만 알면 어느 정도는 따라가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는 적당히 공부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하네요





다소 뒤떨어지더라도 너무 조바심 내지 말고

아이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충분히 잘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하지요

오히려 더 중요한 부분은 아이가 커갈수록

창조성과 사고력 부분이 눈에 띄게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해요

그래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는 공부가 아닌

부모와의 대화, 자유로운 놀이, 자주적인 생활 등이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서 이루 져야 한다고 하네요








'뭐라도 시켜야 해' 하며

초조해하지 않기

와 이거 딱 저를 말하는 것 같았어요

저도 아이에게 7살 때부터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미리 뭐라도 시켜야 하는 거 아닌가

다른 엄마들은 벌써 영어, 한자 등 시킨다는데

우리 아이는 너무 안 시키는 거 아닌가 초조해지더라고요

마냥 놀게 두었다가 나중에 너무 뒤떨어지면 어쩌지..?

정말 이런 생각들이 들게 되고 머릿속이 복잡해지면서

어느새 학원을 알아보고 목록을 적고 있었지요







선행학습도 제가 고민하던 부분이었지요

학교 입학하기 전에 초등학교 책을 미리

아이에게 보여주며 선행해볼까 생각도 했었지요

하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1학년부터 3년까지는 공부하면

누구나 따라갈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 어려운 문제는

별로 없어 굳이 시간을 들일 필요는 없고

지금 학년에서 학습하는 것을 확실하게 알고 있으면 문제없다고 말해주네요

공부는 단번에 끝내고 그다음엔 마음껏 놀기

많은 부모님이 빨리 공부해

좀 더 공부해라고 말하는데

가정에서 무엇보다 공부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지요







제가 초등학교에 관한 책을 많이 읽은 것은 아니지만

모든 책에서 대부분 강조하는 것이

독서 였어요

저 어렸을 때 부모님이 책 많이 읽어라

책 많이 봐야 훌륭한 사람 된다

이런 말 참 많이 하셨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두말하면 잔소리로 많이 하는 말들이 독서의 중요성이네요







아이들이 가정에서 독서하는 습관이 있는지 없는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독서를 많이 하는 아이일수록 성적도 좋고

인간관계도 깊은 상관이 있다고 해요

독서야말로 지금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정말로 시켜야 하는 공부이지요

이 시기의 공부는 그 자체가 독서라고 보면 되지요

무엇을 얼마나 공부시킬까 고민하기보다는

어떤 다양한 책들을 만나게 해줄까

이런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초등학교 들어가고 처음 3년 동안은

여유롭게 지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초조해하며 열심히 공부시키기보다는

자유롭게 노는 것이 최우선인 시기이지요

하지만 그 안에서 꼭 하나 해야 할 것이 바로

독서!!!!!!!!!!!!!!!!

초등 저학년 때는 아직 읽어주기도 괜찮다고 해요

저희 첫째가 아직도 책을 저에게 읽어달라고 하는데요

엄마 목소리로 귀로 들어오는 어휘가 늘면

눈으로 들어오는 어휘와 이해도 높아진다고 하네요

그리고 나중에 돌아보면 아이에게 책 읽어주는

시기가 그리 오래지 않아

생각해 보면 불과 얼마 되지 않으니

지금 읽어달라고 할 때 충분히 재미있게

많이 읽어줘야 한다네요










-업체로부터 도서만을 무료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