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그릇 - 내 아이의 잠재력을 찾아주는 기질의 힘
이정화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의 관계에서 남편과 나 사이의 관계도 어렵게 느껴질 때가

문득문득 있는데 부모와 아이의 관계라.....

전 두 아이들을 키우면서 내가 이렇게 내 아이에 대해 몰랐었나?

너무 내 기준으로 아이들을 대하고 키우는 거 아니었나?

요즘 들어 그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참 내 아이를 내가 키우면서도

아이들을 키운다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도 힘들고 어려운 것 같아요

세상에 많은 육아 서적들이 있지만

보지 않고 내가 느끼지 않으면 그것도 아무 소용없는 법!!





책 서평을 우연히 보다가

서평 포레스트북스 아이의 그릇

이 책을 보게 되었어요

"우리 아이는 소심한 아이일까, 신중한 아이일까?"

소심과 신중은 다르지 않다

아이의 그릇을 키워주는 부모의 시선이 다를 뿐








저는 이 책 표지 앞 글귀를 읽고

아.... 순간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 들었어요

맞아 내 아이는 나름 최선을 다해 스스로 잘 하고 있는데

잘 커가고 있는데 내 기준으로 나만의 시선으로

우리 아이를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닐까 문득

다시 돌아보게 되고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이 책에서는 아이들은 씨앗과 같다고 표현했어요

식물을 키워보면 모든 꽃에 똑같은 방식으로 물을 주고 키우면

어느 꽃은 잘 자라지만 또 어떤 꽃은 물을 너무 먹고 죽고 말지요

아이들 역시 타고난 기질이 다르니

그것을 제대로 바라보고 그 기질에 따른 교육을 해줘야 한다는 말

너무 마음에 쏙 쏙 와닿는 말이었지요







외모는 유전되지만 성격은 유전되지 않는다

저는 이제까지 성격도 부모를 닮는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이들 키우다 보니 "도대체 넌 누구 닮아 그러니?"

이런 말이 절로 나오더라고요

이 책에서는 엄마도 아이도 행복해지는 강점 육아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저처럼 아이와 엄마와 성격이 정반대로

부딪히기도 많이 하고 힘든 부모님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부모와 아이도 뇌 궁합이 있다는 거 아시나요?

우선 부모의 뇌 선호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어떤 부모는 규칙을 너무 강요하고 또 어떤

부모는 뭐든 알아서 하라고 하는 부모가 있지요

제가 어렸을 때 저희 부모님은 후자셨어요

첫째고 장녀다 보니 알아서 잘하겠지 그런 마음도

있으셨을 테고 제가 무얼 하든 크게 관여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제가 하는 일들에 대해 옆에서 조용히 믿어주시고

응원만 해주시는 부모님이셨어요

만약 제 부모님이 간섭도 많으시고 규칙도 많으신

분들이었다면 제 삶은 또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어요

이처럼 부모가 어떤 점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면서

내가 가진 뇌 선호 유형은 무엇일까를

이 책을 보면서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가는 것도 좋아요







포레스트북스 아이의 그릇 내 아이의 잠재력을 보자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체계형 부모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구체적 가이드, 섬세함과 세밀함, 규칙과 질서에 대한 좋은 모델이

양육의 강점을 뽑을 수 있고

양육에서 보완할 점은

아이의 고유한 방식을 존중해 줘야 한다는 점!!

그리고 아이가 스스로 알아서 할 것임을 믿어라!!








저는 성격이 조심스럽고 확실하지 않으면

웬만해서는 도전하지 않는 성격이라 아이들

키울 때도 그 부분이 많이 적용된 것 같아요

아이를 믿고 기다리고 바라봐 줘야 하는데

제 기준으로 봤을 때는 그것이 아이한테 별 도움도

안될 것 같고 시간만 낭비된다고 생각한 것들이 많은데

그건 오로지 부모의 기준이었고

아이의 기준으로 봤을 때는 정말 소중하고 또 필요한 순간들이었지요








설명만으로 부족하다 느낄 수 있는데

이렇게 상황을 예로 설명해 주니 더 이해하기 쉽게 나와있어요

상황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 이거 나랑 우리 아이 이야기인데

저도 모르게 강점 이입되면서 읽기도 했지요

왜 우리 아이는 이럴까

왜 이렇게 다를까??

왜 나랑 성격이 정반 대지???

그동안 아이랑 지내오면서 이런 생각들

수도 없이 질문하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그것이 모두 저랑 아이를 힘들게 하는 일이었지요

이제라도 내 아이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우리 아이의 강점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그런 부모가 되기 위해 좀 더 노력해보려고요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